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의 개념,배경, 기업윤리경영과 윤리경영,정보사회, 기업윤리경영의 효과, 기업윤리경영의 사례,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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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윤리경영의 개념

Ⅲ. 기업윤리경영의 배경

Ⅳ. 기업윤리경영과 윤리경영

Ⅴ. 기업윤리경영과 정보사회

Ⅵ. 기업윤리경영의 효과

Ⅶ. 기업윤리경영의 사례

Ⅷ.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경제의 가장 큰 특징은 시장 참여자들 간의 경쟁이 보장되어지고, 시장정보가 가격기구를 통해 모든 경제 주체에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다면 시장에서 경제 주체들의 자발적인 거래에 의해 도달된 최종 상태는 경제적으로 가장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최고의 후생수준을 이룬다는 점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모든 경제 주체의 무질서한 사익추구(私益追求)가 용인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개인 이익 추구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기는 하지만 실제로 현실에서 개인이 탐욕에 사로잡혀서 남에게 부당한 피해를 끼치면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를 흔히 목격할 수 있다. 그렇기에 타인에게 부당한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의미에서의 공정성은 시장경제에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시장경제가 현실적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공정성을 보장하는 사회적 장치가 존재하여야 하는 바, 이는 경쟁과 윤리에 의해 담당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시장경제에서의 경쟁이란 희소 자원의 배분을 극대화시켜주는 자원 배분의 한 형태로 어떤 개인도 다른 개인에게 영향력 및 지배력을 행사하지 않는 상태를 경쟁이라고 부른다. 경쟁시장이란 경제 주체 간에 영향력과 지배력이 존재하지 않는 시장으로 경쟁시장에서 형성된 시장가격 하에서는 경제 주체들이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재화를 거래할 수 있게 되어 사회적 후생의 극대화를 이루게 된다. 그런데 시장경제에서의 경쟁의 의미는 실생활에서는 다소 다른 의미로 쓰여 지고 있다. 경쟁은 흔히 국어사전에서의 정의인  서로 겨루어 다툼과 같이 승부와 관련지어서 사용된다. 그런데 이런 싸운다는 의미의 경쟁개념만으로는 시장경제에서의 경쟁의 역할을 나타내기에는 충분치 못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경쟁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경기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추가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 여기서 경기의 규칙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공정성을 보장해주는 제도적 장치를 의미한다. 공정성이 보장되는 경쟁체제하에서는 자신의 능력이 경쟁의 결과에 그대로 반영된다는 점에서 경쟁의 참가자들은 모두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 이와 같이 공정한 경쟁 여건의 조성은 경제활동에서의 승복하는 문화의 정착을 위한 핵심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동아일보사 / 윤리경영이 온다, 2004
박동규 / 기업윤리 시스템적 접근과 기업정책 윤리, 기업윤리연구 3권, 2003
이종영 / 기업윤리-이론과 실제, 삼영사, 1999
정재숙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및 실천과제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장익선 / 기업윤리의 인식과 실천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7집, 1993
최인철·유석진 /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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