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이랜드의 지식경영과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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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들어가며
2.분석의 개요

Ⅱ. 본론
-상황평가-
1. 조직 외부 상황
2. 조직 내부 상황
3. 변화의 시발

-목표와 전략-
1. 이랜드의 학습문화와 지식경영의 도입
2. 이랜드의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개요
(2) 지식관리조직
(3) 성과관리
(4) 지식관리
(5) 지식경영의 학습조직
3. 이랜드 지식경영과 인사관리
-인사 관리 활동-
1. 모집 및 선발
(1) 인재상
(2) 모집 및 선발 방법
(3) 모집 및 선발에 대한 평가
2. 훈련 및 개발
(1) 훈련 및 개발 전략
(2) 학습조직
(3) 훈련 및 개발 방법과 평가
3. 보상
(1) 개인성과 연봉제
(2) 부가급

Ⅲ.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외환위기 이후 이랜드의 혁신적인 변화가 각종 언론을 통해 소개되었다. 이랜드의 과감한 구조조정과 ‘지식경영’이라는 그룹전략을 통한 공격적인 경영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성공적인 경영사례로 기억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은 물론 공직사회까지 이랜드의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하고 있다. 실례로 이랜드에서 매월 주최하는 ‘지식경영 공개강좌’에는 삼성화재, 삼성생명, SK텔레콤, 공정거래 위원회, 두산, 현대 중공업, 성균관대학교, 해군사관학교 등 50여곳에서 참가하여 교육을 받고 있다.
먼저 <그림1>에서 1997년 이후 2003년 10월까지 이랜드가 시도한 구조적 변화와 그 재무적 성과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다. 이랜드는 1997년 보유한 브랜드가 56개에 달했으나 1999년 이를 35개로 축소하였고 ‘지식경영’을 도입했으며, 이후 순이익과 매출의 눈에 띄는 증가를 볼 수가 있다.
외환위기와 이후의 시장규모 축소와 계속되는 경제 불황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이겨낸 이랜드의 놀랄만한 성과는 어디서부터 나온 것일까? 이미 여러 각도에서 이랜드의 성공사례를 분석한 연구 자료들과 보도 자료들이 있지만, 여전히 이랜드의 괄목할만한 성공사례는 매력적인 연구 대상임에 틀림없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이랜드 그룹의 성장 원동력으로써 핵심 전략인 ‘지식경영’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전략의 핵심인 인적자원 관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성공 사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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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션 유통 전문업체인 이랜드그룹의 미래경영
  • 입사 7년차에 15일, 14년차에 30일 간의 유급 휴가를 주고 있으며, 직급에 따라 60만~120만원의 휴가비를 지급한다. 특히 과장급 이상 직원에게는 부부가 해외여행을 할 수 있도록 300만원씩을 지급하고 있다. 사내 커플이라도 각자 지급한다. 과장급 사내커플인 경우엔 무려 800만원(기본급 100만원×2+해외여행비 300만원×2)을 받게 된다. 사업이 잘 될 때 대우까지 후하면 직원들의 사기는 저절로 올라간다. 이것이 이랜드의 인적 자원 관리 방법이다.

  • 보상 복리 이랜드 보상
  • 이랜드 보상3.성과급 Bu별로 성과펀드를 조성, 개인평가 실적에 따라 차등지급되는 방식성과연봉은 성과평가지표를 이용하는데, 이랜드는 ‘BSC를 사용하여 성과를 평가이랜드는 지난 98년 국내 최초로 BSC를 도입해 IMF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지식경영 성과관리 인프라를 활용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인 점 등이 인정돼 BSC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4. 직책수당이랜드 보상기본급업적급성과급연봉이랜드 보상특이사항 ‘은퇴기금’ 조

  • 경영전략 조직구조 조직문화 폐쇄적 하향식 문화
  • 이랜드는 SPA업체로서 생산 공장을 모두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공급자의 교섭력이 낮은 편외부환경 분석: Porter’s 5 Forces의류 산업: 산업 자체의 성장률 낮음공장 설비, 인건비 등 고정비용 비중이 높음철수 장벽이 놓음->산업 경쟁강도 높음외부환경 분석: 거시경제적 환경한국경제연구원은‘원•달러 환율 하락의 거시경제적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원•달러 환율의 하락세가 이어지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0.2%포인트 하락할 것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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