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시장조사론]국내 패션의류(영캐주얼) 시장현황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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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1.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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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시장환경 및 규모
1) 현 어패럴 시장의 환경
ⅰ) M & A 의 추진 증가
ⅱ)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진출 및 시장 공략
ⅲ) FTA 로 인한 유럽 브랜드 국내 잠식 예상
ⅳ) 초저가 경쟁에 양극화 심화
ⅴ) 글로벌 직생산 직소싱
ⅵ) 선진화 된 멀티샵
ⅶ) 패션과 예술의 만남
ⅷ) 친환경/기능성 의류, 첨단 의류
ⅸ) 와이즈빙의 라이프스타일
2) 어패럴시장 규모
ⅰ) 어패럴시장 규모의 특징
ⅱ) 년도별 국내 어패럴 시장 규모 추이
ⅲ) 어패럴시장내 복종별 규모 추이
ⅳ) 각 국의 패션시장 규모
3) 어패럴시장 내 영 캐주얼 시장의 규모
ⅰ) 영 캐주얼 특징
ⅱ) 영캐주얼의 규모
ⅲ) 영캐주얼의 인지도 및 선호도

2. 브랜드 현황
1) 영캐주얼 브랜드 수
ⅰ) 여성캐주얼
ⅱ)캐주얼
2) 영캐주얼 주요 대표 브랜드 현황
ⅰ) 각 브랜드별 컨셉과 특징
ⅱ) 이하 5개브랜드 간의 현황 비교
3) 영캐주얼 주요 유통경로
ⅰ)대형 할인점 유통
ⅱ)가두점
ⅲ) 백화점
ⅳ) 온라인 쇼핑몰
ⅴ) 아울렛
ⅵ) 영 캐주얼 구입장소 추이

3. 소비자 인식 조사
1) 조사대상 어패럴시장 내 소비자의 특성 조사
ⅰ) 소비자 분석
ⅱ) 지역별 유통상권 점유율
2) 설문조사

4. 시장의 동향과 향후 전망
1) 영캐주얼의 동향
2) 영캐주얼의 전망
본문내용
1. 시장환경 및 규모

1) 현 어패럴 시장의 환경

ⅰ) M & A 의 추진 증가

국내 패션 산업은 그동안 기획력과 스피드를 갖춘 전문 업체 위주로 발전해 왔지만 유통 구조가 복잡해지고 다양화되면서 자본력과 조직력이 있는 대기업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
= 긍정적 측면 :패션이 글로벌 비즈니스로 가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자본력과 조직력이 뒷받침되어야 함.
= 부정적 측면 :브랜드 오리지널리티나 기동성 등 중소 업체들이 가진 장점을 살려낼 수 없음
ⅱ)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진출 및 시장 공략

‘유니클로’, ‘갭’에 이어 올 상반기 ‘자라’가 본격 런칭 되면서 백화점은 매스티지(Mastige) 대중명품)를 표방한 수입 브릿지 브랜드가 전반적인 여성복 업계의 매출 부진 속에서도 선전, 프리미엄 아울렛 역시 명품 브랜드들이 즐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내셔널 브랜드들의 설자리는 갈수록 좁아지고 생존이 달린 백화점 매장에서 찬밥 신세가 되고 있는 것은 물론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그나마 지켜왔던 가두 상권마저도 중저가 글로벌 SPA 브랜드에 내주고 있는 실정이다. 철저히 글러벌화 된 시스템과 네트워킹을 구축한 글로벌 브랜드에게 내셔널 브랜드들은 경쟁상대가 되지못해 앞으로도 미국의 포에버21, 스웨덴의 H&M 등이 국내 진입 될 계획이다.

ⅲ) FTA 로 인한 유럽 브랜드 국내 잠식 예상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는 대미 섬유 수출 증가를 불러올 것이다.
한·EU FTA가 체결될 경우 관세 철폐의 혜택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대중화되기 시작한 수입 시장의 문호를 더 크게 여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국경 없는 경쟁에 돌입한 어패럴 시장 내에서 내셔널 브랜드들의 부진과 그로인해 이들은 품질과 가격, 시장, 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파악 글로벌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ⅳ) 초저가 경쟁에 양극화 심화

가격지향과 가치지향의 마켓 형성
세계적으로 초저가 패션 열풍 - 국내 역시 가격 경쟁이 더욱 극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 물가의 불안 요소가 극대화, 교육열 확산, IT발달에 따른 교육, 통신비용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의류 및 생필품의 절약적인 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패션 인식이 점점 가격 요인에 중점을 둠으로서 이를 가속화 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할인점, 아울렛 등 가격 파괴를 지향하는 유통 PB시장이 확대된 것도 이 같은 소비심리에 상응하는 현상이 되겠다.
가치지향 현상에 있어서 명품은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심리형태가 발달됨에 따라 명품도 일반화되는 과정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VIP고객들이 명품을 외면하는 상황까지 오게 되는데 이에 따른 명품회사들은 리미티드 에디션 또는 오더형 상품 메이킹을 중심으로 새로운 고가 마켓을 형성하고 있다. 매스티지 마켓도 점차 확산되고 보편화돼 새로운 저가 글로벌 시장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ⅴ) 글로벌 직생산 직소싱

해외파 브랜드들의 글로벌 생산,소싱의 공세와 양극화, 합리화 되어가는 소비성향으로 인해 국내 업체들이 맥을 못 추고 잠식되어 가고있다. 이로 인해 직 생산·직 소싱 능력이 기업 생존의 문제와 직결될 만큼 절실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고비용의 유통 구조 속에 사업을 영위해야 하는 국내 업체들로서는 생산비 절감을 통한 비용 구조 개선과 가격 거품 제거로 경쟁력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몇몇 업체들은 이미 중국과 인도, 베트남 등지의 직 생산 및 직 소싱 인프라를 구축, 토대를 마련하고 있지만 상당수는 여전히 종전 방식에 머물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전 세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FTA가 체결되면서 우수한 생산·소싱처 마저 선진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는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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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네요~잘 참고하였습니다.
  • whdudt***
    (2008.11.29 22: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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