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 중국시장 진출 성공과 실패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90년대 이후 한국기업 및 해외 글로벌 기업들은 줄기차게 중국시장의 문들 두드려보았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몇몇의 기업들이 좋은 성과를 낸 사례도 있었으나, 본 논문은 최근 들어 한국기업의 중국사업 성적은 몇몇의 기업을 제외하면 형편없다는 것을 제시한다. 더욱이 2000년대 대장금 등 한류의 영향으로 반짝 강세를 보였던 한류 역시 최근 사라지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심각해지고 있다.
한국기업 뿐만 아니라 세계의 대 기업들이 중국시장을 왜 진출하는지와 진출의 필요성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중국시장의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 한국과 중국의 교류형태를 이론적인 면 보다는 실 사례에서 도출하여 특성을 연구하고 그 연구의 맞춰 한국인 및 한국기업의 태도에 대해서 제시를 하였다. 성공을 하기위해서 필요한 특수성이 아닌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 바라보는 관점에서 성공과 실패를 가늠 하였다. 사례분석의 결과로 나온 특수성과 중국경제발전의 향후 동향에 대해 한국기업의 태도, 그리고 한국인이 바라보는 중국의 관점 등을 연구해 보았다.
Ⅱ. 중국의 경제개방
1. 중국의 경제개방의 확대
1979년 대외경제개방 시행 이전의 중국 경제발전 전략은 자본축적을 가속화하면서 경제성장률을 고도화하는 것이었다. 박정동저 『21C 중국』(한국경제신문사, 1996년) P.83
생산부문에서는 농촌인민공사, 공업부문에서는 국영기업이 위주였으며, 배분에서는 일괄구매·일괄판매[統購統鎖] 방식이 주로 행해졌고, 소비는 각종 배급증표(配給證票)를 이용하였다. 1979년 이후 착수한 경제개혁은 이러한 지난 시기 개발전략의 성과를 토대로 결함을 극복하려고 하였다. 즉 농촌에서는 농업 생산책임제를 도입하여 인민공사가 해체되었고 도시의 기업도 공유제(公有制)에서 다원화된 소유제 구조로 전환하여 개체소유제(個體所有制), 개인소유경영, 각종 경제연합체 등 다양한 소유형태로 발전하였다. 경영과 소유의 분리가 인정되었으며, 경제활동에 관여하는 의사결정권을 다원화시켰다. 또한 지령성(指令性)계획 위주의 경제계획을 지도성(指導性)계획으로 전환하고, 국가는 중장기 계획만 담당하여 경제주체들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보장하였다. 분배의 측면에서도 국가 이익을 강조하던 것에서 집단(기업)과 개인(노동자)의 이익을 고려하는 제도로 전환되고 자유시장이 부활되었다.
1980년 4월에는 선전, 주하이 등의 경제특구(經濟特區)가 지정되어 대외개방의 창구로 삼았다. 1984년에는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에 정식 가맹하여 경제개혁과 대외개방을 진행하였다. “중국의 경제개혁”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10&dirId=10&docId=559447&qb=7KSR6rWt7J2YIOqyveygnOqwnO2Yg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XBxt35Y7tGsss%2Bw7o4ssc--294106&sid=TujwTvK56E4AAFulEi0 (2010.11.27 인용)
이즈음의 중국 산업정책은 1994년 3월 국무원(國務院) 제16차 상무회의에서 결정한 ‘1990년대 국가산업정책강요(國家産業政策綱要)’에 잘 나타나 있다. “국가산업정책강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805&docId=139274188&qb=6rWt6rCA7IKw7JeF7KCV7LGF6rCV7JqU&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Xm7hU5Y7a8sscHeLu8ssc--382305&sid=TugiupMT6E4AAECLOEk (2010. 12.10)
이 정책에 의하면 1990년대의 주요과제로 ① 농촌경제의 전면적 발전, ② 기초시설 및 기초공업의 체증 문제 해결, ③ 기간산업(基幹産業)의 가속적 발전, ④ 중국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⑤ 신고도기술산업(新高度技術産業)의 가속화로 신흥산업과 신상품 개발, ⑥ 3차 산업의 계속적 발전 등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쫌더 최근내용도 있었으면 좋겠네요
  • 40155***
    (2020.11.27 15:00:14)
회원 추천자료
  • Walmart 월마트 성공요인분석과 월마트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및 월마트의 한국진출 실패사례분석및과 다양한 경영전략분석 PPT레포트
  • INDEX1. 월마트 기업개요2. 월마트 경영 성공요인분석(1) Wal-mart의 3가지 마케팅 원칙 (2) 매장 운영전략 (3) 물류 중시전략(4) 정보 공유 중시3. 월마트 해외진출 성공,실패사례분석(1) 해외진출 성공사례연구-멕시코시장-중국시장(2) 해외진출 실패사례연구-독일시장-일본시장-브라질시장4. 월마트 한국진출 실패사례분석5. 월마트의 온라인시장 진출전략6. 월마트 그밖의 경영활동월마트 기업개요설립연도설립자직원 수점포 수매출액Everyday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진출 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함께해 왔고, 한국 온라인게임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기업이다. 98년 리니지라는 이름의 게임을 개발, 출시한 이후로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 중에서 1인자 자리를 쭉 지켜온 엔씨소프트가 2000년 7월, 대만으로 진출하면서 첫 해외진출의 물꼬를 트게 되었다. 첫 진출국인 대만에서는 한국 못지않은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발판으로 홍콩을 비롯한 인접 여러 아시아 국가에의 진출을 꾀하였다. 그리하여 2003년, 초거대 시장인 중국으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중국의 경제적 성장과 교역량의 폭발적인 증가-2005년 한국-중국 각 성.시별 교역동향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 러쉬&현황(1) 국내기업의 집중투자 지역(2) 중국 내 한국기업의 업종별 특징(3)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성공사례(4) 중국 내 한국 기업 진출 실패 사례3. 중국 진출에 있어서 문화적 이해 선행의 필요성(1) 기업경영의 비교 연구에 대한 접근 방법(2)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4. 중국시장 공략 전략 (1) 차별화 전

  • 대만 기업의 대륙진출 현황과 한국기업에의 시사점에 대한 연구
  •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연구 목적 Ⅱ. 중국 시장 진출 배경 1.대만 경제 개관 1)대만 경제구조 2)대륙진출 과정 3)대륙과의 관계 (1) 역사 (2) 정치 (3) 경제 (4) 문화 Ⅲ. 중국 진출 성과 및 대만의 딜레마 1. 대만 경제의 중국시장에 대한 SWOT 분석 2. Case Study 1)성공사례 2)실패사례 3. 성과분석 4. 대륙 진출 전략 5.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Ⅳ.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Ⅴ. 참고 자료 및 문헌 Ⅰ. 서론 1. 문제 제기

  • 중국 라면시장 진출 사례 분석
  • 중국 라면시장 진출 사례 분석글로벌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연구INDEX CONTENT2) 한국 라면업체의 중국 진출 배경1) 중국 라면시장 분석3) 중국진출 기업의 사례4. 시사점4) 중국 라면업계 시장 전망5) 결론 및 시사점- 성공사례 (농심)- 실패사례 (오뚜기)1)중국 라면시장 분석글로벌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연구중국 라면시장의 현황중국 라면상품의 특징 중국 라면시장의 현황 중국의 라면소비량은 전세계 라면시장의 50% 차지 (2008)다양한 제품이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