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개론] [관광학개론]한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경쟁력 강화방안(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S대 관광대학원 과제으로 제출하여 A+를 받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관광산업의 개념
2) 관광산업의 유형별 분류
3) 관광산업의 특성 및 관광경쟁력

Ⅲ.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
1. 관광 산업의 중요성
2. 관광산업 동향

Ⅳ.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점
1) 확대되는 여행수지 적자
2) 높은 물가와 불편한 교통
3) 부족한 관광시설과 상품
4) 정부의 미온적 정책대응
5) 인접국가간 관광시장 선점 경쟁 심화
6) 관광인프라 및 관광자원의 부족
7) 관광홍보 및 마케팅 부족

Ⅴ.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1) 특화된 관광지 및 상품개발
2) 민간참여 확대
3) 해외레저산업 투자 활성화
4)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의 육성
5) 해외홍보 강화
6) 관광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계획의 수립 및 추진
7) 기반인프라 조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1)특화된 관광지 및 상품개발
관광산업의 당면한 문제는 볼거리가 절대 부족하다는 점과 지역적으로 차별화되지 않아 어디를 가나 비슷하다는 점이다. 다행히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는 관광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자치단체의 관광지개발 계획의 내용을 보면 대규모 관광단지 일변도로서 천편일률적인 관광지를 양산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독특한 지역문화를 기반으로 한 특화된 개발전략이 아니면 경쟁력이 생기질 않는다. 한국적인 철학과 문화를 기반으로 한 한국적 테마를 발굴하고 관광상품으로 개발해야 한다. 지역의 특성에 맞게 소규모 농어촌관광지를 개발하여 민속과 역사 문화를 있는 그대로 관광객에게 체험하도록 하는 등 새로운 매력물(attraction)을 개발하고 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허브 가든, 탐조여행 등 환경친화적인 생태관광(eco tourism)상품 개발, 현지에서 직접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관광(cultural tourism)상품을 개발하고 농어촌에 체류하면서 따뜻한 인정을 느낄 수 있는 녹색관광(green tourism), 지역사회가 주도가 되어 관광개발에 나서는 지역중심형 관광(community tourism) 등 새로운 관광개발 전략이 모색되어야 한다.
물론 테마파크, 리조트, 호텔 등 고부가가치 관광시설이나 관광단지를 개발하는데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이 경우 우선 국민관광 수요를 충족시킨 후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외국인을 겨냥해 개발할 것이 아니라 뒤떨어진 경쟁력 때문에 동남아에 빼앗기는 내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특화된 이벤트와 축제의 개발, 특산물 등 다양한 볼거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 21세기 한국관광의 경쟁력은 독특한 볼거리의 개발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민간참여 확대
관광산업의 전체적인 발전방향이 변화함에 따라 관광산업 발전의 주체인 정부와 기업의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 중앙정부는 총체적인 관광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 해외홍보, 지방정부간의 조정과 지원 등에 치중하는 반면 지방정부는 지역별로 차별화된 관광발전 전략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특히 민간기업은 자율화, 국제화, 지방화시대의 관광자원 개발과 홍보의 주역이 될 것이다. 민간기업은 지방자치단체와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수익성에 바탕을 둔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해야 하며, 지금까지의 정부주도 관광산업 발전전략은 앞으로 민간의 자율성을 토대로 민간주도형 또는 민관협조 체제로 나아가야 한다.
관광산업은 투자없이는 성장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규모 관광지 개발이나 호텔사업 등은 막대한 자금이 투자되고 고객의 변화에 민감하게 변화하는 서비스산업이므로 정부차원의 공공투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호텔 건설시 객실당 약 3억원이 든다고 한다. 1,000실 정도의 호텔을 건설하는데 약 3,000억원의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야 된다는 얘기다. 관광산업에 대한 세계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 세제 및 금융지원 등 투자여건을 조성하여 민간참여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제3섹터 방식에 의한 투자를 활성화하거나 공설민영방식에 의해 투자는 공공이 하고 운영은 철저히 민간에 맡기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대단위 관광단지 조성이나 호텔 건설을 위하여 해외자금의 차입을 허용하거나 국•공유지의 무상임대 등 각종 규제를 풀고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 민간이 경영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관광산업을 시장기능에 맡겨야 한다.

3) 해외레저산업 투자 활성화
그동안 관광수지의 적자는 한국관광산업의 국제경영에 대한 경쟁력의 약화와 경영전략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호텔 등 관광산업의 해외진출 역사는 약 20년 정도가 되지만 그동안 해외투자를 해외자본 유출이라는 국민들과 정부의 인식으로 인해 활발하지 못한 실정이다.
1986년 국제수지 흑자 실현으로 정부의 해외투자 자유화정책이 추진되고, 1989년 해외여행이 자유화되면서 국내 호텔기업의 해외진출이 다소 활기를 띠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호텔, 리조트를 비롯한 레저기업의 해외진출을 부동산 투자로 보는 정부의 근시안적이고 소극적인 시각이 없지 않다.
올해 내국인 해외여행객은 5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지역에 국내기업이 투자하면 외화획득은 물론 국내 관광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다. 이제 국내의 레저기업들이 국내에서 축적한 독자적인 경영노하우와 외국의 체인호텔과 전략적 제휴나 합작투자를 통해 습득한 경영기술을 가지고 해외진출을 본격화할 시점이다.

<중략>
참고문헌
강신겸, 테마연구-관광산업 육성방안, 삼성경제 제 63호, 1997
김희수, 한국관광산업 정책의 변화방향 연구,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6
관광시장동향, 한국관광공사, 2007
관광진흥 5개년 계획, 문화관광부, 2004-2008
류광훈, 관광산업의 사회경제적 효과 측정지표 개발 연구,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3
문화관광부, 관광진흥 5개년 계획, 2004
양창식, 관광환경의 변화와 관광정책의 방향, 한국호텔관광학회 하계학술연구발표논문, 2000
유지윤, 관광산업 복⋅융합 촉진방안, 한국문화관광졍책연구원, 2006
이연택. 관광정책론, 일신사, 2003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 2006
한국관광공사, 2007년 10월 관광 수지 통계, 2007
한국관광연구원, 21세기 글로벌 관광환경의 변화, 2000
한국관광연구원, 관광산업의 변화와 대응, 2000
한국레저산업연구소, 레저백서, 2006
한동윤, 한국관광산업 발전과정에 대한 고찰
http://www.seri.org
http://epic.kdi.re.kr
http://www.visitkore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tjdals7***
    (2009.12.11 23:24: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고마웡 고마웡 고마웡 고마웡
  • tpgns0***
    (2009.10.21 17:01:3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good
  • greenda***
    (2009.02.13 10:43:34)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
  •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관광대상물이 되고 관광수입을 얻을 수 있는 산업성을 지니고 있으면 관광자원이 된다. 한편 관광자원이 지닌 자원관리는 반드시 동일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계곡의 폭포나 자연경관은 절경을 이룬다. 그러나 관광객의 주거지역으로부터 도로나 케이블 카 같은 접근수단으로서의 교통시설이 없을 경우에 이러한 자연경관도 관광대상으로서 관광의 가치를 발휘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지역은 관광객의 관광활동을 위한

  • [학사] [관광경제학] (논문)한국 관광산업의 현황과
  • 관광산업은 소비성 산업으로 인식되어 여전히 지원보다는 규제의 대상으로 놓여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경제 침체에 따른 경영 악화와 외래 관광객 감소, 관광수지 적자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관광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와 차별화된 관광 상품의 개발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본 연구는 2장에서는 한국 관광산업의 현황에 대해서 설명하고 3장에서는 한국 관광산업의 문제점과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

  • [비교관광정책] 국내 외 관광 안내사제도에 대한 평가와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 안내사제도의 발전방안
  • 방안3) 관광통역 안내사제도 개선4) 관광통역 안내사 처우 개선5) 관광통역 안내사 활용 방안3. 문화관광 해설사1) 제도적 개선 방법2) 교육 제도의 개선방안3) 지원요건의 개선방안4) 인증형태의 개선방안5) 해설사 인력 관리의 개선방안6) 문화관광 해설사 활용 방안Ⅵ. 결론 및 제언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목표- 현대 사회에서 많은 나라들이 관광 산업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관광 산업에 있어서 정

  • [관광학] 우리나라 호텔의 역사와 현황
  • 발전하여 Hostel, Inn EH는 현대의 Hotel이 되었고, 후자의 성격이 발전하여 병원으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관광학개론”, 윤병국 ․ 이승곤 공저, 새로미 2007관광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우리나라 관광호텔은 1970년대 이후 고도의 경제성장과 국가 간의 교류 확대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다. 더욱이 최근에는 우리나라 호텔기업에 있어서 커다란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86년 아시안 게임과 88년 올

  • 관광학개론) 관광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관광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서술하십시오
  •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 본 후 나의 의견을 제시해 보도록 한다. Ⅱ. 본론1. 관광의 의미와 유형관광업은 여가, 레크리에이션, 비즈니스 또는 다른 목적을 위해 사람들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포함하는 산업이다. 교통, 숙박, 식음료 서비스, 레크리에이션, 엔터테인먼트, 쇼핑 등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한다.관광업의 발달은 세계적인 현상이며 세계에서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그것은 많은 나라의 경제 발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