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기아자동차 `쏘렌토` 마케팅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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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전체 요약

B. 시장 환경 분석
(1) 산업 분석
1. 한국 자동차 시장 분석
2. SUV 시장 분석
3. 세제상의 변화
4. 기타
(2) 고객 분석
1. 기존 쏘렌토 고객 분석
2. 현재 SUV차량을 보유하고 있거나 SUV차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SUV동호회인 들을 대상으로 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
(3) 경쟁자 분석
(4) 문제점과 기회
(5) 계획 과정에서의 가정과 제약 조건
(6) 수요 예측

C. STP 분석
(1) 시장 세분화
(2) 표적 시장에의 선정
(3) 포지셔닝

D. 전략 계획
(1) 목표
(2) 전략 및 프로그램
1. Product Mix
2. Place Mix
3. Promotion Mix
4. Price Mix
(3) 재정
(4) 감시와 통제

본문내용
우리는 2004년도 기아자동차의 쏘렌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로 주제를 결정하였다. 시장환경분석의 산업환경부터 살펴보면 한국 자동차 시장은 2003년 다소 내수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2004년에는 특소세 인하 효과, 경기 회복등으로 인해 내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급 SUV시장은 수입차 열풍과 대형차 시장확대, 2004년도 특소세 인하, SUV시장의 2차 성장기등으로 인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004년이 지나 2005년이 되면 경유자동차, 세제상의 변화 때문에 다소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쏘렌토의 고객을 분석하여 보면 30대 자영업자로서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가장 원하는 속성을 묻자 승차감과 소음을 꼽았다. 또한 고급SUV에 대한 수요가 많음에도 적절한 차량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경쟁자 분석을 통해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떠오른 것은 렉스턴이었다. 렉스턴은 초기 마케팅 성공으로 고급적인 이미지를 잘 부각시키며 고급 SUV에 포지셔닝 되었으나 최근 높은 가격에 비해 좋지 않은 성능으로 부진하고 있다.
STP분석을 통해 우리 조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기존 쏘렌토를 계속 승용형 SUV시장에 포지셔닝함과 동시에 새로운 쏘렌토, 쏘렌토LUX를 고급형 SUV시장에 새로이 포지셔닝하였다. 이는 시장분석에서 살펴본 고급 SUV시장에 대한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함으로 시기적으로도 가장 최적인 2004년도 1~3월에 출시하기로 하였다.
마케팅 목표는 제품 출시와 고급화에 초점을 맞추어 ‘2004년도에 고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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