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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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연관자료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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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rologue
Standardization
Localization
2.사례연구
성공
· · · · 이마트 초코파이 파리바게트
실패
· · · · 켈로그 월마트 롯데리아 바비인형
3.Epilogue
Tips
- 본문내용
-
각국 시장의 환경차이에 관계없이 동일한 마케팅 전략을 적용하는 것
WHY?
기업 및 제품의 국제적, 통일적 이미지 부각
고객의 이동성 대응
규모의 경제성 – 생산 및 마케팅 연구개발비용의 절약
체계적인 마케팅 계획 및 통제 가능
WHY?
제품사용조건의 차이 – 자연조건, 사용관습, 기술수준
마케팅 상의 요인
- 시장수요의 차이
- 구매능력
- 소비자 기호의 차이
- 품질, 포장, 제품의 변경
정부의 영향 – 현지국의 법적규제
성장
'Everyday Low Price'의 전략
차별화된 경쟁력 :
- 지속적인 구매 관리
- 양질의 자체라벨 상품개발
- 패션 브랜드 입점 강화
중국 진출 배경
치열한 경쟁 (코스트코, 홈플러스 등)
백화점 업태의 저성장 (고인건비, 과다지출,투자)
개방으로 인한 중국의 성장
초코파이의 성공요인
현지인의 입맛 고려
합리적 가격정책
양호한 포장상태
다양한 마케팅전략
- 시식행사
- 증정품으로 제공
- 눈에 띄는 장소에 진열
- 납품 일정에 맞춰 이뤄지는 빠른 배송
계열사
삼립식품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파스쿠찌, 잠바주스)
비알코리아 (배스킨라빈스, 던킨 도너츠)
SPL
SPC캐피탈
밀다원
파리바게트 중국 시장 진출 과정
국내에서의 성공→해외시장 진출 고려
1996년부터 6년간 시장 조사 진행
2004년 중국 상하이에 글로벌 1호점인 구베이점 오픈
성공적 매출 달성 but 중국 현지인 공략 실패 → 철저한 현지화 전략 실시
중국 고급 베이커리 시장점유율 50%
철저한 현지조사와 인력전문화
1996년부터 6년간 현지에 직원 파견
식,음료와 외식시장과 각 지역 상권 조사
중국 전문가 양성 위한 연수
유연한 현지화 전략
중국인들의 식성을 반영한 제품 ex)육송빵
케이크 만들기 교실
HSBC국제 골프대회, F-1경기대회 지원
한국식을 적용한 표준화 전략
베이커리 카페라는 인테리어
영어 간판 고급 브랜드 이미지
5+1 행사, 성탄절 컵 증정행사
해피포인트 발급, 베이크 오프 시스템 , 다양한 종류로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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