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 홈플러스 테스코와 롯데유통 롯데마트의 생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두 모집단의 연혁 비교

각 기업의 매출액 분석

4p분석

설문조사

SWOT분석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롯데마트의 경쟁력재고 방안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며

마케팅 원론 강좌를 수강하면서 또 마케팅 조사 과제를 수행하면서 우리 조원 모두는 자신을 실제 마케터의 모습으로 변모 시켰다. 조원들 모두 열심히 과제에 임하였으며 과제라는 제약이 분명 존재 하지만 그 사실을 떠나 나의 배움의 과정과 경험의 방향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준비 하였다. 마케팅이라는 요소가 기업에서 차지하는 바가 얼마나 지대한지 알고 있기에 우리는 정말 ‘열심히’ 였다고 부끄러운 자기 칭찬을 하게 된다.
마케팅 분석을 위해 표적 시장 두 곳을 선정한 후, 4P's 분석과 SWOT 분석을 통해 현지 기업의 마케팅 방향이 가지는 장단점을 표출하였으며 실제 고객들의 취향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방향이 실 소비자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가며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도 검토해 보았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두 기업 중 한 곳을 경쟁우위 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좀더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경쟁우위 기업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 약소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조원들은 실제 마케터의 모습으로서 진지하게 풀어 보려 노력 했다. 평소 관심의 대상으로 생각지 못하였던 일들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다 보니 새로운 시야의 확보는 물론 이거니와 경영학도로서 최고의 재미와 보람을 가질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언급하며 이제 우리가 발로 뛰며 조사한 마케팅 분석에 본격적으로 들어 가려 한다.

² 두 모집단의 연혁 비교
u 삼성 홈플러스 테스코의 탄생

삼성테스코의 할인점 홈플러스는 지난 1999년 삼성물산과 영국최대유통업체 테스코(Tesco)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삼성물산의 유통부문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1997년 9월 홈플러스 대구점을 오픈한 것이 시초였다. 테스코사와의 합작(1999년 5월 1일 합작사 설립, 삼성물산:19%, Tesco:81%)으로 지금을 기틀을 잡았지만 이마트, 롯데마트에 비하면 후발주다. 그러나 1호점 오픈 이후 5년만에, 합작 이후 3년만에 업계 빅3로 성장하여 시장에 완전히 정착했다.
홈플러스는 테스코와의 합작 이전에는 서울은커녕 수도권에도 점포가 없었다. 대구와 부산의2개 점포로 시작하였으나 2003년에는 한해 매출이 3조원을 넘는다. 또한 홈플러스는 현재 점포수와 매출액에서는 이마트의 절반 수준이지만 최근 2~3년간 점포 대영화와 고급화, 가격 상품구색, 서비스에서 가장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며 단기간에 업계 2위로 도약함으로써 이마트를 견제할 유일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점포탕 평균 매출에서는 이미 이마트를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홈플러스는 전국에 40개 점포를 갖고 있으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센텀시티점 소개 347. SWOT 분석 . 40 8. 경쟁사 분석 . 411) 상권분석2) 경쟁사 분석(홈플러스 vs 이마트)9. 포지셔닝 . 46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 . 46【 참고자료 】1. 상위 국내3개 대형할인점 현황 (총5개중 홈플러스, 이마트 제외) 491) 롯데 마그넷2) 까르푸3) 월마트2. 국내 할인점과 관련된 각종 이슈 .

  • [전략경영] 홈플러스의 경영전략
  • 삼성테스코 주식회사(SAMSUNGTESCOCO., LTD.) Home plus2) 선정이유 : 신세계가 운영하는 국내 1위 할인점인 이마트를 공략하지 못하고 세계적인 유통기업인 미국기업인 월마트와 프랑스기업인 까르푸가 부진한 매출을 이유로 2006년 아시아 3위인 우리나라를 떠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삼성과 영국 테스코가 공동투자한 홈플러스는 짧은 기간에 할인점업계 2위로 올라섰습니다. 홈플러스가 어떤 경영전략으로 롯데, 까르푸, 월마트등을 제치고 업계 2위

  • [국제재무관리] 이마트의 중국진출 전략
  • - 목 차 -序 論 1. 이마트 선정 동기 2. 이마트의 연혁 3. 이마트의 경영이념 및 정책本 論1 < 漢 國 > 1. 이마트 소개 및 현황2. 국내에서의 이마트의 성공요인3. 경쟁사와의 비교장점4. 이마트의 경쟁우위 전략 5. 국내 유통산업시장의 분석5.1 소비자 욕구의 변화5.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5.3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本 論2 < 中 國 > 1. 왜 중국시장인가?(Why China?)2. 중국 시장 분석2.1 중국 유통시장 분석2.2 지

  • SSM(기업형 슈퍼마켓)규제정책 고찰
  •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에 따라 영업시간 제한 위반 SSM에는 과태료의 부과가 가능해 법에서 지정한 강제 휴무일에 따라 월 2회 의무적으로 영업을 할 수 없게 되었다. 4월 22일에는 대형마트 114곳과 SSM 345곳이 휴무를 하며, 처음으로 전국단위로 대형마트와 SSM이 문을 닫았다. 하지만 이마트∙홈플러스∙롯데쇼핑∙GS리테일∙에브리데이리테일 등은 지난 4월 “지자체 조례로 영업시간을 제한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업계 최초로 강동구청장을 상대로 영

  • 주거밀집지역 슈퍼마켓의 차별화 생존전략
  • 주거밀집지역 슈퍼마켓의 차별화 생존전략 환경분석Idea 및 Concept의 도출STP 분석4P Mix출시 후 관리SSM 시장의 정의할인점보다는 작고 일반 슈퍼마켓보다는 큰 300~1000평 규모의 소매점을 말한다. 현재, SSM 시장은 크게 LG 유통 / 롯데마트 /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3파전으로 나뉜다. SSM 시장이 새로운 타겟으로 떠오르는 이유는, 기존 대형 할인마트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부지가 한정돼 있어 추가적인 매장 확보가 어려운데다 SSM 형태가 지역 상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