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온라인 교육 업체 `메가스터디(Megastudy)` 를 통하여 살펴본 Explicit(형식지)와 Tacit(암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선정기사
Ⅱ. 주제 선정 이유
Ⅲ. 기사의 분석 (Analysis)과 적용 (Application)
Ⅳ. 정리
- 본문내용
-
Ⅱ. 주제 선정 이유
-Explicit(형식지)와 Tacit(암묵지)
‘지식’ 그 자체가 상품인 사교육 업체의 지식 전달의 형태를 통하여 ‘형식지’와 ‘암묵지’ 각각의 특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형태’ 에 의해 좌우되는 업계의 변화 모습에 대해 분석해봄으로써 그 영향력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강의의 선발 업체이자 선두 업체인 ‘메가스터디’ 의 사업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진행과정을 통하여, ① 학원업에 적용되는 형식지와 암묵지의 특성, ② 지식 전달의 형태에 있어 ‘암묵지에서 형식지로의 변화’ 혹은 ‘형식지에서 암묵지’ 로의 변화, ③ 스타강사와 암묵지의 영향력 등을 살펴 볼 것이다.
Ⅲ. 기사의 분석 (Analysis)과 적용 (Application)
▷선정기사 1.
학원업은 스타 강사만의 특별한 역량에 크게 의존하는데, 이러한 강사의 역량은 일종의 ‘암묵지’ 이며, 이는 형식화하거나 전수하기에 어렵다.
⇒ 스타 강사는 지식을 단순히 가르치는 것 외에도 학생들을 사로잡는 그들만의 특별한 카리스마를 갖고 있다. 이들의 역량은 타 강사에 의해 모방 될 수는 있다. 그러나 모방으로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이는 마치 악기를 만드는 장인들의 기술과 같다. 그렇기에 스타 강사의 역량은 personal, intuitive, context dependent knowledge라는 암묵지(Tacit)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암묵지’는 스타강사라는 개인에게 막대한 power를 갖게 해 주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