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마케팅] 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가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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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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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가격의 개념과 중요성
가격의 개념
가격의 중요성
: 경제적 측면/ 소비자 측면/ 외식 산업체 측면
본론 : 사례 & 가격결정
1) 가격결정 목표
: 이익지향목표/ 판매지향목표/ 현상유지목표
2) 가격결정 전략
: 심리적가격전략/ 초기고가전략/ 시장침투가격전략/ 가격차별화/
제품결합을 통한 가격정책
3) 사례
결론 : 한식 세계화에 대한 가격 결정 전략
- 본문내용
-
2. 가 격 결 정 전 략
① 심리적 가격전략
최종가격 선정에 있어 가격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반영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거나 제품의 속성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 가격을 품질의 지표로서 사용
단수가격전략 : 화폐단위 이하로 제품가격을 책정함으로써 실제보다 제품가격이 저렴 한 것으로 지각되게 하는 방법 ( 9900원, 99000원 )
준거가격전략 :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자신이 심리적으로 적정하 다고 생각하는 가격수준
② 초기 고가격 전략
신제품을 시장에 내 놓을 때 신제품이 지니고 있는 편익을 수용하고자 소비자층을
상대로 가격을 높게 설정하는 정책으로 특허에 의하여 제품이 보호되거나, 경쟁자의
진입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 또는 대체품에 비하여 신제품이 지니고 있는 가치가 현
저히 높은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로 초기고가전략은 고객들에게 심리적으로 고가격이
고품질이라는 연상 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③ 시장침투가격 전략
: 빠른 시간 내에 매출 및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신제품 도입 초기에 낮은 가격을 설정하는 것.
규모의 경제가 존재하거나 혹은 단위당 이익이 낮더라도 대량판매를 통해 높은 총이익을 확보 할 수 있다고 판단 될 때 적절함.
④ 가격 차별화
: 수요를 기초로 해서 최종가격을 조정하는 방법
서로 다른 세분시장에 대해 상이한 가격을 책정: 가격변화에 비탄력적인 세분시장에
대해서는 높은 가격을, 탄력적인 시장에 대해서는 낮은 가격을 제시.
소비자의 능력이나 협상력의 차이에 따라 가격을 책정
제품 디자인이나 품질, 상표, 크기 등에 따라 상이한 가격을 책정
서비스산업 있어서 고객이 집중되는 시간과 한가한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가격을
책정
- 참고문헌
-
한식의 세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나정기. 외식경영학회. 2007
한식의 세계화, 관광상품화 전략에 관한 연구. 조현순. 문명연지(9)2. 2009
현대외식마케팅 . 권금택. 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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