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롯데시네마의 전략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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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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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롯데시네마 소개
(1) 개요
(2) 이념
2. 환경 분석
(1) 멀티플렉스 분석
(2) 4C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롯데시네마 전략 방안
(1) VIP 마케팅
(2) 스크린 마케팅
(3) 각종 시설 개선
(4) 서비스 전략
5.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롯데시네마는 롯데그룹에서 발달하는 영화산업의 미래와 수익성으로 인해 시작하게 된 사업부문으로, 1999년 10월, `롯데시네마 일산6`의 탄생을 시작으로 CGV, 메가박스를 비롯하여 국내 멀티플렉스 3사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2004년부터 시작한 영화 사업에 더욱 총력을 기울여 영화 투자, 제작, 배급사로써 한국 영화계 내 롯데시네마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롯데그룹 내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국내 최대 종합 엔터테인먼트 업체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시네마의 경우, ① 롯데백화점, ② 롯데마트, ③ 롯데슈퍼, ④ 롯데시네마, 이렇게 4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는 롯데쇼핑(주)에 속해 있다.
영화계 전문가들은 롯데시네마의 경우 CGV나 메가박스와 달리 별도의 독립된 법인이 아니라 그룹의 주력기업인 롯데쇼핑 산하 본부 형태로 돼 있어 의사결정과 투자가 상대적으로 용이할 뿐 아니라 기존의 롯데백화점 망을 십분 활용한 출점 전략으로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즉, 신규점 부지 확보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CGV나 메가박스와 달리 롯데의 경우 대부분 기존에 있는 백화점 건물에 극장시설을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 신규점 오픈이 훨씬 수월하다는 얘기다. 그뿐만 아니라 극장이 백화점 맨 위층에 위치할 경우 관람을 끝낸 극장 고객이 내려오면서 백화점에도 들러 매출에 도움을 주는 이른바 `분수효과`를 꾀할 수 있어 CGV나 메가박스가 갖고 있지 못한 장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 참고문헌
-
www.lottecinema.co.kr
www.cgv.co.kr
www.megabox.co.kr
www.kist.re.kr
www.kofic.or.kr
www.mcst.go.kr
www.etnews.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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