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윤리경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 과제선정
◇ CSR 이란
◇ CSR 대두배경
II. 본론
◇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가?
◇ CSR 사례
- CSR을 다하지 못한 국내사례
- CSR을 다하지 못한 국외사례
- CSR을 다하는 국내 사례
- CSR을 다하는 국외 사례
◇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
- SRI
- CSM
- CSR과 기업실적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 과제선정
1990년대 중반... 수 백명의 목숨을 앗아간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우리 모두에게 기업의 책임이 얼마나 무거운 것인가를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건이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대규모화하면서 사회 속에서 경제적 측면은 물론 사회, 정치적 측면에서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증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법률기준조차 위반하는 등 이에 걸맞는 책임 있는 행동을 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는 이미 수업시간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배웠으나 최근 현대차의 천억원대 비자금 조성과 부채탕감 비리, 편법 경영권 승계 등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함을 계기로 토론과 더 많은 사례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의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 CSR 대두배경
20세기 초 미국 사회에는 거대 기업군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거대 기업은 독과점과 카르텔을 통해 시장을 지해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이들이 미국 사회 전체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경제적인 영역을 넘어서 사회적, 정치적으로 증대되었다. 하지만 이들이 가진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는 책임있는 행동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고, 종종 사회적 규범은 물론 법률적 기준조차 위반하는 비윤리적인 기업의 행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1950년대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이 태동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기업과 사회 「김영재 외 3명」 -삼영사
- 기업과 사회 「이한주 지음」- 탑21 books
- CSR 매니지먼트 도입의 모든 것 「시라가타 토시로」-한국표준협회
-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 보겔」 -거름
- 동아일보, 한국경제, 서울경제, 문화일보
- 네이버, 프레시안, 머니 투데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