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상품유통론] 보끄레 머천다이징과 아이겐포스트 온라인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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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 배경

[2] 온/오프라인 사업 개관
(1) 오프라인 유통 현황과 온라인에 진출하게 된 계기?
(2) 온라인의 역할

[3] 온/오프라인 연계 효과
(1) 판매 효과
(2) dual distribution & channel conflict
(3) 마케팅 효과 (판매 外 효과)

[4] 결론
본문내용
[1] 조사 배경

인터넷의 출현. 이는 '온라인 유통'이라는 새로운 유통형태를 창출함으로써, 유통의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커다란 잠재고객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에 온라인 전문 쇼핑몰들은 빠른 시간내에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D&Shop이나 Half club, 인터파크 등 여러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다루는 종합 쇼핑몰이 나타났고, 이어 각 카테고리의 전문성을 살린 의류전문 쇼핑몰, 디지털 카메라 쇼팅몰, 인터넷 서점 등도 생겼다.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에만 주력하고 있던 산업들도 차츰 온라인 유통에 뛰어들고 있다. 온라인 유통은 21세기의 "Next business"라는 생각에서이다. 의류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삼성이나 코오롱, 보끄레 머천다이징과 같이 계열 브랜드의 상품을 모두 파는 쇼핑몰, 아이겐포스트나 NII, Qua 처럼 하나의 브랜드 상품만을 파는 쇼핑몰 등 그 형태는 다양하다. 온라인으로 직접 판매를 하지는 않더라도, 브랜드 사이트를 만들어서 홍보 효과를 내는 등 거의 대부분의 브랜드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우리는 이 중, 자사 브랜드의 상품을 모두 파는 쇼핑몰 하나와 단일 브랜드 쇼핑몰 하나를 선정하여 인터뷰하였다. 이렇게 선정한 이유는 두 가지 형태의 온라인 유통간의 특징을 분석하여 차이점을 도출해보기 위해서이다. 또한, 온라인 유통에 대한 투자가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을 인터뷰하고자 했다. 이 결과 보끄레 머천다이징과 아이겐포스트과 접촉할 수 있었으며, 각각 보끄레 머천다이징에는 노주연 온라인 팀장님(우리 과 선배님이시기도 하다.)이, 아이겐포스트에는 전호선 온라인 팀장님(이메일로 도움을 요청하여 contact하였다.)이 수고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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