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텔 Mattel사의 중국시장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 선정 이유

Ⅱ. 마텔(Mattel)社의 개요
1. 마텔(Mattel)社 소개
2. 마텔(Mattel)社의 중국 외 시장진출 사례를 통해 본 전략
3. 플래그쉽(Flagship)스토어란?

Ⅲ. 마텔(Mattel)社의 중국시장 진출
1. 중국시장 진출 배경(상황분석)
2. 중국시장 진출과정 및 결과(전략대안, 4P, STP)
3. 중국시장 실패 요인 분석

Ⅴ. 해결방안
1. 중국시장을 진출을 위한 새로운 STP전략 제안
2. 침투가격전략
3. 유통경로 확장
4. 다양한 프로모션

Ⅳ.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선정 이유

① 세계적 브랜드인 마텔(Mattel)社의 바비인형이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실패한 원인에 대한 궁금증
: 마텔(Mattel)은 전 세계 완구업계 1위인 거대 글로벌그룹이다. 그들의 마스코트 상품인 바비인형은 미국에서 일명 ‘경험’을 판다는 마케팅 전략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여 유럽을 거쳐 러시아, 하물며 이제는 아시아 시장까지 장악했다. 이에 마텔은 아시아 시장에서 일본이라는 산을 넘어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넘보고 있었고 실제로 2009년에는 런던, 파리 등 세계적으로 막강한 도시들을 제치고 상해에 바비인형 플래그쉽 스토어를 당당히 세움으로써 중국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그런데 결론적으로 마텔이라는 세계적 기업은 아시아 시장 중에서도 가장 큰 시장이자, 세계 기업으로 하여금 매력을 느끼게 하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 진출에 있어서 쓴 맛을 보고 출시 2년 만에 다시 자국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었다.

상황
분석
목표
수립
전략
대안파악
STP
전략
선택
4P
결정
실행
프로그램
수립
손익
계산서
통제방법
결정
비상계획
수립
결재



*마케팅 수립 절차

우리는 마케팅 관리 시간에 위와 같은 마케팅 수립 절차를 거쳐 기업 활동으로서의 마케팅 관리를 한다는 것을 이해한 바 있다. 본 팀은 위 표를 이용하여 마텔(Mattel)社가 중국시장에서 펼친 마케팅 수립 과정을 살펴본 후, 어느 곳에서 그 원인이 발생한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② 중국 상해에 ‘바비인형’ 50주년 행사에 냉담한 중국인
: 중국어 관련 수업을 수강하던 중 ‘중국의 풍토와 맞지 않는 바비인형’ 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견하였다. 관련 기사는 중국 상하이에 거대 바비 플래그쉽 스토어를 열었으나, 냉담한 중국인들의 반응으로 시장에 실패하여 문을 닫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중국에서도 외국 문물을 많이 수용한 ‘상해’라는 도시에서조차 환영받지 못하는 마텔의 바비인형이 중국 전체 시장을 어떻게 공략하고 있었는지, 철수하게 된 과정에는 어떤 실패 요인을 안고 있었는지, 앞으로 다시 중국이라는 시장에 진출할 의향이 있는지 등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Ⅱ. 마텔(Mattel)社의 개요

1. 마텔(Mattel)社 소개
: 마텔은 전 세계 150개국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43개국 지사에서 27,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1945년 세계최초의 바비인형을 만들었으며 루스와 엘리엇 핸들러 부부가 캘리포니아에 완구회사로 창립했다. 1959년 바비인형 출시, 90년대에는 ‘Mattel 2000' 프로젝트로 세계시장 공략을 제시했다. 1993년에는 fisher-price 인수 후 Sesame Street, winnie the Pooh 등 세계적인 완구를 생산 했으며 2000년 해리포터 캐릭터 상품 license 계약을 체결했다. 2005년에는 매출 52억 달러를 달성하고 유니세프, 9.11테러 희생자, 쓰나미 피해구호 등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도 했다.

참고문헌

`뽀통령` 중국서 대박조짐…예상수익 무려, 디지털타임즈 2012년 4월 16일자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41602010531699002)
中 외자유통기업 실패 사례 ③ 바비인형, KOTRA 자료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93cXEHSYGZzi76kRhizgixIH1vfV-P_NxU_QD9gtzQiHJHR0UAhEzvsQ!!/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dfRFA0?nID=6_G_DDG&cID=6_G_DDG#
[클로즈업]미미월드 이인규 사장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16&aid=0000136141
미미월드 "바비인형 따라와봐"..종합완구업체 변신 '파수꾼' 역할 톡톡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705218
미미 30주년 기념사이트
http://www.mimi30th.com/
중국서 죽 쑨 바비인형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3/08/2011030802770.html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0815585709521&outlink=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베이징=홍찬선 특파원)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w2/kcxml/04_Sj9SPykssy0xPLMnMz0vM0Y_QjzKLd423CDQASYGZAR76kehiXiYIsSB9b31fj_zcVP0A_YLc0IhyR0dFAHPA0Kw!/delta/base64xml/L3dJdyEvd0ZNQUFzQUMvNElVRS82X0VfOE00?1=1&workdist=read&id=2134983 (KOTRA 글로벌윈도우)
http://blog.naver.com/euna1125?Redirect=Log&logNo=150114068612
http://blog.daum.net/mayalist/8126616
http://www.vmarketing.cn/ArticleContent_26015.html
http://kr.hujiang.com/new/p144778/
허연, 한국 캐릭터 대명사'둘리', 지난해 로열티만 15억원, 매일경제, 1999 .3. 15
http://www.ftchinese.com/story/001037327
http://www.bjrcb.com/enterprises/show.jsp?cid=813&id=129349&page=1
http://mag.longhoo.net/2011-03/17/content_5211763.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P&G의 해외진출사례
  • 시장에서 유통경로의 중추역할을 하는 도매상으로 하여금 자회사에 반감을 갖도록 함, 또한 결론적으로 유통시스템 확보 실패- Promotion : 해외에서 사용했던 광고와 마케팅 방법을 그대로 사용, 개별 브랜드 마케팅실시효과 - 소비자에게 업필하지 못함. 브랜드 인식율 증가 실패6)P&G의 갭(GAP)분석- 경쟁자 갭 :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현황 파악 미흡 → 경쟁사의 추격 예상 못함. 경쟁사에 대한 지속적 기술개발 우위 실패 → 각 브랜드 점유율 하락.

  • [국제경영] 코닥(KODAK)과 후지(FUJI)에 전략 비교 분석
  • 1.서론세계화 되는 시장, 국제화 되는 기업2. 본론(1) KODAK과 FUJI KODAK- Kodak의 의미- Kodak 의 역사 FUJI- FUJI 의 창조와 발전의 역사- 최근 한국 내 마케팅 활동 현황(2) 사례연구(3) 현지화 전략이란 현지화의 정의  현지화의 장단점 글로벌기업 현지화(4)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해외진출(현지화) 성공사례 - (주)동양제과- 네슬레, 펩시콜라  해외진출(현지화) 실패사례- 한국 G사- Barbie, Marlboro (5) KODAK 과 FUJI의 경쟁상황과 전

  • [조달및구매관리] 글로벌 소싱
  •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의 계약 업체(contract suppliers)들이 각각 35%, 29%, 21%, 13%의 생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1.3 글로벌 소싱의 부정적 사례(Mattel Inc & mPhasis)최근 세계적인 장난감 회사인 마텔사(Mattel Inc.)는 중국에서 생산한 장난감에서 납 성분이 검출됨에 따라 대량 제품 리콜을 실시하였고 인도의 엠파시스(mPhasis)는 콜센터에서 근무하던 종업원이 고객의 패스워드를 도용하여 시티은행(Citibank) 고객의 계좌에서 돈을 인출하는 사건이 일어나는

  • KODAK과 FUJI 레포트
  • 1.서론세계화 되는 시장, 국제화 되는 기업2. 본론(1) KODAK과 FUJI KODAK- Kodak의 의미- Kodak 의 역사 FUJI- FUJI 의 창조와 발전의 역사- 최근 한국 내 마케팅 활동 현황(2) 사례연구(3) 현지화 전략이란 현지화의 정의  현지화의 장단점 글로벌기업 현지화(4)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해외진출(현지화) 성공사례 - (주)동양제과- 네슬레, 펩시콜라  해외진출(현지화) 실패사례- 한국 G사- Barbie, Marlboro (5) KODAK 과 FUJI의 경쟁상황과 전

  • [캐릭터마케팅] 디지털 시대의 캐릭터마케팅전략
  • 시장확대시 캐릭터 개발비 등이 배제된 캐릭터 홍보비등만 소요될 뿐, 시장확대에 따른 비용증가가 미비하여 거대시장에서 성공한 캐릭터는 주변 시장으로 가격을 낮추어 침투할 수 있다. * 캐릭터산업의 유형표1 캐릭터 산업의 유형창작(개발)업Plan, Creative만화,애니메이션 드을 통해 이미 널리 알려진 존재를 캐릭터화하거나, 기획 및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하는 분야라이센싱업Licensing캐릭터저작권을 기반으로 마케팅 및 머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