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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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의 음식문화
1) 역사 2) 종류
3) 식사 형태 4) 의례 음식
5) 계절 음식 6) 향토 음식

2. 한국의 음식 문화의 특성
1) 한국음식이란 무엇인가?
2) 한국 식생활문화의 특징
(1) 한국음식문화 자체의 특징
① 주식과 부식이 확연하게 구분된다
② 곡물류의 가공·조리법이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
③ 저장식품이 발달했다
④ 아침식사와 저녁식사를 중히 여긴다.
⑤ 절후에 따라 시식(時食)을 즐긴다.
⑥ 자극적인 음식을 즐긴다
⑦ 간을 중요시 여긴다
⑧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식생활관을 엿볼 수 있다
(2) 식생활 운영상의 특징

3. 한식이 새로운 웰빙음식으로 주목받는 이유
1) 한국음식은 매우 우수한 영양식이다.
2) 한국음식은 약식동원(藥食同源), 식즉약(食卽藥)의 건강식이다.
3) 정갈하면서도 건강을 생각한 음식이다.
4. 우리 음식을 세계화 하는데 있어서 강점
1) 한류에 대한 인기
2) 세계적인 트렌드인 웰빙 열풍
3) 국내 외식업체들의 활발한 해외 진출

5. 한식의 세계화의 장애요인
1) 전문적인 관리경영이 되지 않는 것도 문제다.
2) 한국음식의 영문 표기가 통일되어 있지 않은 것도 장애요인이다.
3) 외국에서 한국 요리사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4) 음식점에서 나는 냄새가 너무 심하다는 것이다.
5) 한국 음식의 조리법이나 재료손질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까다로운 편이다.
6) 음식을 통한 관광 상품화는 그다지 활발하거나 적극적이지 못하다.
6. 세계화된 음식 강국 사례 분석
1) 이민한 사람들에 의해 자국음식이 자연스럽게 세계에 퍼져나가는 경우다.
2) 관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다.
3) 산업화된 국가일수록 세계화에 유리하다는 점이다.

7. 한식 세계화를 위한 실전 전략
1) 영어 메뉴판 바로잡기
2) 위생과 청결
3) 요리법의 표준화
4) 주인보다는 손님의 입장에서
5) 와인과 한식의 접목
6) 음식세계화는 문화수출이다
7) 해외에서 보는 한식의 장점과 유망한 한식들

8. 한식의 세계화 방안
1) 한식의 조리법 계량화, 표준화이다.
2) 한식의 조리법 번역 및 국내외국인용 조리서 발간이다.
3) 음식과 연결한 퓨전화·현지화도 세계화의 또 다른 방법으로 중요하다
4) 전통음식 및 요리를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한 음식업계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5) 세계화에 가장 좋은 음식은 바로 비빔밥이다
6) 한식 세계화 전략은 바로 인재양성과 한식의 대중화가 필요하다.
7) 식재와 외식산업, 함께 발전해야 시너지효과 극대화 할 수 있다.
8) 세계화, 외국인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해야 한다
9)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이 필요하다.
10) 음식은 문화, 특급호텔 내 한식당 반드시 필요하다
11) 고급화해서 양질의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구촌은 지금 세계일가를 이루고 있어 문호가 개방되고 각 나라의 문화가 안방드나들듯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른 음식문화도 세계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그에 따른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하스와 웰빙을 반영한 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의 음식을 대표하는 한식 또한 이 같은 로하스와 웰빙 트렌드에 맞춰 최근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외국인들이 ‘한국’이라는 이름을 듣고 떠올리는 음식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한국의 음식으로서 유명한 음식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김치와 불고기이다. TV에서 또는 직접 외국인을 만나서 “한국 음식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음식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졌을 때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김치‘와 ’불고기‘를 꼽는다. 이러한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김치와 불고기가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일뿐더러 우리나라 즉 한국 사람들이 스스로 가장 즐겨 찾는 가장 서민적인 음식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서 일본, 중국, 미국 등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식은 맛과 영양가 면에서 일식이나 이태리음식 등에 결코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 확산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다.
국내 외식산업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는 물론 글로벌 외식브랜드로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광범위하게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한국 외식문화의 세계화가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고진철 (2000) : 한국외식산업의 중국시장 진출방안에 관한 연구 - 한식상품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행란(농촌진흥청 한식세계화연구단 전통한식과장), 2009, 한식세계화’ 아이디어를 찾아서
나홍선, 2008, 규격화·표준화 등 현대화 및 홍보방안 모색해야
민동원 (2003) : 한국음식의 상품화국제화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임영상, 최영수, 노명환 편 (1997) : 음식으로 본 서양문화, pp.65-74, 대한교과서.
장승진, 농림부 식품산업과장, 2009, 우리 외식상품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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