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의 모든것(기업분석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8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5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나이키의 개요
1.나이키의 탄생
2. 나이키 관련 Episode!
3.나이키 본사
4. 나이키 시설
5. 나이키 계열사
6.나이키 판매점
7.나이키 직원
8.주식 심볼
9. 왜 나이키인가?
10.필 나이트의 성공비결 5가지
11.나이키의성공비결, 나이키 격언 (Nike maxims)
12.나이키 브랜드 연혁
13.나이키의브랜드미션(brand mission)
14. 나이키의 가치(Values)
15. ‘나이키’의 EPISODE!!
16. ‘나이키’라는 브랜드
17.나이키 제품들의 특성
ⅱ.Nike 마케팅
1.업계 현황 - 환경 분석
2. SWOT 분석
3.4P 전략
4.STP 분석
5.PR전략
6.아웃소싱
7.나이키의 핵심 성공요인
8.문제점 제시 & 대안
- 본문내용
-
ⅰ.나이키의 개요
1.나이키의 탄생
전설적인 오레곤 대학 육상 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과 같은 대학의 경영학도이자 바우어만의 지도를 받는 중거리 육상 선수였던 필 나이트(Phil Knight)가 공동 설립하였다.
2. 나이키 관련 Episode!
육상화에 골몰했던 코치(빌 바우어만)와 낙제위기의 대학원생(필 나이트) : 일화
나이키는 두 명의 열정적인 인물들의 사상에서 만들어지게 됐다고 볼 수 있다. 오레건에서 육상선수들을 위해 보다 가볍고 내구성이 좋은 시발을 만들기 위한 빌 바우어만의 탐구와 중간에 결코 포기하지 않는 엄숙한 운동정신에 대한 필 나이트의 애착이 바로 그 것이다. 1959년 빌 바우어만은 필 나이트가 육상선수로 있던 오레건 주립대학의 육상코치였다. 보다 나은 육상화에 대한 갈망은 나이트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명확한 영감을 주었다. 이 둘의 열정에서 현재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스포츠용품의 기업으로 성장한 나이키의 씨앗이 자라고 있던 것이다.
스탠포드에서 MBA코스를 받고 있던 60년대 초반, 나이트는 프랭크 샬렌버거 교수의 강의를 듣게 된다. 교수가 내린 한학기의 연구과제는 마케팅 작업을 동반한 작은 사업에 대한 계획서였다. 바우어만의 고기능성 운동화에 대한 집착과 낮은 가격과 높은 품질을 동시에 갖추는 상품에 대한 나이트의 견해가 종합되어, 당시에 낮은 인건 수준과 우수한 생상인력을 확보 할 수 있던 일본에서 생산하여 미국에서 판매하는 사업에 대한 초안이 잡히게 된다. 나이트는 시장개척에 정확한 포인트를 발견했지만 샬렌버거 교수는 “흥미로운 아이디어 이지만 사업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은 단연코 없다”고 일축했다. 그리고 더 이상 나이트에게는 연구과제가 주어지지 않았다.
도박처럼 만들어진 나이키의 전신 블루리본 스포츠
1963년 필 나이트는 세계여행도중 일본을 들리게 된다. 전문 경영인으로써 인생이 늦춰진 젊은이에겐 필연적으로 방랑벽이 그 욕구를 대신하기 위해 채워질 수밖에 없던 것이다. 표면적으로는 즉흥적인 것처럼 보였지만 나이트는 일본 체류 중 한 운동화 제조업체를 찾아가기로 했다. 그곳은 당시 일본의 유명 제조회사인 오니츠카의 하청업체였던 타이거사라는 곳이였다. 본인을 스스로 미국 도매업자라고 소개한 나이트는 타이거의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타이거 신발을 미국의 육상인들에게 판매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했다.
‘블루리본 스포츠’ (나이키의 모태가 된 기업 이 이름은 타이거사의 관계자들을 만나 자신을 소개할 때 임기응변식으로 만들어낸 이름 이였다.)는 이렇게 시작이 되었다. 나이트의 제안을 들은 타이거사는 즉시 그의 첫 번째 주문은 받아들여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1964년 일 이였다. 나이트는 8천 달러어치 타이거사의 신발을
자료평가
- 굿
- doosan1***
(2008.11.07 08:55:10)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ae2***
(2007.09.29 10:42:19)
- ^^
- athen***
(2006.06.01 10:40:01)
- ^^
- kim0***
(2006.05.12 16:53:00)
- 꽤 도움이 됐습니다 ^^
- hyakin***
(2005.11.15 21:24: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