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마트의 성공적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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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통업체의 선정 - 이마트
Ⅱ. 이마트
1. 개 요
2. 마케팅 전략
⑴ PB(private brand)상품 - PL(private label)상품
⑵ 다양한 상품의 진열
⑶ 가격 전략
⑷ 촉진 전략
⑸ 신선식품 3대 고객 만족 제도
⑹ 유통 전략
⑺ 고객 서비스 전략
⑻ 시설 및 기타 전략
Ⅲ 이마트 현장 체험
1. 촉진전략
2. PB(private brand)상품 - PL(private label)상품

사진첨부되어있습니다.


본문내용
Ⅰ. 유통업체의 선정 - 이마트
◇ 국내 1위 유통업체 - 연 매출 1위, 시장 점유율 1위
◇ 순수 국내 자본으로 시작된 최초의 대형 할인점
◇ 해외로의 성공적 진출 - 중국시장의 성공적 안착, 한국형 대형마트개념의 도입,
현지화 전략의 성공(모든 점장의 중국 현지화),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적 유통업계와 경쟁
Ⅱ. 이마트
1. 개 요
· 국내 순수 자본으로 신세계에서 설립 (신세계 - 1930년 미스코시 경성지점)
· 1991년 이전까지는 삼성그룹 소속이었으나 91년부터 독립적 운영
· 120개 점포 보유 (10월 2개 점포 오픈 준비 중, 중국점포 16개 포함)
2. 마케팅 전략
⑴ PB(private brand)상품 - PL(private label)상품
PB(Private Brand)상품은 제조업체 브렌드(National Brand)가 아닌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를 부착한 상품을 말한다. 할인점들은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가격 파괴가 불가피하고, 이를 위해 기존 제조업체들을 '쥐어짜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 아래 생기게 된 상품이며, 매장의 임대수익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여겨 다양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이플러스' 라는 브랜드의 PB상품은 우유, 화장지 등에서부터 시작하였고 현재는 '자연주의', '이베이직', '마이클로' 등의 자체브랜드를 부착한 다양한 PB상품이 출시되었다. PB상품은 총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분야까지 상품을 확대할 방침으로 있다. 이와 같은 PB상품의 증가는 이마트 브랜드의 인지도를 반영하는 것이며 철저한 관리로 PB상품의 경쟁력을 증가하고 있다.
⑵ 다양한 상품의 진열
다양한 상품을 마련하여 특정한 상품 군에 치우지지 않고 폭넓은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원하는 상품들을 찾는데 부담 없이 이마트를 방문해 원하는 물건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해외 유통업체의 창고형 할인점이 아닌 1.4 ~ 1.8m 의 눈높이 매대를 사용하여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제대로 헤아렸다.
⑶ 가격 전략
이마트가 처음 할인점 시장에 진출할 때부터 내세운 것이 바로 저가 전략이다. 기존 백화점에서처럼 세일기간이나 특별행사를 통해서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식이 아니라, 그런 행사 없이 언제나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폈다. 또한 일반슈퍼에 비해 대형마트는 중간유통 단계인 영업소를 통하지 않고 직접 본사를 통해 한꺼번에 많은 물량을 구입하여 창고에 쌓아두고 판매하기 때문에 더 싸게 판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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