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쌍용자동차 `렉스턴` 마케팅 완벽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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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의 대표적인 SUV차량인 렉스톤에 대하여 STP, 4P를 이용하여 완벽 분석했습니다. A+받은 레폿이니 많이 받아 가십시오.
목차
1. 기업소개

2. 렉스턴의 시장현황(산업구조) 및 시장분석
1) 영업실적
2) 경쟁업체 분석
3) 시장동향 분석
(1) 자동차 시장 분석
(2) 레저용 시장 분석
(3) 앞으로 레저용 차량의 내수 시장 전망
4) 고객 특성 및 분석
5) 쌍용의 SUV시장 분석 및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1) 제품 전략
(1) 브랜드 전략
(2) 신제품 개발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1) 렉스턴의 미디어 전략
2)매체별 운영전략
3)크리에이티브 전략
5) 마케팅 조사
6) 마케팅 조직

4. 렉스턴의 주요 성공/실패요인 분석
1) 주요 성공 요인
2) 렉스턴의 개선하여야할 점

5. 렉스턴의 토의 사항 및 향후 마케팅 과제


본문내용
. 기업소개

1954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생산 5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쌍용자동차는 렉스턴, 무쏘, 무쏘스포츠, 코란도, 체어맨, 이스타나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7천여 임직원을 확보하고 있다. 설립 당시에는 대형 상용차(트럭, 버스 등) 및 특장차(믹서, 소방차 등)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했으나, 지난 '86년 민수용 지프(코란도)를 생산하는 '거화'를 쌍용그룹이 인수하여 상호를 쌍용자동차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투자가 진행됐다. 쌍용자동차는 '88년 한국 최초로 스테이션웨건형 4륜구동차인 '코란도훼미리'를 생산해냄으로써 사륜구동차 생산업체로서 입지를 굳혀갔다. 이후 '91년 세계 최고의 자동차 메이커인 독일 벤츠(現 다임러크라이슬러)와 손잡으면서 본격적인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91년 소형상용차와 디젤엔진에 대한 기술제휴, '93년 대형승용차 및 가솔린엔진 기술제휴에 이어 자본 합작까지 폭넓게 협력관계가 이루었다. '93년 우리나라 사륜구동차의 대명사가 된 무쏘 출시, '94년 독자적인 엔진 생산을 가능케 한 창원 엔진공장 준공, '95년 '달리는 궁전' 소형승합차 이스타나 출시, '96년 차세대 자연주의 RV 신형 코란도 출시, '97년 그동안 집약된 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최고급 대형승용차 체어맨을 탄생시킴으로써 쌍용자동차는 대형승용차, 사륜구동차(4WD), RV 전문메이커로 확고히 자리잡게 되었다.

쌍용자동차는 '98년 들어 대우그룹으로 인수되면서 대우계열사의 길을 걸었으나,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독자생존을 모색해야 하는 길로 들어섰다. 그래서 쌍용자동차는 지난'99년 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가 R&D 기능의 복원 및 자체 판매망의 확충, A/S기능을 재정비하는 등 사업구조개편과 '한마음2000'등 전사적인 경영혁신운동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다는 각오로 본격적인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워크아웃기업이라는 어려운 경영여건속에서도 지난 3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2001년 9월 시판된 신개념의 최고급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렉스턴은 세련된 미래형 스타일에 우수한 성능으로 폭발적인 고객수요를 창조하고 있다. 렉스턴은 이미 쌍용자동차가 그동안 쌓아올린 SUV의 명가라는 명성을 재입증시켜주고 있으며 회사정상화에도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서유럽, 중국, 중동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수출이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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