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의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09 / 2018.05.0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II. 기업소개

III. 조직문화 현황

IV. 문제점과 해결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I. 서론

개인의 합은 집단이며 집단의 합은 조직이다. 그 조직이 영리적 이윤을 목적으로 행동할 시 이를 기업이라 부른다. 이처럼 기업은 조직의 한 특성을 의미하며 개개의 기업마다 각기 다른 특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현대의 경우 남성적이며 저돌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회사 내에서도 개인이 아닌 집단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대로 삼성의 경우 개개인의 관리를 중요시 여기며 성과를 내는 데 중점을 둔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개별 기업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직원들을 관리하며 직원들은 조직 문화에 맞춰서 개인의 업무를 실시하게 된다. 때문에, 어떤 조직 문화를 가지냐가 기업의 정체성과 성과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겠다. 국내에서 최근 ‘기업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헤드헌팅 전문기업 HR코리아가 직장인 96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90.9%가 직장 선택 시 기업문화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문화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근무환경’이 48.3%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CEO의 마인드’ 25.5%, ‘복지환경’ 20.3%, ‘기업의 사회공헌’ 5.7%의 차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현대 카드의 독특한 조직 문화가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한국 기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혜택이나 업무에서의 기준들은 흡사 미국의 구글, 애플 등의 기업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 이와 더불어, 현대 카드는 기존의 기업들이 보여주지 않던 독창적인 마케팅과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하며, 기업이 설립된 지 약 10년 만에 수천억 원 적자를 내는 기업에서 현재는 수 조원의 매출액과 수천억 원의 당기 순이익을 내고 있다.
따라서 본 조는 이러한 조직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대 카드의 성공적인 성장이 조직 문화에 기반 되어 있음을 밝히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조직 문화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고찰해 볼 것 이다.

II. 기업소개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의 신용카드 회사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되어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되었다. 2003년만 하더라도 양사의 적자합계가 8천억을 넘어 커다란 경영 위기를 맞고 있었다. 그러나 정태영사장이 취임하여 경영전략과 조직문화의 대대적 혁신을 단행한 결과, 시장의 선도자로 부상하였다. 후발주자로서 뒤늦게 뛰어든 현대카드는 2003년(시장점유율 3.0%)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2009년 시장점유율 10.9%를 기록, 삼성카드를 넘어 카드업체 중2위에 올라섰다. 이처럼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보여준 비약적인 성공 스토리의 배후로 정태영 사장의 지휘 아래 시행된 다른 카드 회사와 차별화되는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전략이 지목되면서 기존의 고착화 되어 있던 국내 카드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이지훈, 「현대카드 이야기」, 쌤앤파커스, 2012.
김성수,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의 변화와 혁신」, Seoul Business Letter, 2012.

 논문

정윤영 ,명춘호 ,고은애 ,구택곤 ,이미경 ,조현민 , “ 현대카드 성공사례 분석 ”, 經友論集 , 忠南大學校 經營同友會 , 157-189(33쪽) , 2005년


 참고기사 & 사이트

현대카드 본사 홈페이지 – www.hyundaicard.com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기업문화 블로그
http://culture.hyundaicardcapital.com/

Make Your Job Feel Less Like Work with "20% Time" , 8/07/12
http://lifehacker.com/5932586/make-work-feel-less-like-work-with-the-8020-rule

현대카드 자유로운 기업문화 눈길
http://bizn.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0808270702341&code=920401&med=khan

[혁신으로 가는 길] 조직 문화 바꿔야…직원 참여가 ‘원동력’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nkey=2012083000874000381&mode=sub_view

DBR인터뷰,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
http://www.hyundaicardcapitalsns.com/ads_des_ent_fin/images/DBR_interview.html

기업문화, 이제 '현대카드'에 배워라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90316554974663&outlink=1

기업사례를 통해 본 조직문화의 경쟁력 구축 방안
http://www.towerswatson.com/ko-KR/Insights/IC-Types/Ad-hoc-Point-of-View/2013/Organizational-Cultur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조직문화와 윤리경영
  • 목차기업소개조직구성조직문화조직환경 경영혁신윤리경영사회공헌활동경영실적1. 기업소개사업종류신용카드 업그룹사현대자동차설립시기1995년 6월 15일기업대표정태영기업규모약 7000명직원 수약 2000명유효회원982만 명 (2012년 1월 기준)수상내역Bain & Company가 발표한 NPS(Net Promoter Score, 순 추천 고객지수) 신용카드 부문 1위2007년 한국일보선정 코리아 웹어워즈 교육서비스 부문 최우수상 수상2004, 2006, 2007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 받

  • 현대카드의 조직문화
  • 현대카드의 조직문화 INDEXPart 1. 기업선정이유Part 2. 기업소개Part 3. 조직문화 현황Part 4. 문제점과 해결방안Part 5. 결 론- 1 -* Part 1. 기업선정이유현대카드의 독특한 조직문화- 2 -현대카드의 독특한 조직문화 Part 1. 기업선정이유- 3 - Part 2. 기업소개 현대카드설립시기 - 1995년 6월 15일기업대표 - 정대영 사장슬로건 - Make-Break-Make- 4 - Part 3. 조직문화 현황현대가드의 조직문화는 최고경영자의강한 의지

  • [조직행동론] 현대카드의 기업문화
  • 현대 카드의 기업문화Index1. 서론2. 조직문화2.1 조직문화의 정의2.2 조직문화의 중요성3. 현대카드3.1 카드회사들의 모습 & 형태3.2 현대카드의 출범과 형태4. 현대카드의 조직문화4.2 조직문화 변화 배경4.3 현재의 기업문화5. 기업비교5.1 삼성카드5.2 비교6. 결론참고문헌1.서론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기업문화가 많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 지난 30~40년간 경제성장과정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되어온 우리 기업들의 기업문화가 한계에 이른 측

  • [조직행위론] 현대카드 인사제도와 조직문화 분석
  • Source : 영화중「조직의쓴 맛」팀조직행위론의 관점에서 본현대카드Context1 서론- 선정동기- 기업소개- 연혁2 본론- CEO 리더십 분석- 인사 제도 및 조직문화 분석3 결론- 성과 및 시사점서 론1 - 선정 동기- 기업 소개- 연혁선정 동기시장 점유율 16.9%차.고객 수 897만명영업 이익 2860억도.남.업계 2위선정 동기그에게도 잊고 싶은 과거가 있었으니시장 점유율 1.8%고객 수 250만명영업 적자 -6090억

  • 현대카드IBM 개인 차이를 극복한 성공 기업사례 분석
  • 카드 시리즈로 카드 출시Content2005-GE소비자금융(GE Consumer Finance)과 전략적 제유 체결Content/ 현대카드 연혁/ 현대카드의 개인차 극복카드업계에서 단 2%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으며 9천억원의 적자를 기록하던 현대카드하지만 현재는 업계 2위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이러한 성과를 혁신적인 여러 경영전략을 통해 이룩하였다. 그 중에서 조직을 새롭게 구성하여 조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효율적이며 창의적으로 탈바꿈한 사례를 살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