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 체험마케팅의 연구와 실제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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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체험마케팅 정의
체험마케팅 발달과정
체험마케팅 장단점
체험마케팅 효과와 유형
체험마케팅 유형별 사례 및 분석
체험마케팅 중요성 및 주의점
본문내용
체험마케팅의 효과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 제공



체험마케팅의 5가지 유형


1) 감각마케팅 고객의 5가지 감각을 자극해 미적인 즐거움에 초점
2) 감성마케팅 고객의 기분과 감정을 자극, 브랜드와 유대관계 강화
3) 지적마케팅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 고객에게 창의적인 생각 유도
4) 행동마케팅 체험을 통한 육체 감각을 자극, 능동적인 행동 유도
5) 관계마케팅 브랜드와 고객간 사회적 관계 형성 위해 브랜드 커뮤니티 형성


현재의 커피전문점은 문을 열고 들어가는 순간 후각과 청각으로 고객을 자극시킨다. 커피로 유명한 브라질 그 나라의 전통음악부터 향까지 고객이 구매하게끔 만든다. 거기에 직접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경우엔 고객들에게는 그곳이 인상 깊은 판매점으로 각인된다.


샤넬 브랜드가 구축한 이미지는 대중적인 이미지보다 고가의 이미지라는 것이다. 제품을 팔기보다는 가치를 팔아 자사제품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광고와 매체로 노출시켜 고객의 감성을 자극시킨다. 한번은 브랜드에 관계없이 중상위 브랜드는 같은 가죽으로 가방을 만든다고 전파한적이 있는데 고객들은 끊임없이 중상위 브랜드에선 샤넬을 선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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