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및구매관리] 글로벌 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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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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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개요


제 2 장 선행 연구 분석

제 1 절 글로벌 소싱의 의미와 중요성
제 2 절 글로벌 소싱 발전 단계
제 3 절 글로벌 소싱 분야
제 4 절 글로벌 소싱시 국가 선정과 해외 업체 선정 기준
제 5 절 글로벌 소싱시 문제점
제 6 절 의류 분야의 글로벌 소싱에 관한 연구


제 3 장 현황 분석

제 1 절 글로벌 소싱의 현황
제 2 절 국내의 글로벌 소싱 현황


제 4 장 활용 방안

제 1 절 글로벌 아웃소싱 추진 방향
제 2 절 대응 방안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제 6 절 의류 분야의 글로벌 소싱에 관한 연구


의류 분야의 글로벌 소싱은 선진국의 많은 의류 제조업자들이 임금이 낮은 국가에서 생산하기 시작한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선진국 기업들은 개발도상국의 의류 산업을 발달시키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본 투자, 생산 기술, 마케팅 지식을 제공하여 왔다.
의류 분야의 대표적인 글로벌 소싱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NIKE 브랜드는 대표적인 글로벌 소싱 생산 업체로서 본사는 에어졸(Airsol)과 같은 핵심 기술과 디자인 개발에 역점을 두면서 아시아와 남미 및 유럽에 이르는 생산 파트너와 다국적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풍부하고 값싼 노동력을 지는 생산 파트너들을 생산 기지로서의 이점뿐만 아니라 미래 판매 시장으로서의 성장 가능성과 함께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웨덴 브랜드 H&M은 20개(유럽8개, 아시아권12개)의 생산 오피스, 총 900개의 생산 업체 채널을 통해 소재 및 완제품 등을 글로벌 소싱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50%, 아시아권에서 43%를 소싱 하고 있다.
일본의 UNIQLO는 모든 제품을 사입 하는 ‘SPA(제조 소매 업체)’형 캐주얼 브랜드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정보의 네트워크를 공유하고 있으며, 전체 상품의 80%를 중국에서 소싱 하고 나머지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지역에서 해외 생산함으로서 일본 내에는 생산 공장이 없다.
의류 분야에서 이태리, 미국, 홍콩 및 국내의 글로벌 소싱 현황에 대한 Bolisani와 Scarso의 연구에 의하면, 이태리 의류 업체는 대부분 비용 절감을 위해 인건비가 낮은 곳에서 해외 생산하고 있으며, 품질이 덜 중요시 되는 스포츠 웨어 및 캐주얼 제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태리 글로벌 소싱의 특이한 점은 재단 및 디자인과 같은 핵심 역량을 자사에서 보유하여 정보의 유출을 철저히 방지한다는 것이다. 그 예로 베테통은 CAD, 자동 재단, 컴퓨터 화 된 니팅 머신, 염색 장비 등 핵심 기술 분야가 내부화 되어 있다. 그리고 이태리는 낮은 임금을 통한 해외 생산과 더불어 현지 국가의 브랜드 인수를 통한 해외 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
미국 의류 업체의 해외 생산에 관한 연구에서는 미국 내에서 생산하는 업체들은 리드타임을, 해외에서 생산하는 업체들은 비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도 품질 관리와 소싱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홍콩은 아시아에서 의류 부문 해외 직접 투자의 선두 주자로 선진국 시장에 대한 수출의 양적 제한을 피하기 위해 1950년대 말부터 해외 직접 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를 시작하였고, 지금은 전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을 정도이다. 쿼타 유용성, 시장 접근성, 낮은 생산 비용 등 글로벌 소싱의 경쟁력을 지닌 국가는 대부분 진출하여 선점하고 있으며,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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