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이마트의 중국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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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序 論
1. 이마트 선정 동기
2. 이마트의 연혁
3. 이마트의 경영이념 및 정책

本 論1 < 漢 國 >
1. 이마트 소개 및 현황
2. 국내에서의 이마트의 성공요인
3. 경쟁사와의 비교장점
4. 이마트의 경쟁우위 전략
5. 국내 유통산업시장의 분석
5.1 소비자 욕구의 변화
5.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
5.3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本 論2 < 中 國 >
1. 왜 중국시장인가?(Why China?)
2. 중국 시장 분석
2.1 중국 유통시장 분석
2.2 지역별 분석
2.3 경쟁자 분석(까르푸, 월마트)
2.4 소비자 분석
3.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3.1 이마트의 중국 진출 현황
3.2 4P의 믹스 전략을 통한 현지화 전략
3.3 SWOT & CROSS SWOT 분석

結 論

본문내용

本 論1 < 韓 國 >

1. 이마트 소개

신세계는 74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모기업 신세계를 중핵으로 현재 14 개의 가족 회사를 거느린 종합 유통 기업이다. 전신은 1930년 미쓰코시 경성지점으로, 1945년 삼성생명이 인수하여 동화백화점으로 운영하던 중 1963년 (주)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여 오늘날 국내 최고의 백화점으로 한국 유통업을 이끌어 왔다.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독자경영을 해오다 1997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과의 독립인정발표가 있은 후, 유통 전문 기업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1992년 독립한 후,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고속성장의 주력엔진인 이마트가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가세했고, 그 이후 신세계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막내회사는 올해 설립한 천진(톈진)이마트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
신세계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형태의 판매점을 도입하였는데 그것이 한국형 디스카운트 스토어인 E-mart였다. 국내 최초의 할인점인 E-mart는 국내 유통업계의 변혁을 가져왔고, 신세계 백화점의 양대 축을 구성하면서 신세계의 주력 사업부로 성장하였다. 적어도 이제 한국땅 안에서는 더 이상 경쟁상대가 없어 보일 만큼 이마트의 파워는 막강하다. 99년 1조7,000억원이었던 매출액이 지난해 6조5,000억원으로 급증했고, 올해는 10월까지 매출총액은 5조8천억원으로 올해 매출은 7조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업이익도 99년 803억원에서 지난해 5,058억원으로 늘었으며 현재 시장점유율 34%에, 주가는 39만원 대를 호가한다. 국내 매장 수만78개로 2, 3위 업체인 롯데마트(41), 홈플러스(38)와는 배 가까운 차이를 보이고 있다.
2. 국내에서의 이마트 성공요인

① 다점포 통한 Buying power(구매력) 강화
이마트는 2005년 현재 총 78개의 지점으로 그 분포만 보더라도 거의 전국구 형태이다. 이러한 가운데 각 부문의 협력업체들 역시 이마트의 확장에 따라 인력이나 조직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지속적으로 이마트의 Buying power를 강화하고 이마트 주도의 유통경로를 확립시키고, 제품 개발에 있어서도 이마트의 영향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인 것이다.

할인점에 있어 가격은 아주 중요한 무기이다. 점포 숫자 우세는 Buying power로 직결되어, 전국 점포를 통한 대량 구매는 판매가를 낮출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되는 것이다. 결국 가격 경쟁력에서 앞설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이러한 EVERY DAY LOW PRICE 전략은 각종 프로모션이나 광고, 사은행사를 최소화 시켜 또 다시 가격 할인의 여유를 제공하고 있다.

② 1일 2회 배송 시스템
이마트는 4개의 대형 물류센터를 가지고 있다. 국내 유통업체로는 최초로 직영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물류센터를 통한 효율성은 곧바로 상품 원가를 낮추는 기여를 한다. 특히 납품된 상품의 93%를 당일에 배송, 유일하게 ‘1일 2회 배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③ 한국형 새로운 할인점 모형
‘쇼핑카트를 잡는 순간 주인이 된다.’ 이는 이마트가 지향하는 쇼핑환경이다. 즉 고객이 점포에 들어오는 순간 스스로 주인이 되어 쇼핑을 하는 환경을 만들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쇼핑환경을 한국인의 심성에 맞게 만드는데 주력했다.

이마트는 까르푸, 월마트 등과 달리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매장형태를 갖추고 있다. 할인점의 일반적 형태인 창고형 매장은 한국인 정서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해 제품 진열대를 고객의 키 높이로 낮추었다. 또한 백화점식의 친근한 매장구성, 식품 코너를 직영화해 신선식품 구매가 많은 국내 소비자의 품질 및 위생 기대치를 만족시킨 점, 낱개 판매 시행 등 미국계 할인점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이마트만의 고객만족 경영전략을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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