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현대카드 인사제도와 조직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 선정동기
- 현대카드 기업소개
- 연혁 및 경영방침
Ⅱ. 본론
- CEO 리더십 분석- 인사제도 및 조직문화 분석
①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 상사-부하직원 간 장벽해소
② Job Sharing ; 부서-부서 간 장벽해소
③ 직원도 고객이다 ; 기업-사원 간 장벽해소
④ 신속한 의사결정 ; 결재시간 단축
➄ 직원들의 창의성 고취 ; 글로벌 배낭여행, 인사이트 트립
- 윤리경영
Ⅲ. 결론
- 성과 및 시사점
- 설문 및 인터뷰 자료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러나 자기 부서만 관련된 주제가 나오면 사장님이 “실적 자랑하느냐!”라고 호통을 친다. 포커스 미팅은 자기 부서 일이 아닌 회사 전체에 영향을 주는 내용을 토론하고, 해당 부서가 아닌 사람도 의견을 내야한다. 당신 일도 아닌데 뭘 그렇게 잘 아느냐고 기분 상할 수도 있지만, 덕분에 다양한 시각에서 의견이 나온다.
현대카드 회의 문화에서 침묵은 금이 아니라 ‘죄악’이다. 치열하게 논의는 오가고 임원들끼리 고성도 오간다. 체면보다 중요한 것이 의견이고 결론이다. 끝장 토론의 마무리는 역시 ‘뒤끝’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카드 회의의 목적은 결론을 모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뒷말 할 이유도 없다.
당장 회의 자리에서 결론을 내는 것이 성급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그 자리에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이유가 있다. 단지 치열하고 자유로운 토론 문화뿐만이 아니다. 그것은 참석자들이 ‘잘 준비’하기 때문이다. 준비란 자료가 아니다. 지금 우리가 잘하고 있는 것을 넘어 더 잘할 수 있는 것들을 끊임없이 찾고, 생각하는 현대카드의 자세가 바로 그 준비다. 일 중심의 유연한 문화는 회의시간을 보면 알 수 있다. 정해진 자리 없이 오는 순서대로 앉아서 직급에 관계없이 의견을 말하고, 반박할 수 있는 회의 문화는 기업의 수준을 보여준다. CEO라고 해서 보고사만 검토한다거나, 직원이라고 받아 적는 일만 한다면 제대로 된 회의라고 할 수 없다.
➁잡 쉐어링(부서-부서 간 장벽해소)
현대카드는 마켓플레이스, 홈앤드어웨이와 커리어 마켓이라는 제도를 통해 장벽을 해소코자 노력합니다.
-마켓플레이스(지식장터)
소통을 위해 한 달에 한 번씩 전 임원이 강당에 모여 업무를 보는 마켓플레이스는 다른 회사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제도다. 이메일, 핸드폰, 전화 등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발달해 있지만 현대카드 임원들은 한 달에 한 번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서 모여 업무를 본다. 그렇다고 무슨 발표회를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강당에서 한자리씩 차지해 자기 업무를 볼 뿐이다. 그러다 보면 옆에 있는 임원과 이야기도 하게 되고, 문제를 상의하기도 하고, 급하게 의견을 구할 일이 있으면 삼삼오오 모이기도 한다.
마켓플레이스 전경
마켓플레이스는 철저하게 분업화되고 전문화된 현대 기업조직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아날로그적 기도다. 물리적으로 같은 공간에 있게 함으로써 화학적인 결합과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임원들은 자기 분야가 아닌 쪽의 일에도 관심을 갖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현대카드·현대캐피탈(2009), 《Hyundai Capital & HyundaiCard Annual Report》
• 추상엽(2009),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주)토네이도미디어그룹
• 백기복(제4판),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 신문기사
• “[포커스] CS혁신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우뚝.”, 《FN Times》 (2010.06.14)
• “현대카드, 형식·권위 벗고 소통에 앞장서다.”, 《MK뉴스》 (2010.11.24)
• “[금융 CEO에게 묻다] (8)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 《서울신문》 (2010.10.11)
• “현대카드, 창의적 문화로 실적도 '쑥쑥'”. 《이투데이》 (2010.07.29)
■ 웹사이트
• 현대카드·현대캐피탈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 현대카드·현대캐피탈 5개 공식블로그 http://blog.hyundaicardcapital.com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크리에티즌 www.creatizen.com
• 현대카드의 컴플라이언스 교육 http://compliance.kr/1401180342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