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환경경영기업인 P&G사의 환경전략 사례를 중심으로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 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제2절 연구목적

제3절 연구문제제기

제2장 본 론
1. 1 기업소개

1. 2 기업개요

1. 3 기업이념

1. 4 P&G의 핵심가치(Core Values)

1. 5 환경경영 철학

1. 6. [1] 환경경영정책

1. 6. [2] 환경경영 조직

1. 6. [3] 환경경영의 실천

(1)기본요인관리

1. 6 [3-1] 제품의 개선

1. 6 [3-2] 포장의 혁신

1. 6 [3-3] 제조시스템의 지속적 향상

1. 6 [3-4] 폐기물 감축

1. 6 [3-5] 효율적인 에너지와 자원의 사용

1. 6 [3-6] 환경관리의 지속적인 개선

1. 6 [3-7] 제3자와의 동반관계 구축

(2)전략요인 관리

1. 6 [3-1] 생산과정의 뉴그린화

1. 6 [3-2] 저공해 제품개발

1. 6 [3-3] 회사 이미지

1. 7 환경목표와 성과

1. 8 환경목표의 기본원칙

1. 9 장기 환경목표의 예 및 성과

2. 한국기업의 문제점과 전략적 과제

3. 해결책

1) 전통적 경영에서 녹색경영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전통적 경영

2) 환경위기 관리를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3) 환경체제를 구축하고 체질화 시켜야 한다

4) 환경사업 기회의 선점과 환경친화제품 개발

4. 국내산업의 환경경영 평가 및 기대효

1) 한국기업의 환경관심도

2) 실패비용을 두려워하지 않는 한국기업

3) 앞으로의 전망

제3장 결 론

1. 연구요약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지난 수세기 동안 세계는 자연자원과 지구환경이 제공하는 혜택을 최대로 향유하며 물질적 부의 증대를 이루어 왔다. 인류는 자연과 환경이 인간의 이익을 위하여 아무런 제약 없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으로 간주하여 인간위주로 이용하여 왔으며, 자연 자원은 무한한 것으로서 비록 한 가지 자원이 고갈되어도 새로운 종류의 자원이 발견 또는 개발되어 대체 할 수 있다고 여겨왔다. 그러나 현재 1993년 말 타결된 우루과이라운드(UR)를 계기로 환경과 무역을 연계한 다자간 협상인 그린라운드(GR)가 등장하게 되면서 비엔나협약 바젤협약 몬트리올 의정서 등의 국제 환경 협약의 쳬택과 함께 환경보호문제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산업전반과 기업의 발전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영역으로 등장하고 있다. 전략경영의 산물인 다양한 전략경영 기법의 도입과 수행을 통해, 기업경영에서 급변하는 환경의 도전에 최적의 해결방안을 찾고 있지만, 그동안 도외시 되어온 환경보호 문제는 “환경의 세기”라 일컬어 지는 21세기를 맞아 점차 경영학과 기업경영에서 최대의 도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이는 또한 기업에 국한된 문제의 영역을 뛰어넘어 사회.문화,정치,경제.생태적 영역 등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는 “환경위기” 로 까지 그 인식의 폭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조류에 따라 환경경영과 환경경영시스템은 경영현장에서 그리고 경영학의 연구대상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처럼 다각도로 좁혀오는 환경압력은 제품 및 기업에 대한 환경인증의 표준이 될 EMAS(envirinmental management and audit scheme) 와 ISO 14001 series의 개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환경경영은 일반경영학과 그의 체계에서의 관계를 진지하게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ISO 9000 series에 따른 품질경영과의 맥락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 왔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환경경영과 환경경영 시스템이 기업현장에서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경영학에서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통합의 토대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환경에 대한 일반대중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이들은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인한 자원낭비, 자연파괴, 환경공해 등으로부터 보호 받기를 원하는 녹색소비자로써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경영의 통합모델의 연구와 개발을 위해서는 환경경영의 두 구성요소인 경영측면과 환경측면을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일반경영학으로의 통합과, 고찰대상의 생태적 특성에 대한 파악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기업의 생태적 이해영역, 즉 경영의 주체인 기업이 생태적 관점에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사업을 전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

제2절 연구목적

환경경영의 수행을 통해 기업이 생태 효율과 경제효율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경영의 제반영역을 포괄하는 시스템 사고가 필수적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환경경영에 대한 논의는 환경마케팅, 환경감사, 환경회계 등의 기능적 영역과 ISO 12001 series의 인증 등의 단편적인 영역이 주로 다루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지엽적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접근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영학 연구의 인식을 바탕으로 하면서, 일반 경영학의 접근 방법으로부터 출발하는 통합적 환경 경영 컨셉의 개발을 위해 기업의 환경친화기업의 성장요인을 분석하고, 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워 주는 계기를 만들고자 하며, 온실가스와 이산화 탄소에 대한 규제법 제정과 같은 선진국들의 환경보호 정책은 자국뿐만 아니라 타국들의 기업활동, 특히 개도국의 산업화에 결정적 영향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환경경영 기업 중 160년이 넘게 성장해 왔으며, 바디샵 이스트만 코닥 등과 함께 TOP-DOWN 방식의 환경주의 경영을 실천하여, 실제로 세계 환경 품질 향상이라는 목표아래 ‘글로벌환경관리시스템(GEMS)’ 를 탄생시킨 P&G 회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생태환경보호를 위한 환경친화 경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의식변화와 아울러 교육제반 시설과 일반시민에게 까지 환경경영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기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해 글로벌 환경경쟁 국가로 거듭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제3절 연구문제제기

이 논문의 구성은 우선 환경경영의 통합컨셉을 구성함에 있어 개념적 기초로서 환경경영의 특성과 개념을 이해하고, 세계환경 동향과 P&G사의 사례를 바탕으로 통합적 환경경영을 이룩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환경경영이 기업에서 체계적으로 수행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형성과 최선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 보고자 한다. 기업의 환경방침의 확정, 환경목표시스템의 구축과 구체화, 환경전략 그리고 환경전략을 실현시키기 위해 적절한 제반 조처를 통한 환경경영의 실질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생태환경과 연관되어 기업이 갖는 제반 환경상황 즉 기업이 직면하는 환경문제와 연관된 핵심문제의 명확한 파악과 분석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일반경영학과 그의 체계에서의 관계를 진지하게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ISO 9000 series에 따른 품질경영과의 맥락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되어 왔으므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환경경영과 환경경영 시스템이 기업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삼성전자 기업윤리 사례
  • 경영하는 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한 윤리적 판단은 매우 유보적이었으며 또한 기업과 기업의 행위에 대한 윤리성을 검증할 만한 연구나 노력들도 미약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한국의 기업경영 환경은 윤리적 가치와 관행이 확립되고 있다고 말하기는 매우 어려운 처지이며 기업윤리에 대한 한국의 기업과 경영대학교와 같은 경영교육 및 연구기관에서의 관심도 대단히 미약하였다. 이제 기업경영과 전략환경은 변화하고 있다. 세계경제는 경제시스템

  • [기업경영]유한킴벌리 환경 경영
  • 한 사람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을 통해 인간존중을 실현하고 있다. ② 고객만족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주는 고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제공함으로써 회사와 고객이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③ 사회공헌 선도적 환경보전 활동의 전개, 윤리적 경영의 실천, 공정한 거래, 성실한 납세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④ 가치창조 미래를 위한 성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한다는 말도 나오지만 여기에는 엄청난 군 제도의 변화와 내부 전략, 비용 등의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에 국방부가 시급히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특히 어린이 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지자체의 존속 자체를 위협할 가능성도 높다. 올 8월 기준으로 노인 인구가 어린이 인구의 두 배가 넘어 미래에 지자체 인구가 급감할 가능성이 높은 곳은 경북 군위의성청송청도, 경남 합천남해, 전남 고흥신안보성곡성군 등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환경이란 무척 중요하다. 자신의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마저도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앞으로도 국제 사회의 수많은 갈등이 도래할 것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와 지정학적 생각을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자질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나는 팀 마샬 작가의 ‘지리의 힘’이 21세기의 리더가 될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역사와 세계를

  •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구글의 국내시장 현지화 마케팅 전략
  • 스마트폰 환경에서의 구글의 국내시장 현지화 마케팅 전략목차1. 선정배경2. 기업소개1) 구글2) 목표와 사명3) 기업정보3. 환경분석1) 미시환경 분석2) 외부 환경 분석 -거시3) SWOT 분석 4. 고객현황분석1) 시장현황2) 4P3) STP5. 전략제언1)설문조사분석2)4P전략6.결론1. 선정배경구글(Google)은 상장한지 1년 안에 미국 내 20대 기업에 든 최초의 기업이다. 1년 안에 시가 총액 1,000억 달러를 넘은 최초의 기업이며, 1년 안에 IT 기업 1위에 등극하고, IB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