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까르푸와 홈플러스의 해외진출전략을 통해 본 현지화의 중요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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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개요
2. 문헌고찰
3. 산업동향
4. 기업선정 이유

본 론 Ⅰ - 까르푸 분석
1. 까르푸 기업소개
2. 까르푸 환경분석
(1) SWOT 분석
(2) 포터모델 분석
3. 까르푸의 국내 경영 전략
(1) 4P 전략
(2) 유통 분석
4. 까르푸 실패요인 분석

본 론 Ⅱ - 홈플러스 분석
1. 홈플러스 기업소개
2. 홈플러스의 환경분석
(1) SWOT 분석
3. 홈플러스의 국내 경영 전략
(1) 기업부 전략
(2) 사업부 전략
3.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본 론 Ⅲ - 까르푸와 홈플러스 비교 분석
1. 현지화전략
2. 인사관리
3. 마케팅 전략
4. 입지 전략
5. 기타 변수를 통해 본 까르푸와 홈플러스의 비교 분석

결 론
1. 결론
2. 전략적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개 요
기업의 해외진출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바로 현지화이다. 경영에 대한 자신감만을 믿고 현지의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그 기업은 성공하기 힘들다. 까르푸 역시 마찬가지 경우이다. 세계 제2의 유통업계, 막대한 자금력을 지닌 까르푸가 결국 한국시장에서 철수해야만 했다. 하지만 같은 유렵계의 본사를 가진 영국의 테스코는 한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지금까지 양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두기업의 해외진출전략의 어떠한 차이점이 이러한 성패의 차이를 낳았을까?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하여 두 기업의 소개와 한국진출, 한국에서의 경영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까르푸의 철수와 홈플러스의 성공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할인점의 정의 및 특징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라 하며, 대규모 점포라고 하면 매장면적 3,000㎡(약909평)이상인 점포를 의미(삼성경제연구소,2001)하고, 또한 특정제품을 일시적인 가격 인하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제품에 대하여 상시적으로 싼 가격(EDLP;every day low price)으로 파는 소매점이라고 할 수 있다.
식품과 일용잡화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한 중저가 브랜드 중 유통회전이 빠른 상품을 취급하며, 묶음(Bundle)이나 박스 단위로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며 철저한 셀프서비스 하에 저가격으로 대량 판매하는 업체이다.
할인점의 특징으로는 첫째, 할인점은 항상 저가격 판매를 한다. 그러므로 바긴세일이나 점포정리세일, 특별가격할인과 같이 일시적으로 저가격 판매를 하는 상점은 할인점이라고 할 수 없다. 둘째, 할인점은 저가격, 저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표준적인 브랜드 상품의 품질 기준을 적용한다는 것이다. 셋째, 할인점은 셀프서비스로 제품을 판매한다. 이는 원가의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시작되었는데, 백화점 등이 판매원의 고용으로 인한 비용을 지출하는 데 반해서 할인점은 판매원을 통한 서비스 제공은 포기하는 대신에 이를 가격으로 보상하려는 전략을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할인점은 대량판매를 추구한다. 이는 대량구매를 통해서 구매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아울러 제품의 회전을 빠르게 함으로써 재고 비용의 감축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2) 할인점의 종류와 의미
구분
내 용
특 징
비 고
Discount
Store
․ 디스카운트 하우스, 할인점 또는 할인상점이라고 함
․ 유명상표 상품을 생산자로부터 대량으로 직접 매입하고 , 고객서비스 등의 경비를 절약하여 현금으로 염가판매 한다. 할인율은 정가의 20~40%임.
․ 1일 최저가격제(EDLP) 심화발전형
․ '가격대비 표준상품 신뢰성'
․ 유통업자상표지원(PB)
․ 제품믹스의 넓이와 깊이 병행

이마트
롯데마트
월마트
Hyper
market
․ 대형화된 슈퍼마켓에 할인점을 접목시켜 저가로 판매하며 식품 비식품을 취급하며 매장면적 2,500㎡ 이상의 소매점포임
․ 지가가 낮은 대도시 근교에 주로 입지
'스피드한 제품지원'
저가격 판매
대형수퍼마켓+할인점
까르푸
Outlet
Store
․ 당초에 메이커의 직영점으로 출발하여 공장근처에서 과잉생산품을 염가에 판매하는 소매점이었으나, 최근에는 타메이커의 상품이나 소매점에서 팔고 남은 물건도 할인 판매하는 점포를 의미함
재고상품이나 자사 B급 제품을 저가격으로 판매
2001- Outlet
금강제화
Super
Center
․ 기존 할인점보다 깊고 넓은 상품구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대형할인점에 슈퍼마켓을 도입한 점포임
․ 식료품 비식료품 외에 세탁, 구두수선,수표교환,간단한 식사장소 제공 등의 부수적인 서비스도 제공함
기존 디스카운트 스토어에 식품류를 강화
할인점과 슈퍼마켓 장점을 접목
홈플러스


참고문헌
문헌자료
◦ 국내 유통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이마트․홈플러스를 중심으로 - 김진성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Case Presentation 「신세계 이마트 2006. 4」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홈플러스 경영분석보고서 2006. 4」
◦ 롯데마트 2006. 11. 16 보도자료
◦ 까르푸의 선점효과는 어디로?. 유성훈, 2005.6.10, emars, 경희전자책도서관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정연승 / 삼성경제연구소
◦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 김기현 / LG주간경제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이동선 /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 김태웅 외 /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 외국계 및 국내 대형할인점의 마케팅믹스전략에 관한 비교분석 / 오세영 외 / 무역학회지 제28권 제2호
◦ 롯데마트 : 사회적 책임구현과 윤리경영의 실천 / 오창호 외 / 한국마케팅저널 제7권 제3호

신문 및 월간지
◦ 월마트·까르푸, 왜 한국에서 실패했나, 매경economy 제1358호, 김소연, 2006.6.7
◦ 기타 신문 자료

기타자료
◦ http://www.voiceofpeople.org/new/news_view.html?serial=24777
◦ http://www.labortoday.co.kr/news/view.asp?arId=67107 2006/11/01
◦ http://blog.naver.com/jym1962/6002994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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