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Zara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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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Zara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Zara 성공요인
7.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개요
2006년, 스웨덴의 최고 리테일 패션그룹인 H&M을 Zara가 따라 잡았으며, 독특한 경영방식과 최 단기간의 성장신화를 기록한 Zara는 비즈니스 성공 모델로서 회자되고 있다. Zara는 여느 기업처럼 9개월 단위로 신상품을 출시하지 않고, 2주마다 새로운 아이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트랜디한 아이템으로 전 세계 패션계에 승부수를 띄운 신화 기업이다. 이렇게 혁신적인 Zara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놀랍게도 광고에 전혀 돈을 들이지 않기로도 유명하다는 것이다. 광고를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루이 비통의 패션 디렉터인 Daniel Piette는 "Zara는 혁신적이며, 전 세계의 리테일 업계를 흔들고 있다"고 표현할 정도로 Zara는 성공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우뚝 섰다. 거침없는 성장의 핵심은 최고 위치의 매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힘, 거대한 자본력으로 일궈낸 컴퓨터 디자인, 제조 시스템, 창의적인 물류 시스템, 유통 솔루션, 일류의 인재 확보 등 최신 정보 기술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투자일 것이다. Inditex사의 Zara(Zara)는 자사 생산과 물류 시스템에 의한 위협적인 QR(Quick Response)과 밸류 라이스의 SCM을 가동하는 유럽 최고의 SPA 기업이다.

(2) 비즈니스 철학
Zara의 모기업인 Inditex의 사업 철학은 창조정신, 혁신, 세련된 디자인, 빠른 시장 반응, 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과 완전히 비관료적인 비즈니스 리더십에 근거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에 Inditex는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소비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소매구조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이 전략이 스페인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1993년에 의류시장의 7%를 차지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Inditex의 한 브랜드인 Massimo Duti는 주로 젊은 비즈니스맨들을 고객으로 삼고 있는 반면에, Brettos는 젊은 도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zara.com
www.inditex.com
www.samsungdesign.net
www.apparelnews.co.kr
www.fashionchannel.co.kr
www.fastretailing.com
www.kaia.or.kr
www.qrsc.or.krwww.hankyung.com
www.economy.hankooki.com
www.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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