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쌍용자동차 최고급 SUV `렉스턴`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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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arketing-Concept와 문제제기
1.1 쌍용자동차의 연혁과 현재의 기업상황
1.2 국내 SUV시장 환경
1.3 이에 따른 쌍용 자동차의 대응 전략

2.시장조사와 수요예측
2.1 국내 자동차 업계의 시장변화
2.2.주요 발견 사항
2.3.시사점
2.4시장 환경의 변화
2.5 전망

3.소비자 행동의 이해
3.1 일반 세단보다 SUV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소비자 행동
3.2 이러한 소비자 변화에 대한 렉스턴의 포지셔닝
3.3. 30대 초반의 소비자가 고려해야 할 SUV구입 요건
3.4. 주요 경쟁모델과의 비교

4.제품정책
4.1 렉스턴의 특징

5. 가격정책
5.1 렉스턴은 비싼가격인가?
5.2 렉스턴의 가격 및 수요예상

6.유통정책
6.1. 쌍용자동차의 판매정책의 특성
6.2 국내 자동차 업계의 새로운 유통망으로 떠오르는 인터넷 판매
6.3 프랜차이즈의 유횽 및 특성
6.3.1프랜차이즈 시스템의유형
6.3.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
6.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7. 촉진 정책
7.1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촉진
7.2 촉진믹스의 요소
7.3 렉스턴의 마케팅컨셉

8. 마케팅조직

9. 어느 기자의 렉스턴 시승기
본문내용

1954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생산 5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쌍용자동차는 렉스턴, 무쏘, 코란도, 체어맨, 이스타나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21세기 세계적인 자동차회사로 재도약 한다는 목표 하에 6천여 임직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설립 당시에는 대형 상용차(트럭, 버스 등) 및 특장차(믹서, 소방차 등) 전문메이커로 성장해 왔으며, 지난 '86년 민수용 지프(코란도)를 생산하는 '거화'를 쌍용그룹이 인수하여 상호를 쌍용자동차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투자가 진행됐다.
쌍용자동차는 '88년 한국 최초로 스테이션 웨건형 4륜구동차인 '코란도훼미리'를 생산해냄으로써 국내 자동차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국내 독보적인 사륜구동차 생산업체로서 명성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이후 '91년 세계 최고의 자동차 메이커인 독일 벤츠(現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손잡으면서 본격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91년 소형상용차와 디젤엔진에 대한 기술제휴, '93년 대형승용차 및 가솔린엔진 기술제휴에 이어 자본 합작까지 폭넓게 협력관계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합작관계는 단시간 내에 선진기술의 이전을 가능케 했다는 점에서 성공적이라는 대내외 평가를 받았다.
'93년 독특한 스타일과 우수한 성능으로 우리나라 사륜구동차의 대명사가 된 무쏘 출시, '94년 독자적인 엔진 생산을 가능케 한 창원 엔진공장 준공, '95년 '달리는 궁전' 소형승합차 이스타나 출시, '96년 차세대 자연주의 RV 신형 코란도 출시, '97년 그동안 집약된 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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