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주)놀부의 외식산업 해외시장 진출 경영분석 및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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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외식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 2 절 외식서비스에 대한 이론적 배경
제 3 절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제 Ⅲ 장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 및 해외시장에서의
(주)놀부 경영분석
제 1 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현황
제 2 절 해외시장에서의 (주)놀부 경영분석

제 Ⅳ 장 (주)놀부가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
제 1 절 감성 마케팅에 주력
제 2 절 고정고객 확보
제 3 절 종업원 만족이 고객만족
제 4 절 메뉴 개발과 육성
제 5 절 고객만족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제 Ⅴ 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한식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하고 있는 (주)놀부의 성공과정을 통하여 한식 외식업체가 우리의 문화를 지키며 전통음식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지향해야 하는지를 모색하고 마케팅 강화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내 외식산업은 규모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하였지만, 질적인 측면에서 내부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국내에 도입 된지 벌써 20여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도 국내 실정에 적합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해외로의 진출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놀부가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제시하였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 마케팅에 주력해야한다. 음식의 색상, 담는 그릇, 디자인 요소 등 시각적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감각적인 속성을 개발해 소비 욕구를 자극하고, 궁극적으로 매출을 증대시켜 나가는 감성 마케팅 전략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둘째, 고정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식당 경영의 요체는 고정 고객의 확보 여부에 달려 있다. 고정 고객의 유지는 매출액과 직결된다. 고정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전략이 요구됨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현대 정보화 사회를 두고 '3H' 즉 하이테크, 하이터치, 하이패션 시대라고 말한다. 고객은 이 같은 흐름에 편승하여, 자신의 주장을 드러내고 즐겁게 소비한다. 식당 경영에서 '3H' 흐름에 역행하면 고객으로부터 멀어져 간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셋째, 종업원 만족이 고객만족이다. `내부마케팅'이란 내부 고객인 종업원을 만족시킬 수 있을 때, 이들을 통해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개념으로 종업원 만족 없이 고객만족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특히 외식산업과 같은 인적 서비스의 비중이 큰 서비스 산업에서의 종업원 만족은 기업의 성패에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넷째, 메뉴 개발과 육성이다. 외식산업의 경영에 있어서 메뉴의 가격을 어떻게 정하는가의 문제와 신 메뉴의 개발은 고객에 대한 접근전략과 대상계층을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어떻게 고객의 호응을 받을 수 있을까?”를 염두에 두어서 결정해가야 한다. 또한 이러한 메뉴 개발전략은 시스템화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이다. 메뉴의 성격에 따라서 외식산업도 비수기와 성수기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경쟁력의 심화 외식행위를 패션행위로 받아들이는 소비 계층이 늘어나면서 외식시장의 판도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소비자의 입맛을 존중하고 고객만족을 통한 업소 경영을 현대화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계절별로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는 경영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측면들이 서로 조화롭게 성숙되었을 때 국내 한식 외식산업이 세계화에 한발 더 나아가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국내문헌 - 단행본 >

김동승, 외식창업마케팅, 백산출판사, 1998
김은주, 박기용, 외식경영학, 형설출판사, 2005
김종택, 외식산업경영론, 2008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8
박상배,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1995, 1995
신재영, 박기용,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01
월간식당, 2001, 1월
조문수, 외식문화론, 대왕사, 2003
한국음식업중앙회, 직무교육교재, 1995, 5

< 국내문헌 - 논문 >

김순진, 외식산업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경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김유미, “한국 외식프랜차이즈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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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완,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진출 전략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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