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라, 유니클로의 국내 마케팅 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패스트패션의 정의 및 등장배경

3. SPA브랜드의 국내진출 동향

4. 자라(ZARA)

4-1. 기업소개
4-2. 핵심역량
4-3. 비즈니스모델 및 생산전략
4-4. 마케팅전략
4-5. 국내진출

5. 유니클로(UNIQLO)

5-1. 기업소개
5-2. 핵심역량
5-3. 비즈니스모델 및 생산전략
5-4. 마케팅전략
5-5. 국내진출

6. 자라와 유니클로 비교분석

6-1. 국내사업 전반적 현황
6-2. 조달 및 생산 공정방식
6-3. 마케팅전략

7. 결론

7-1. 자라와 유니클로의 발전방향
7-2. 이상적 브랜드전략 및 발전방안


+) 울산 롯데백화점 유니클로/자라 매장 직원인터뷰 전문
+) Reference

본문내용
1. Executive Summary


세계적인 경제위기 이후 제품의 질이 값에 합당한지 따져보는 가치소비가 일반화되고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하며 차별화된 소비 형태를 띄게 되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신속하게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패스트패션이 시장 내에서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패스트패션’은 기존의 의류업체와 다르게 저가의 상품을 2~3주 안에 한 번씩 빠르게 공급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제조업자가 제조, 유통, 판매를 모두 담당하는 구조로 스웨덴의 H&M, 일본의 유니클로, 스페인의 자라, 망고 등이 대표적인 패스트패션 브랜드들로 손꼽히고 있다. 이렇게 패스트패션을 추구하는 브랜드들을 통상 ‘SPA브랜드’라 칭한다.
이들 중에서도 특히 국내에 진출해 높은 성과를 거두며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브랜드로 ‘자라’와 ‘유니클로’는 글로벌 SPA브랜드로서 기획에서 유통까지 일체화하였으며, 국내진출 시 거대 유통업체인 롯데쇼핑과의 합작을 통해 국내시장에 진입하는 등의 공통점 들도 찾아볼 수 있으나, 생산공정 방식에서 유니클로는 한 품목을 대량생산하는 소품종 대량생산의 방식이 특징인 반면, 자라는 다품종 소량생산 전략을 취하고 있는 차이점이나 기타 마케팅 전략부분에서 각기 다른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자라(ZARA)는 스페인에 본거지를 둔 의류 브랜드로서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 패션·의류 기업인 인디텍스의 대표 브랜드로 Vertical Intergration(수직 계열화), 고객 정보 수집을 위한 IT시스템, 패션의 재창조 등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다.
유니클로(UNIQLO)는 일본에 본거지를 둔 의류 브랜드로 강력한 제조기술과 파워 아이템 전략, 숍마스터에서 재고물량, 디스플레이 등 매장관리에 자유 재량권을 부여하고 이에 따른 영업이익 목표를 달성하면 보너스에 직접 반영하는 제도인 SS(Super Star) 점장 제도 등의 핵심역량과 기능성 제품개발,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라와 유니클로의 공통적인 강점으로는 뛰어난 상품 기획력과 마케팅 능력으로 유행에 맞춘 상품을 적기 공급, 제품의 빠른 회전율을 들 수 있다. 공통적인 위협으로는 H&M등 뚜렷한 개성을 가진 여러 SPA 브랜드들의 등장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저가의류시장의 확대로 경쟁심화로 인한 SPA브랜드만의 경쟁우위 유지가 어려워진다.
참고문헌
-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자라(ZARA)와 유니클로(UNIQLO)
- 강죽형, 성윤영,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패션산업 프로세스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ZARA의 패스트 패션 사례를 중심으로
- 윤미연, "한국형 패션비즈니스 전략 제안 : SPA 시스템 고찰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디자인대학원, 2006
- 한국패션협회, SPA의 실전과 성공 사례, 2009
- 정준원, 한양대 대학원,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2002
- 유니클로 http://www.uniqlo.com
- 자라 http://www.zara.com
- 네이버블로그 http://cafe.naver.com/uplan/3500
-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fmarket06/100027580402
- 좋은경영천사 http://cafe.naver.com/gmakorea/
-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tlsduswn12?Redirect=Log&logNo=90124527781
- 인디텍스 http://www.inditex.com
- SPA에 관란 연구 소모임 http://blog.naver.com/wjny/1200182901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성공기업 사례 H&M
  • 마케팅은 차별적 우위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 되었다. 저가 브랜드라는 인식에서 명품 브랜드 혹은 유명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그들의 브랜드 가치를 고스란히 획득하여 다른 SPA브랜드와 ‘차별화’ 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유명 디자이너들과 명품 브랜드 또한 MASS마켓을 접할 수 있게 되며, 결국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무엇보다 H&M의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파급력은 1+1=2의 공식을 깨뜨리며 매 시즌마다 이슈가

  • 마케팅 조사계획서 SPAO의 사업 성공 조사
  • 국내에 44개의 매장을 확보하고 있는 의류브랜드이다. 4. SPAO의 사업전략(시장세분화 전략 - 국내, 해외시장 비교)(1) SPAO의 시장세분화 전략SPAO가 브랜드를 운용하는데 있어, 소비자 시장을 어떻게 세분화 하였으며, 어떤 표적시장을 선택하여 어떠한 맞춤전략을 사용하였는지 분석 및 평가를 할 것이다.(SPA브랜드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SPAO와 모기업인 이랜드의 홈페이지 정보를 주로 활용하여 파악할 것)(2) SPAO의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SPAO가 전

  • 유니클로 마케팅 성공사례분석및 유니클로 해외진출 마케팅전략분석과 전략제안
  • 유니클로 성공전략 분석< 목차 >들어가며1. 보고서개요2. 유니클로의 성장3. 유니클로 연혁4. 유니클로의 경영현황본론1. 유니클로의 성공요인분석1.1. 시기적절한 마케팅전략1.2. 유니클로의 경영조직 전략2. SPA 브랜드 분석2.1. SPA브랜드의 개념2.2. SPA브랜드 종류분석3. 유니클로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전략.3.1. 유니클로의 세계진출 3.2. 유니클로의 한국시장에서의 전략4. 경쟁사와 비교분석( GAP,망고,자라)4.1. GAP4.2. Mango4.3. ZARA.맺음말 (결론

  • 신생 국내 SPA브랜드 `8 SECONDS` 에잇세컨즈의 Brand Loyalty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전략 제안
  • 국내외 SPA브랜드의 마케팅전략 특징 연구 (2012) : 김희선-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12) : 유승은- 국내/해외 SPA브랜드 의복구매 20대 여성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의복만족도(2011) : 서희경,이승희 - SPA브랜드 의복구매자의 쇼핑성향과 의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 20대 여성을 중심으로(2012) : 서희경-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자라(ZARA)와 유니클로 (2010) : 이상윤- 인지도 가장 높은 SPA

  • 유니클로분석,유니클로마케팅전략,SPA,유니클로vs자라vsH&M
  • 유니클로의 5FORCES-7-(1) 진입자 위협-7-(2) 경쟁자 위협-7-(3) 대체재 위협-7-(4) 공급자위협-7-(5) 구매자 위협-8-3. 성공요인-8-(1) 상품 계획 & 생산-8-(2) 공급 사슬 관리 -8-(3) 중국 파트너 공장의 효율적인 생산관리-9-(4) 마케팅-9-4. 경쟁전략-10-(1) 가격전략-10-(2) 차별화전략-12-(3) 수직적통합과 다각화전략-14-5. 경쟁사 소개-14-(1) ZARA-15-(2) H&M-17-6. 유니클로와 자라와 H&M의 비교분석-20-Ⅲ.결론-23-I. 서론 1. 기업소개(1) 회 사 명 : 주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