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FILA Korea(휠라코리아)의 시장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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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Fila Korea의 연혁 및 브랜드
1) 연혁
2) 주요 브랜드

2. 의류 산업의 현황
1) 내수의류 소비동향
2) 캐주얼 시장(스포츠 의류)

3. 스포츠 의류 시장에서의 주요경쟁자와 브랜드 컨셉
1) 나이키, 리복, 아디다스
2) 라코스떼
3) 헤드

4. 시장 세분화와 소비자의 욕구
1) 의류 상품의 주요 구매 변수
2) Segment 별 변수의 중요도

5. 스포츠 의류시장과 Snikers시장의 주요 경쟁사의 SWOT

6. Fila Korea 마케팅 전략
1) STP
2) 4Ps

7.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의류 산업의 현황
* 스포츠용품 시장의 특징
스포츠의류는 반년 정도의 기간에 상품의 40%가 교체되고 1년 정도 지나면 거의 전부가 바뀌어 버린다. 제품의 수명기간이 1년을 넘지 않는다. 이런 시장에서는 다른 제품처럼 고객 수요를 따라가는 전략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미리 구상해 시장을 선도해야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그래서 스포츠의류 기업은 디자인과 마케팅이 기업의 핵심역량이 된다. 최근 아시아 지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이 지역 중산층이 스포츠 용품의 주용 고객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을 들 수 있겠다.
2002년도 내수의류 소비시장은 상반기까지는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 한․일 월드컵 및 아시안 게임 개최 등의 국가적 행사로 소비심리가 살아나면서 비교적 안정적인 구매패턴을 보였으나 하반기는 월드컵 시즌 중에 크게 줄어든 소비심리가 하반기까지 이어졌으며 태풍수해와 장마가 겹쳐 하반기 내수시장이 급격히 위축됨에 따라 전년대비 3.3% 소폭 상승한 15조 4,360억원 규모로 나타났다. 한편, 2003년도 내수시장은 하반기에는 소비심리가 다소 회복되었으나 대내외적인 경기불황요인으로 큰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았다. 복종별 시장 중 캐주얼웨어시장(스포츠의류)의 경우는 의류업계 전체적으로 불고 있는 캐주얼화 바람을 타고 영캐주얼 군의 급성장세와 주 5일 근무제의 확산으로 인해 큰 신장세를 보였으며 그 뒤를 이어 이너웨어 5.2%, 여성복 2.0%, 유아동복 0.9% 증가했다. 2004년 의류시장은 기존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라인 확장과 신 유통망의 등장이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3~4%의 조심스러운 매출신장이 기대된다. 특히 세부 복종에 따른 차이가 두드러져 불황에도 높은 성장을 보이는 기업 및 브랜드의 성장이 예상된다. 금년도 가장 타격을 많이 받았던 캐주얼 및 남녀정장의 회복이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며 골프의류를 비롯한 스포츠웨어 부문은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전망2004, 우리은행산업분석반
유명상표 선호도나 선호상표에 대한 충성도가 상승하고 있어 불황일수록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일이 무엇보다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안광호, 이진용(1997), <브랜드 파워>, 서울 : 한언경영연구
김문진, 브랜드 기능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현지은, 홍희숙, 비교가격 광고의 준거가격과 소매점의 가격할인 취지 및 소비자의 가격 품질 연상심리 수준이 의류제품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4차 ‘한국산업의 소비자 디자인 선호도’
한국의류산업협회, 내수의류 소비시장 2002년 현황 및 2003년 전망, 2002,
한국능률협회, 2004년 제6차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산업전망2004, 우리은행산업분석반
파이낸셜 뉴스 2003년 12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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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biz : 2000.9, 2000.12, 2001.1, 2001.3, 2001.6, 2001.7, 2001.9, 2001.11, 2001.12, 2002. 6
Fashion Insight : 2002년 6호, 2002년 84호, 2002년 90호, 2002년 96호, 2002년 114호, 2002년 117호, 2002년 123호, 2002년 1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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