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샵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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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08.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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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바디샵에 대해서

◈ 제품

◈ 바디샵의 매장 관리

◈ 바디샵의 조직

◈ 아니타 로딕의 철학과 바디샵

2. 글로벌 시장에서 바디샵의 차별적 우위
◈ 가격과 품질

◈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

◈ 세계적인 브랜드 인지도

◈ 기업 특유의 경영과 기업문화

◈ 그린 마케팅과 휴머니즘마케팅

3. 바디샵의 한국 진출 배경

(1) 국내 시장상황

(2) 소비자들의 반응과 구매형태, 패턴의 변화


(3) 진출시 어려웠던 점
1) 낮은 인지도

2) 까다로운 국내 화장 관련법

3) 재활용, 재생, 리필

4) 수입과정, 관세나 수입통관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4. 한국시장 진출시의 사용 전략
(1) 시장 분석
1)국내 시장분석

2)자연주의를 표방하는 다른 기업들의 진출

(2) 사용 전략
1) 초기 현지화 전략

① 환경-빈병 재활용

② 어린이 인권 보호

2)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제품의 표준화 전략)
◈ 마케팅 믹스 분석
① Product : Total cosmetic brand

② price : Value for the money

③Place : Best location

④ Promotion : in-store activity

5. 바디샵코리아 매출과 성장도

6. 미국시장 진출의 경험 사례
◈ 바디샵의 미국 시장 진출

◈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 광고전략

◈ 미국시장에 대한 실패

◈ 미국시장에서의 교훈

7. 바디샵과 오리진스의 비교
(1) 오리진스 회사소개

(2) SWOT 분석
❶ 바디샵
① Strength

② Weakness

③ Opportunity

④ Threat

❷ 오리진스

① Strength

② Weakness

③ Opportunity

④ Threat

(3) 바디샵과 오리진스의 4P 분석 비교

1) Place

2) PR

8. 바디샵의 과제와 향후방안

(1) 바디샵 인터내셔널과 바디샵 코리아와의 과제- 공동경영

(2) 바디샵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과제

1) 윤리경영과 이윤추구 경영의 중도

2) 현지에 맞는 마케팅전략 수립

3)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신제품 개발 필요

본문내용
1. 바디샵에 대해서
1976년 영국 브라이튼에서 작은 홈 메이드 화장품 가게로부터 출발한 바디샵은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 한다"는 기업이념으로 현재 창업자이자 CEO인 아나타 로딕의 지휘아래 세계적인 화장 품 회사로 성장하여 전 세계 49개국 1,900여 개의 매장에서 25개의 언어로 운영 되고 있다.

◈ 제품
바디샵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의 근본원칙은 ‘순수 자연주의’이다. 헤어용품, 피부보호 제품, 색조 화장품, 아로마 테라피 제품, 남성용 제품에 이르기 까지 6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400여개나 되는 악세사리를 판매하고 있는 바디샵의 모든 제품은 자연에서 그 원료를 얻는 것으로 유명하다.
작은 상점에서 출발했던 바디샵이 전 세계 1900여개의 점포를 가진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었던 것도 제품의 품질이 뒷 받침 되었기 때문이다.

◈ 바디샵의 매장 관리
바디샵은 프랜차이징이 복잡한 관리 및 인사 업무를 염려하지 않고, 신제품 개발과 회사의 국제적 발전에 전력을 다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1900여개의 매장을 프랜차이징으로 관리하고 있다. 전 세계의 1900여개의 매장을 관리하여야 하기 때문에 여러 이해자들간의 유연한 관계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이를 매장관리의 원칙으로 삼고 있다. 정기적으로 매장 인테리어와 종업원 교육상태 등을 검사하며 철저한 정보공개, 대화와 협력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
다국적 기업인 만큼 인터넷이 중요한 수단으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각국별로 인터넷사이트를 대대적으로 정비해 소비자들의 질의응답을 소화해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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