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론] 전문성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및 개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1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4
3. 연구방법론 4
가. 연구방법 4
나. 연구대상 5

Ⅱ. 이론적 배경 7

Ⅲ. 전문성의 구성요소 11
1. 연구결과 11
가. 일과 생활의 통합 12
나. 자기주도성 14
다. 네트워크 관리 능력 17
라. 변화적응력 20
2. 선행연구와의 비교 21

IV. 전문성 개발의 선결조건 23
1. 연구 결과 23
가. 이론적 지식 24
나. 경험을 통한 암묵지 26
다. Vision 27
2. 선행연구 결과와의 비교 28

Ⅴ. 전문성 개발과정 30
1. 연구결과 30
가. 반성적 실천 학습 31
나. 모방학습 32
다. 자기주도학습 33
2. 선행연구 결과와의 비교 34

Ⅵ. 결론 및 제언 36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경쟁력의 중요 요소인 핵심고급인력, 즉 전문가의 체계적인 양성 및 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오늘날 선진국은 미래에 국가발전을 주도해 나갈 지식기반 전략 산업 성장의 관건인 고급인력 확보에 국운을 걸고 있다. 우리나라도 2001년 2월 교육부총리제 실시로 인적자원개발정책을 수립․추진함에 따라, 이를 계기로 전략분야의 인력양성이 향후 국가미래를 좌우하는 중대한 사업인 점을 감안, 국가차원의 인력양성 종합대책을 수립․추진하게 되었다.
인적자원이란 개인, 조직, 국가발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 인간에게 체화된 능력과 품성이다(Swanson & Holton, 2001). 이런 인적 자본을 발달시키는 것은 사회전역에 걸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큰 의의를 주게 된다. 미래의 기회 부여라는 관점에서 개인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그들을 지식으로서 경쟁력을 갖는 인재를 개발하는 것은 전 국가적 차원에서도 무척 중요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전문가들이 창출하는 지식이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이 커짐으로써 전문성의 개발이 어느 때보다도 절실하게 요청된다.
전문성이란 “전문가가 일관되게 우수한 수준의 수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인지적, 인식작동, 생리적, 메커니즘”이며(Swanson, 1994; Johnson, 1987; Harmon & Ericsson, Lehmann; 1999), 한 사람이 인간 행위의 특수한 영역에서 할 수 있거나 기대된 성과에 대한 최적의 수준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그리고 전문성은 일반적으로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며, 경험과 훈련을 통한 숙달로 인식되어졌다(Swanson & Holton Ⅲ,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계탐색역할과 경영전략
  • 전략의 형성으로 이어질 것이다. 환경에서 제품이나 기술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임계탐색역할 수임자들은 연구개발직, 최고 경영자 및 마케팅 담당자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전통적으로 조직심리학자들은 마케팅 부서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았다. 조직전략 기여에의 연구는 행정학계에서 약간 이루어졌을 뿐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공백도 메워 임계탐색역할과 전략형성과정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 임계탐

  • [가족복지] 알콜중독자와 가족
  • 개발④ 알콜중독 예방을 위한 재정확보⑤ 예방 홍보 및 메스컴의 악영향 제지 - 알콜중독의 조기발견과 치료① 알콜중독자 실태 파악② 알콜중독 전문 치료시설 확보③ 전문가들의 팀접근, 전문인력 육성방안④ 재활중심의 치료시설 확충⑤ 자체적 치료법의 개발 2. 알콜중독과 가족 81) 알콜중독이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 . 82) 알콜중독자 가족의 특성 .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Ⅰ. 발달장애란발달장애란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Cummings 와 Finger, 1980)Ehlers 등(1982)은 발달장애를 22세 이전에 발생하여 유사한 처치방법과 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일생동안 장애를 갖게 되

  • [가족상담] 구조적 가족치료
  • 영향을 주는 것으로 과제를 접하면서 걱정하는 것은 효능감을 낮추며, 흥분되는 것은 효능감은 높인다. 따라서 불안의 정도는 어려움 스트레스 그리고 어떤 과제가 나타내는 지속성의 지각된 정도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예: 어디 두고 보자 내가 꼭 성공해서 네코를 납작하게 해줄 거야. / 너무 불안해서 못 할 것 같아)(3) 대리경험(vicarious experiences): 누군가 다른 사람이 성취의 모델이 되는 것으로 모델에 동일시하는 경우 효능감에

  • [초등학급경영]장학론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적 자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장학이 학교행정의 한 차원임을 강조한다.2. 교육과정 장학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이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학습방법과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연결이 없으면 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