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성주그룹 MCM마케팅 목표 및 핵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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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 성주그룹
2) 김성주 CEO
3) 기업의 사명
5) 기업의 제품 MCM
① MCM소개
② 성장과정
Ⅱ. 본론
1. MCM마케팅 목표 및 핵심전략
2. 시장환경 분석
1) 내부환경 분석
2) 외부환경 분석
3. SWTO분석
4.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s Mix
6. 성공/실패사례와 분석
1) 성공사례와 분석
2) 실패사례와 분석
본문내용
(2) 사이코그래픽 변수에 의한 시장 세분화
사이코그래픽 변수는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는 변수를 말하며, MCM이 주로 사용한 변수에는 사회계층,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이 있다. 사화계층은 직업, 소득, 교육수준, 재산 등에 의해 나타나는 사회적 지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상류층, 중류층, 하류층으로 나누어진다. 동일한 사회계층에 속한 소비자들은 흔히 서로 유사한 구매행동을 보이거나 자신과 같은 사회계층에 속한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MCM의 가방과 지갑과 같이 가시성이 높은 제품의 경우 사회계층은 유용한 시장세분화 변수가 될 수 있다. MCM의 가방이나 지갑 등의 제품의 소유가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기도 한다. 하지만 MCM의 마케팅 관리자는 상징성이 높은 지갑이나 가방등을 희망하는 지위수준에 비해 자신이 낮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구매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단지 소득에 따라 사회계층을 분류하면 각 세분시장 간의 차이를 구분하는 데 실폐할 가능성이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라이프스타일이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을 말하며, 주로 사람들의 활동, 관심, 의견과 관련된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된다. 그리고 개성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환경에 대하여 비교적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개인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말하며, 이런의미에서 MCM은 표적시장의 소비자들의 개성에 부합되는 브랜드 이미지를 개발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2) Targeting (목표시장 선정)
표적시장의 선정은 시장세분화에서 의해 세분화된 세분시장별로 세분시장의 크기와 성장성, 구조적 매력도(경제요인), 기업의 목표와 자원 등의 매력도 평가에 의해서 이루어 진다. 표적시장 선택전략에는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차별적 마케팅 전략, 집중적 마케팅 전략이 있는데 MCM같은 경우에는 집중적 마케팅 전략을 주로 시행하고 있다. 집중적 마케팅 전략이란 여러 세분시장들 중에서 자사에게 가장 큰 경쟁우위를 제공하는 한두 개의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여 그 시장 내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추구하는 전략을 말한다.
MCM은 주로 가방과 지갑의 가죽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MCM의 가방은 품질이 우수하고 소수의 최상위층의 고객들을 위주로 하는 명품과는 달리 품질이 우수하면서도 대량 생산을 통해서 최상위층의 고객들이 아니더라도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우채교수님 강의자료
마케팅원리 박찬수 저
성주 메인 홈페이지 (http://www.sungjoogroup.com)
MCM 메인 홈페이지 (http://www.mcmworldwide.com)
NAVER뉴스 (http://news.naver.com)
이미지 검색 블로그 (http://blog.naver.com/dotskirt/30003644452)
독일유력졍제신문 Handelsblatt (독일유력경제신문)
매일경제, 한겨레(http://www.hani.co.kr), 머니투데이
굿모닝 신한증권
통계청, 노동연구원
naver사전
다음팟 (http://tvpot.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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