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 PB상품 `자연주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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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3p
1. 환경분석-----------------------------4p
1) 시장 환경
2) 자사 환경

2. 마케팅 목표 및 기존 마케팅 전략----------------8p
1) STP전략
2) 마케팅 믹스 전략

3. 마케팅전략의 성과---------------------10p

4. 새로운 전략 수립을 위한 상황분석(SWOT)--------11p
1) Strengths (강점)
2) Weaknesse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s (위험)

5.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14p
1) STP전략
2) 마케팅 믹스 전략

6. 참고문헌(references)--------------------17p
본문내용
1) 시장 환경
(1) 할인점 시장 분석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성향 및 소비문화 변화와 함께 국내 소매시장도 크나큰 변화를 겪고 있다. 오늘날 소비문화는 1990년대의 과시소비 성향에서 보다 가치 중심적인 소비패턴으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할인점은 뚜렷한 수혜를 입고 있다. 할인점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 편안한 쇼핑분위기 등으로 인해 시간에 쫓기고 효율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30-40대 세대와 맞벌이 가정이 증가하면서 할인점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 힘입어 국내 유통시장의 기반을 뒤흔들고 있으며 국내 소매시장의 약 76%를 차지하는 재래시장을 지속적으로 잠식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할인점시장 규모는 향후 2년 동안 연간 26%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할인점은 일반적인 공산품 할인점과 슈퍼마켓을 합친 것과 같은 미국의 슈퍼센터와 유사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식품, 공산품등과 같은 물품에 대한 원 스톱 쇼핑
▶ 전국적인 브랜드 및 PB브랜드를 함께 구비한 다양한 제품 구성
▶ 농산물, 빵, 부분 조리식품 등과 같은 식품에 초점
▶ 편안한 쇼핑공간 - 넓은 복도, 소비자의 동선을 고려한 배치, 청결하고 밝은 매장, 넓은 주차공간 등
▶ 가장 중요한 점은 저렴한 가격, 양질 제품, 그리고 간편하고 신속한 고객서비스

참고문헌
이마트 홈페이지(http://www.shinsegae.com)
마그넷 홈페이지(http://www.lottemagnet.com)
까르푸 홈페이지(http://www.carrefourkr.co.kr)
홈플러스 홈페이지(http://homeplus.co.kr)
월마트 홈페이지(http://www.walmartkorea.com)
신세계에서 직접 보내준 자사 및 PB브랜드 관련자료
2001년 11원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보고서
2001년 12월 현대증권 할인점시장 분석자료
2002년 1월 하나경제연구소 신세계 분석자료
2002년 7월 삼성증권 신세계 분석자료
2002년 9원 대우증권 신세계 분석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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