비타 500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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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동 제약의 비타 500에 대한 마케팅 사례 분석입니다. 제품 소개 및 환경 분석 SWOT, STP, 4P 전략을 조사하였으며 경쟁 업체인 바카스와 비교도 하였습니다.
목차
1. 선 정 동 기 2. 기업 및 제품소개 ⇒ 기 업 소 개 ⇒ 제 품 소 개 3. 환 경 분 석 ⇒ 내부환경분석 1) 부도 위기를 헤치고 일어선 광동제약. 2) 제품 개발 노력 (Research & Develpment) 3) 재무상황 ⇒ 외부환경분석 ▷ 거시적 환경분석 1) 인구학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정치적-법적 환경 4) 사회-문화적 환경 (1) Well-being trend (2) 인터넷 보급의 강화 ▷ 경쟁사 분석 1) 드링크류 (박카스, 영비천, 구론산바몬드 등) 2) 비타민C제품(과립형, 정제형, 오렌지주스 등) 3) 유사제품군 ▷ M.Porter의 5Force이론 적용 4. 마케팅 전략 분석 ⇒ 4P전략 ☞ 광고 ① TV광고 ② 라디오광고 ③ 매체광고 ☞ 판매촉진 ① 시음회 ② 현상경품 ③ 퀴즈 이벤트 ④ 온라인 마케팅 ⇒ SWOT 전략 ⇒ STP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1) 현재 그들의 위치를 고객들의 마음속에 각인 2) 점유되지 않은 위치를 포획 3) 시장에서의 리더를 소비자의 마음에서 끌어내리는 전략 ▷ Diffrentiation 1) 제품차별화 2) 유통차별화. 5. 대 안 제 시 ⇒ 성공요인분석 ▷ 비타500의 성공요인 ⇒ 대안 ▷ 대안제시 6. 참 고 자 료 ⇒ 참고문헌 ⇒ 인터뷰 ⇒ 설문조사
본문내용
◈ 선 정 동 기 ◈ "21세기 들어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변화의 방향도 종잡을 수 없으며 신(新)산업이 눈 깜짝할 사이에 등장하고 산업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수십 년간 1등을 지켜온 제품이나 서비스도 순식간에 경쟁의 대열에서 탈락하기도 합니다. 글로벌 경쟁의 격화, 정보기술(IT)의 발전, 웰빙으로 상징되는 소비자의 욕구 변화가 바로 그 동인(動因)일 것입니다. 제약업계에서는 흔히 동아제약의 박카스가 ‘드링크의 지존(至尊)’으로 통해왔습니다. 동아제약은 1963년 박카스를 내놓은 뒤 지금까지 한 번도 드링크 시장에서 1등을 뺏겨 본 적이 없습니다. ‘원비디’ ‘영진 구론산바몬드’ ‘영비천’ 등 수많은 제품이 박카스에 도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박카스의 아성에 최근 심상찮은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광동 제약이 내놓은 비타500이 바로 그 주인공 입니다. 그래서 저희 4조는 광동 제약이 어떻게 “비타민 음료”라는 열풍을 일으킬 수 있었는지, 그리고 아직은 불안정한 위치인 비타500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마케팅 측면에서 그 원인과 해답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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