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 체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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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체험 마케팅
체험 마케팅의 종류
체험마케팅 사례
지성 마케팅
행동마케팅
관계 마케팅
감각 마케팅
실패 사례
느낀점
본문내용
체험 마케팅의 종류

1.감각마케팅 :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때 미적인 즐거움에 초점을 둔 마케팅
2.감성마케팅 :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마케팅
3.지성마케팅 :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한다
4.행동마케팅 : 체험 행동을 하는 데 다향한 선택권을 알려주어 육체와 감각에 자극되는 느낌들을 극대화한다
5.관계마케팅 : 브랜드와 고객간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도록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흔히, 체험마케팅은 이벤트나 촉진활동의 일환으로 행해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대표적인 것이 놀이공원에서의 다양한 체험들은 대표적인 체험상품이긴 하나 그 안에서도 다양한 차별성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체험마케팅의 분야는 매우 다양하며 그 활용 역시 우리 주변에서 흔히 찾아 볼 수 있다.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 같은 교통수단 들은 소비자의 체험에 호소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복합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상품들과 비교해 볼 때 교통수단은 거대한 공간을 차지한다. 교통상품의 소비는 비교적 오랜 시간에 걸쳐 일어나며, 다른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 소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 같은 교통수단 들을 아름다움과 열정, 욕망의 대상으로 취급하는 것은 그다지 놀랄 일이 아니다.

감성 마케팅 사례

한 보험회사의 광고 입니다 인간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광고의 한 장면입니다.

지성 마케팅

홈쇼핑을 보게되면 19900원~2만원도 안 되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겨우 100원 차이지만 후자가 소비자가 느끼기엔 더 싸게 느껴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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