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포스코 `posco`의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주제 선정배경
2> 지식경영의 이해
1)지식경영의 정의
2)지식경영의 필요성
3)지식경영의 요소
4)지식경영의 프로세스
Ⅱ. 본 론
1. 기업소개
2. posco의 지식경영
3. "posco" 관련....지식경영관련 보도자료
4. 동종업종의 지식경영 분석(INIsteel의 지식경영)
5. INIsteel 과 포스코의 지식경영의 비교
6.“POSCO”의 지식경영 성과 및 반성
Ⅲ. 결 론
1> 전문가의 의견
2>우리의 의견
- 본문내용
-
Ⅰ. 서 론
1>주제 선정배경
핵심 지식의 효과적 관리와 운영이 기업 성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본질적 가치는 21세기 문턱에서 신경영의 중요한 화두로서 대두되었다. 이러한 지식경영의 본질적 가치에 힘입어 1998년을 전후로 하여 우리 기업들도 지식경영을 신경영의 모토로 삼으면서, 지식 사회의 도래라는 커다란 변화를 주도해 나갔다. 게다가 정보기술의 발전이 지식경영 확산의 촉매제 역할을 담당하면서, 우리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IT 산업에 대한 거품이 꺼지면서 지식경영도 한때의 유행처럼 경영진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되었고 남은 것이라고는 구성원으로부터 철저하게 외면 받는 고가의 IT 인프라, 지식관리시스템(KMS)과 구성원들의 냉소뿐이었다. 더불어 조직 내에 경쟁적으로 신설했던 지식경영팀도 점차 기업의 조직도에서 그 모습을 감추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어진 개발자 위주의 지식관리시스템과 구성원들의 철저한 무관심과 이해 부족, 관련 제도의 실행력 미비, 변화 관리의 실패, 경영진의 관심 이탈 등이 그 주요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시간이 아무리 많이 지나고 실행 상에 문제가 아무리 많이 있었다고 해도 지식경영의 본질적 가치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더구나 최근 들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과 글로벌 스탠더드 확립 문제가 중요한 경영 과제로 강조되면서 지식경영의 가치가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GE(General Electric)의 ‘Jack Welch’가 지적했듯이 변화에 대한 신속한 적응능력, 이것이 향후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기업의 핵심역량이다. 이처럼 21세기 경영의 핵심은 기업의 변화 능력 제고에 있다. 기업이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학습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조직의 학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경영의 중심을 학습의 근간이 되는 지식에 두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지식경영의 본질이고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핵심역량을 축적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더구나 최근 들어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과 ‘글로벌 스탠더드’ 확립 문제가 중요한 경영 과제로 강조되면서 지식경영의 가치가 새롭게 재조명되고 있다. 벌써 진부해져 버린 듯한 지식경영 담론이 다시금 주목을 끄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에 우리는 이처럼 지식경영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는 만큼 ‘POSCO’의 지식경영도입사례를 중심으로 POSCO가 어떠한 이유로 지식경영을 도입하였으며, 그 구체적인 과정을 살펴보면서 어떤 실패를 경험하였고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본 후 동종업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INIsteel’의 지식경영 도입사례와 비교하여 지식경영의 핵심성공요인이 무엇이며 지식경영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본 후 우리 나라 기업들이 나아 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참고 잘 했습니다 ^ ^
- sake***
(2010.06.02 22:13: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