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국내유통시장의 분석과 홈플러스의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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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개요
2.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
3. 상·하반기 유통경기동향
4.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

Ⅱ. 본 론
1. SAMSUNG TESCO HOME PLUS 회사 개요
2. 새로운 경영철학
3. 독특한 경영방식
4. 서비스
5. 홈플러스 서부산점
6. 마케팅 전략수립(4P)
7. SWOT 분석
8. 홈플러스 성장을 위한 전략
9. 경쟁사 분석
10. 포지셔닝

Ⅲ. 결론
1. 개선방안 및 생존전략
2. 생존 전략

【 참고자료 】
1. 상위 국내3개 대형할인점 현황
1) 롯데 마그넷
2) 까르푸
3) 월 마 트
2. 국내 할인점과 관련된 각종 이슈
3. 홈플러스 관련 신문기사
4. 삼성 테스코 주식회사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
본문내용
1. 개요

국내 유통시장의 전면개방은 1981년부터 시작으로 1996년 완전 개방 조치에 따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까르푸, 홈플러스등의 대형 소매기관들이 국내 진출이 현실화되고 지금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등장했다.
2003년 현재 할인점 시장규모가 20조를 넘기며 백화점과의 격차를 더욱 벌일 전망이다. 또 전쟁, 유가인상, 가계부채 등 불안요소에도 불구하고 주5일 근무제, 소비지출 증가 등으로 전체적으로 유통업계는 10% 정도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점쳐졌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는 31일 '2003년 유통시장 전망'이란 보고서에서 2003년 할인점 시장규모를 올해 17조 8000억원에 비해 15.7% 성장한 20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 반면 백화점은 2002년 17조8000억원보다 7.9% 늘어난 19조2000억원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할인점과 백화점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신세계 E마트를 비롯해 롯데마트, 홈플러스, 까르푸 등이 2003년에도 공격적인 점포확장전략으로 40여개점 이상의 신규점을 오픈시키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한편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31%, 41% 성장한 5조6000억원, 7조2000억원으로, 편의점도 2002년보다 41.5% 증가한 3조8000억원이 될 것으로 추정됐다.
삼성테스코 홈플러스경우는 외국계로는 유일하게 할인점 빅3에 꼽히는 업체로, 까르푸 월마트 등 세계적인 다국적 유통기업들이 한국에서 큰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지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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