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삼성, 웅진코웨이, 대우조선해양 조직문화 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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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본론

[현대카드, 캐피탈] 수평적 조직문화
<수평적 조직문화 도입 배경>

<현대카드, 캐피탈의 수평적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 사례>

1. 해피아워

2. 커리어 마켓

3. 마켓 플레이스

4. 구내식당과 서비스 존

5. 스킨십 경영

6. 글로벌 배낭여행 지원 프로그램

<수평적 조직문화 도입이 가져온 결과>

<수평적 조직문화의 성공 조건>

① 개인 역량 개발과 학습을 동반한 임파워먼트

② 어설픈 수평적 조직 문화는 콩가루 조직 지름길

[삼성그룹] 조직문화가 기업을 이끌어나간다

<1> 삼성의 조직문화

① 인재 중심 조직문화 속에서 태어나는 삼성맨

②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2> 삼성의 조직문화가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

1) “월화수목금금금” 업무강도에 짓눌리는 직원들

2) 가치관의 초점이 '조직'에서 '개인'으로, '업무'에서 '생활'로

<3> 기업들이 바라보는 삼성맨

1) 큰 물에서 놀아본 사람들

[웅진코웨이] 신기문화

1. 신기문화란

2. ‘신기문화’의 프로그램

1)WAA(Wooging Avace Abord)

2)High-Ting

3)코웨이데이(웅진코웨이 패밀리데이)

3. 웅진코웨이의 신기나라운동본부

4. 웅진의 조직문화의 내부구성원에게 끼치는 영향

[대우조선 해양] 신뢰, 열정을 기반으로 한 “사람중심 기업문화”

1. 대우조선해양의 기업문화 도입배경

2. 대우조선해양의 기업문화 적용사례

1) Fun Leader제도

2) 가족과 함께 나누는 정

3) 신입사원 부모님 초청 행사

4) 선후배 편지쓰기

5) 자유로운 소통을 위한 사내 영어카페운영

6) 20년간의 체계적인 자원봉사단 활동

7) '웰빙데이'와 ‘보고 싶데이’

3. 대우조선해양의 기업문화 성과

결론 - 조직문화가 기업에 끼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2. ‘신기문화’의 프로그램
웅진코웨이는 '신명나는 개인이 모여 더 신명나는 조직‘을 만들고자 신나게 즐기며 일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시행하고 있다.

1)WAA(Wooging Avace Abord)
웅진코웨이의 해외 선진 기업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스킨십 경영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프로그램은 3~4명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팀을 구성해 관심있는 탐방 국가와 기간, 주제를 제시하면 심사를 통해 해외 연수의 기회를 주고 제반 비용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직원들이 국내에서 회사에만 국한되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넓은 세계를 만나고 배우면서 자신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원의 사기를 양양시키고 동기부여와 발전을 시켜준다 할수 있다.

2)High-Ting
CEO와 직원들 간의 수평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20여명의 직원들과 CEO 혹은 부문장과 함께 한가지 테마를 정해 허심탄회하게 하루를 보내게 하는 것으로 사무실 밖의 공간에서 편안하게 회사의 비전, 경영 철학뿐만 아니라 사적인 것까지도 공유함으로써 상하 구분이 없이, 위계적 구조를 탈피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게 한다.

3)코웨이데이(웅진코웨이 패밀리데이)
코웨이데이는 직원 또는 직원자녀들이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회사 견학을 통해 회사 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 간의 화목을 다지기 위해 기획된 기업 문화 프로그램이다.
이 역시 신기문화를 바탕으로 한 행사중 하나로 2007년부터 매일 직원들의 가족을 회사로 초청하여 직원 가족들이 회사를 직접 견학함으로써 조직원은 가족들에게 다니고 있는 직장에 대한 신뢰를 주고 또 가족들간의 단합도 다질 수 있는 일석이조의 캠페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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