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기업형 슈퍼마켓)규제정책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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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제 1장 연구배경
제 2장 연구필요성

Ⅱ. 본론

제 1장 연구분석틀
제 2장 경제적 규제의 이론적 정의
제 1절 경제적 규제
제 3장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정책 근거법률과 진행상황
제 1절 근거법률
제 2절 규제 진행상황
제 4장 SSM규제의 구체적 고찰
제 1절 대상집단 입장정리
제 2절 해외사례
제 5장 SSM 규제의 평가
제 6장 개선방안
제 1절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제 2절 해외사례를 통한 개선방안
제 3절 상생을 위한 대안 제시
제 7장 소결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 1장 연구배경

기업형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 SSM)이란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유통기업 등이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으로, 대형마트보다는 작고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일반 슈퍼마켓 보다는 규모가 큰 슈퍼마켓을 말한다. 대형마트의 유통망을 이용하여 일반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갖추기 어려운 농축산물과 수산물 등의 1차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물품(가공식품·위생용품·가사용품·의류·문구류 등)을 취급한다. 대표적인 SSM으로는 GS리테일의 ‘GS슈퍼마켓’, 롯데쇼핑의 ‘롯데슈퍼’, 삼성 테스코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세계 이마트의 ‘이마트 에브리데이’등이 있다.
SSM의 등장배경은 대형마트 시장의 포화와 입지부족으로 인해 대형마트 영업이 성장의 한계에 직면하고 있었다는 데 있다. 생산, 유통, 판매 구조를 합리화시킴으로써 저가 판매를 목적으로 하며 매장 면적이 3000㎡ 이상의 규모를 가진 대형마트는 과도한 점포수와 매출액 증가율의 하락세가 시작되는 등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머물러 있었다. 1993년 이마트 창동점 개점과 1996년 유통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계 할인점의 진출로 대형마트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하였으며 1999년에 점포수 기준으로 백화점을 추월하였고 이후 3년 만에 다시 백화점 점포수의 2배를 초과하였다. 이제 더 이상 대형마트를 세울 입지도 부족한 상태에다가 머지않아 지역 상권에 입점한 대형마트가 4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어 경쟁의 심화로 인한 영업 이익률이 급격히 감소하게 될 전망이다. 이러한 대형마트 영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직까지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근린상권에 침투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SSM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유통 대기업들은 SSM사업에의 적극적인 진출로 활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20813008017
http://www.ccdailynews.com/sub_read.html?uid=300588§ion=sc3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11062118125&code=920401
http://blog.naver.com/shinsuper?Redirect=Log&logNo=5014594898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8082203095&code=920401
http://www.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3471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60090608163418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20510247072311&outlin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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