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윤리경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과제선정
◇ CSR 이란
◇ CSR 대두배경


II. 본론

◇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가?
◇ CSR 사례
- CSR을 다하지 못한 국내사례
- CSR을 다하지 못한 국외사례

- CSR을 다하는 국내 사례
- CSR을 다하는 국외 사례

◇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이유
- SRI
- CSM
- CSR과 기업실적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 과제선정

1990년대 중반... 수 백명의 목숨을 앗아간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우리 모두에게 기업의 책임이 얼마나 무거운 것인가를 보여주는 충격적인 사건이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대규모화하면서 사회 속에서 경제적 측면은 물론 사회, 정치적 측면에서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증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법률기준조차 위반하는 등 이에 걸맞는 책임 있는 행동을 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는 이미 수업시간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배웠으나 최근 현대차의 천억원대 비자금 조성과 부채탕감 비리, 편법 경영권 승계 등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함을 계기로 토론과 더 많은 사례조사를 통해 다시 한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과 의의를 되짚어 보고자 한다.


◇ CSR 대두배경

20세기 초 미국 사회에는 거대 기업군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 거대 기업은 독과점과 카르텔을 통해 시장을 지해하기 시작하였고 더불어 이들이 미국 사회 전체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경제적인 영역을 넘어서 사회적, 정치적으로 증대되었다. 하지만 이들이 가진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는 책임있는 행동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고, 종종 사회적 규범은 물론 법률적 기준조차 위반하는 비윤리적인 기업의 행태가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한 반성을 바탕으로 1950년대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이 태동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기업과 사회 「김영재 외 3명」 -삼영사
- 기업과 사회 「이한주 지음」- 탑21 books
- CSR 매니지먼트 도입의 모든 것 「시라가타 토시로」-한국표준협회
-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 보겔」 -거름
- 동아일보, 한국경제, 서울경제, 문화일보
- 네이버, 프레시안, 머니 투데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 연구 - 윤리경영 기업도입 사례분석 / 윤리경영 중요성 대두배경 / 내가 생각하는 윤리경영과 느낀점
  • 기업들은 기업윤리 프로그램을 갖출 경우 이윤에 직접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해도 최소한 기업을 위기에 몰아넣는 최악의 상황은 방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재무적 수치 못지않게 윤리수준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전략적 목표로 다루어지고 있다. 최근 들어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① 경영리스크의 증가 ②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 수준의 변화 ③ 기업윤리의 세계표준화 추세 등을 들 수 있다3. 윤리경영의 5단

  • 기업윤리 중요성과 활성화방안
  • 기업의 정의에서 기업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듯이 사람과 기업은 똑같은 이미지, 평판을 받는다. 높은 기업윤리를 가진 기업은 사회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좋은 이미지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어 고객의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2. 기업윤리 활성화방안(1) 윤리적기준의 업적평가제도 도입최고경영자는 윤리적 기준에 따른 업적 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윤리적 기준에 의하여 보상과 징계를 실시하여야 한다. 모든 종업원들의 업적을 평가할 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기업사례 연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과 찬반논쟁 및 올바른방향 제시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개념기업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단순히 기업들의 사회봉사활동이 아닌,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환경개선,일자리 창출,취약계층지원 등의 국가 및 사회가 원활하게 잘돌아갈 수 있도록 사회에 기여하는 경영활동을 뜻한다이러한 기업의 사회적책임은 법적으로 강제성을 띄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가 요규하고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는 윤리적 책임의식이다.2. 기업의

  • 기업의 사회적책임 사례분석과 효과연구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연구 레포트
  • 기업 사회적 책임의 문제점6. 기업의 사회적책임이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7. 참고자료1.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정의CSR이라고 불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수익활동 이외에 기업이 지역사회와 이해관계자 요구에 대응하고 공생이 가능한,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경영활동을 뜻한다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모든 이해관계자와 사회의 기대 기준 및 추구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하여야 할 윤리

  • [윤리경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효과와 기업사례
  • 1. CSR의 정의와 중요성(1) CSR의 정의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의 윤리적, 도덕적, 경제적, 법적, 환경적 책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기업은 이윤창출이라는 기본적 기업의 목적 뿐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으로 사회에 대한 책임이행 통해 사회적 갈등을 해소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다. 수십 년 에 걸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은 관심사를 반영해 왔다. -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