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실패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 중소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경영전략, 실패사례, 중국투자, 투자 분석, 특징, 현황, 사례, 문제점, 개선점, 시사점, 조사분석
- [학사] [마케팅] 한국패스트푸드기업의 중국진출 활성화 방안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화웨이 기업발전과정과 SWOT분석및 화웨이 마케팅,경영전략과 해외시장 성공,실패사례분석및 시사점연구 PPT
- 페이스북 Facebook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페이스북 한국진출 성공전략분석과 중국실패사례분석및 페이스북 미래전망분석
- 본문내용
-
1990년대 이후 한국기업 및 해외 글로벌 기업들은 줄기차게 중국시장의 문들 두드려보았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몇몇의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낸 사례도 있었으나, 본 논문은 최근 들어 한국기업의 중국사업 성적은 몇몇의 기업을 제외하면 형편없다는 것을 제시한다. 더욱이 2000년대 대장금 등 한류의 영향으로 반짝 강세를 보였던 한류 역시 최근 사라지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한국기업 뿐만 아니라 세계의 대 기업들이 중국시장을 왜 진출하는지와 진출의 필요성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중국시장의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 한국과 중국의 교류형태를 이론적인 면 보다는 실 사례에서 도출하여 특성을 연구하고 그 연구의 맞춰 한국인 및 한국기업의 태도에 대해서 제시를 하였다. 성공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특수성이 아닌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늠 하였다. 사례분석의 결과로 나온 특수성과 중국경제발전의 향후 동향에 대해 한국기업의 태도, 그리고 한국인이 바라보는 중국의 관점 등을 연구해 보았다.
Ⅱ. 중국의 경제개방
1. 중국의 경제개방의 확대
1979년 대외경제개방 시행 이전의 중국 경제발전 전략은 자본축적을 가속화하면서 경제성장률을 고도화하는 것이었다. 박정동저 『21C 중국』(한국경제신문사, 1996년) P.83
생산부문에서는 농촌인민공사, 공업부문에서는 국영기업이 위주였으며, 배분에서는 일괄구매·일괄판매[統購統鎖] 방식이 주로 행해졌고, 소비는 각종 배급증표(配給證票)를 이용하였다. 1979년 이후 착수한 경제개혁은 이러한 지난 시기 개발전략의 성과를 토대로 결함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즉 농촌에서는 농업 생산책임제를 도입하여 인민공사가 해체되었고 도시의 기업도 공유제(公有制)에서 다원화된 소유제 구조로 전환하여 개체소유제(個體所有制), 개인소유경영, 각종 경제연합체 등 다양한 소유형태로 발전하였다. 경영과 소유의 분리가 인정되었으며, 경제활동에 관여하는 의사결정권을 다원화시켰다. 또한 지령성(指令性)계획 위주의 경제계획을 지도성(指導性)계획으로 전환하고, 국가는 중장기 계획만 담당하여 경제주체들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하였다. 분배의 측면에서도 국가 이익을 강조하던 것에서 집단(기업)과 개인(노동자)의 이익을 고려하는 제도로 전환되고 자유시장이 부활되었다.
1980년 4월에는 선전, 주하이 등의 경제특구(經濟特區)가 지정되어 대외개방의 창구로 삼았다. 1984년에는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에 정식 가맹하여 경제개혁과 대외개방을 진행하였다. “중국의 경제개혁”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10&dirId=10&docId=559447&qb=7KSR6rWt7J2YIOqyveygnOqwnO2Yg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XBxt35Y7tGsss%2Bw7o4ssc--294106&sid=TujwTvK56E4AAFulEi0 (2010.11.27 인용)
이즈음의 중국 산업정책은 1994년 3월 국무원(國務院) 제16차 상무회의에서 결정한 ‘1990년대 국가산업정책강요(國家産業政策綱要)’에 잘 나타나 있다. “국가산업정책강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805&docId=139274188&qb=6rWt6rCA7IKw7JeF7KCV7LGF6rCV7JqU&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Xm7hU5Y7a8sscHeLu8ssc--382305&sid=TugiupMT6E4AAECLOEk (2010. 12.10)
이 정책에 의하면 1990년대의 주요과제로 ① 농촌경제의 전면적 발전, ② 기초시설 및 기초공업의 체증 문제 해결, ③ 기간산업(基幹産業)의 가속적 발전, ④ 중국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⑤ 신고도기술산업(新高度技術産業)의 가속화로 신흥산업과 신상품 개발, ⑥ 3차 산업의 계속적 발전 등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좋네요 쫌더 최근내용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 40155***
(2020.11.27 15:00: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