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성 홈플러스 테스코와 롯데유통 롯데마트의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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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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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두 모집단의 연혁 비교
각 기업의 매출액 분석
4p분석
설문조사
SWOT분석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롯데마트의 경쟁력재고 방안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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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마케팅 원론 강좌를 수강하면서 또 마케팅 조사 과제를 수행하면서 우리 조원 모두는 자신을 실제 마케터의 모습으로 변모 시켰다. 조원들 모두 열심히 과제에 임하였으며 과제라는 제약이 분명 존재 하지만 그 사실을 떠나 나의 배움의 과정과 경험의 방향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준비 하였다. 마케팅이라는 요소가 기업에서 차지하는 바가 얼마나 지대한지 알고 있기에 우리는 정말 ‘열심히’ 였다고 부끄러운 자기 칭찬을 하게 된다.
마케팅 분석을 위해 표적 시장 두 곳을 선정한 후, 4P's 분석과 SWOT 분석을 통해 현지 기업의 마케팅 방향이 가지는 장단점을 표출하였으며 실제 고객들의 취향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방향이 실 소비자에게 어떤 모습으로 다가가며 어떠한 결과를 낳았는지도 검토해 보았다.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두 기업 중 한 곳을 경쟁우위 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좀더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경쟁우위 기업의 철저한 분석을 통해 약소기업의 나아갈 방향을 조원들은 실제 마케터의 모습으로서 진지하게 풀어 보려 노력 했다. 평소 관심의 대상으로 생각지 못하였던 일들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다 보니 새로운 시야의 확보는 물론 이거니와 경영학도로서 최고의 재미와 보람을 가질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었다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언급하며 이제 우리가 발로 뛰며 조사한 마케팅 분석에 본격적으로 들어 가려 한다.
² 두 모집단의 연혁 비교
u 삼성 홈플러스 테스코의 탄생
삼성테스코의 할인점 홈플러스는 지난 1999년 삼성물산과 영국최대유통업체 테스코(Tesco)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삼성물산의 유통부문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1997년 9월 홈플러스 대구점을 오픈한 것이 시초였다. 테스코사와의 합작(1999년 5월 1일 합작사 설립, 삼성물산:19%, Tesco:81%)으로 지금을 기틀을 잡았지만 이마트, 롯데마트에 비하면 후발주다. 그러나 1호점 오픈 이후 5년만에, 합작 이후 3년만에 업계 빅3로 성장하여 시장에 완전히 정착했다.
홈플러스는 테스코와의 합작 이전에는 서울은커녕 수도권에도 점포가 없었다. 대구와 부산의2개 점포로 시작하였으나 2003년에는 한해 매출이 3조원을 넘는다. 또한 홈플러스는 현재 점포수와 매출액에서는 이마트의 절반 수준이지만 최근 2~3년간 점포 대영화와 고급화, 가격 상품구색, 서비스에서 가장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며 단기간에 업계 2위로 도약함으로써 이마트를 견제할 유일한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점포탕 평균 매출에서는 이미 이마트를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홈플러스는 전국에 40개 점포를 갖고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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