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신세계의 MIS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입

2. MIS의 정의

3. 신세계 개요
1) 회사 개요
2) 신세계의 조직 및 현황

4. 신세계의 MIS
1) 신배송 시스템 (인공위성 통신으로 배송위치 파악)
2) 다운 사이징 + 백업시스템
3) 신규 프로젝트
4) 신POS + 이마트

5. 신세계의 MIS 평가 실시 방법

6. 신세계의 MIS 평가 –조직 문화
1) 기업목표에 대한 인식
6.1.1 기업 목표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정도
6.1.2 MIS에 대한 기업의 목표와 개인 목표의 일치 정도
2) 경영전략에 대한 인식
6.2.1 MIS가 경영전략을 지원하는 정도
6.2.2 경영전략과 IT전략의 일치 정도
6.2.3 기업 혁신 활동에 기존 MIS가 오히려 장애요소로 인식되는 정도
3) 최고경영자의 인식
6.3.1 MIS를 장단기 경영계획 및 투자 계획에 활용하는 정도
6.3.2 정보시스템 개발을 투자로 인식하는 정도
6.3.3 경영업무에 정보시스템 사용 정도
6.3.4 부서 및 부서장 평가 시에 시스템 활용 정도
6.3.5 최고경영자의 정보관리 습관 정도
4) 조직구성원의 인식 및 역할
6.4.1 MIS를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략적 도구로 인식하는 정도
6.4.2 조직 구성원들의 정보관리 습관
6.4.3 기업 내 조직간 정보공유에 대한 의지
6.4.4 현업 실무진의 MIS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6.4.5 IT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지식 정도

7. 신세계의 MIS 평가 – 조직 구조
1) 의사소통
7.1.1 조직구성원간, 부서간 의사 소통 정도
7.1.2 시스템 개발 부서와 사용자 부서의 의사 소통 정도
7.1.3 계층간, 부서간 의사소통에 정보시스템의 기여 정도
2) 조직의 유연성
7.2.1 조직구조 개편의 용이성
7.2.2 조직구조 개편에 따른 조직구성원의 저항 정도
3) 정보시스템 부서의 업무
7.3.1 전략적 계획 수립에 지원 정도
7.3.2 사내업무 개선에 지원 정도
7.3.3 MIS를 통해 기업목표의 달성 정도
4) 정보시스템부서의 권한
7.4.1 조직내 정보시스템 부서의 위상 정도
7.4.2 정보시스템 책임자의 기업경영활동 참여 정도
5) 정보시스템 운영위원회
7.5.1 경영진으로 구성된 정보시스템 운영 위원회의 활성화 정도
7.5.2 IT예산 심사 및 인력 조달 권한 정도
7.5.3 IT운영에 있어 현업에 실제 권한 행사 정도
6) 정부시스템 책임자의 자질
7.6.1 정보시스템 책임자의 경영 관리자적인 능력의 소유 정도
7.6.2 정보시스템 책임자의 MIS전략적 활용방안 제시 정도
7) 정보시스템 부서원의 자질
7.7.1 정보시스템 부서원의 경영마인드 소유정도
7.7.2 발전하는 정보기술을 습득하려는 적극성 정도

8. 신세계의 MIS 평가 – 제도
1) 정보시스템 감사제도
8.1.1 정보시스템 감사제도의 실시 정도
2) 보상 제도
8.2.1 사용자의 정보시스템 사용정도 평가 결과를 피드백하는 정도
3) 성과 평가 제도
8.3.1 시스템 적응을 위한 단계적인 교육 체계 확립 정도
8.3.2 조직구성원에게 MIS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는 정도

9. 신세계의 MIS 평가 – MIS개발 및 운영
1) MIS 계획
2) MIS 설계&개발
3) MIS 구현 및 가동
4) MIS 완료 후 사후 관리

10. 신세계 MIS의 문제점

11. 신세계 MIS의 향후 개선 방향

12. 신세계의 MIS 평가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도입
- 50년 후반 이후 사용되기 시작한 정보기술의 기업에서의 활용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급격히 확산되어 왔다. 이와 같은 확산은 일개 기업 입장에서 보면 적용 업무의 확대와 함께 적용의 심화 현상으로 풀이된다. 예를 들어 기업의 정보화 초기에는 회계업무를 전산화하고, 그 다음에는 고객관리 업무를 전산화하고, 그 다음에는 재고관리를 전산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각 전산화된 영역은 처음에는 수작업을 대체하는 차원에서 시작하였으나 사용자의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가 늘어나고 창조적 활용에 대한 사례들이 알려지면서 전략적 활용으로 확대되는 것이다. 즉 가치활동의 각 부문에 있어 정보기술 적용 활동이 늘어나고 그 구조화 정도나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이해의 정도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정보기술이 기업에 활용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조직의 전반적인 정보기술 활용에 대한 계획과 그 계획에 따른 통합적 실행계획이 필요해졌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각 부서나 업무단위가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촉진하지만 기업 전체적인 활용의 기준, 방침, 표준 등을 정해두면 시스템 통합, 효율성, 유연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것이 MIS가 요즘 기업에서 각광 받는 이유이다. 따라서 우리는 1학기 동안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신세계 그룹의 MIS와 그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정한 평가 틀에 맞추어 평가하고, 바람직한 MIS 활용 방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경영 정보 시스템, 이재범 저, 법문사, 1996
2. (使用者중심의) 經營情報시스템 / 李軫周 외 공저. 서울 : 茶山, 1992.
3. 신세계 홈페이지. www.shinsegae.com
4. 성공적 EA운용을 위한 LISI활용방안. 한국 ITA협의회. 2003
5. 제7회 한국유통대상. (주)신세계 이마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T][정보기술][정보기술 창조적 활용]IT(정보기술)의 개념, IT(정보기술)의 기술혁신, IT(정보기술)의 영향, IT(정보기술)의 창조적 활용, IT(정보기술)의 문제점, 향후 IT(정보기술)의 대응방안, 제언 분석
  • 문제점, 향후 IT(정보기술)의 대응방안, 제언 분석Ⅰ. 서론Ⅱ. IT(정보기술)의 개념Ⅲ. IT(정보기술)의 기술혁신Ⅳ. IT(정보기술)의 영향Ⅴ. IT(정보기술)의 창조적 활용Ⅵ. IT(정보기술)의 문제점1. 컴퓨터의 한계2. 정보사회의 문제3. 법적․윤리적 문제 : 컴퓨터 범죄4. 문화적 제문제 : 생활양식에 미치는 정보화 영향Ⅶ. 향후 IT(정보기술)의 대응방안1. 정보기술 관리 및 정보기술 관련 측정․평가에 대한 인식 전환2. 정보기술 평가를 위한 개선된

  • [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7장 비용우위와 가격경쟁과 목 명: 경영전략제 출 일: 담당교수: - 목 차 -서 론본 론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 목 차 -서 론본 론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2. 비용우위의 원천1) 규모의 경제2) 경험효과3) 투입요소비용4) 생산시설의 활용도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7) 조직의 효율성 증대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1. 품질경영1) 품질

  • 신세계의 MIS 사례
  • 정보기술을 도구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촉진하지만 기업 전체적인 활용의 기준, 방침, 표준 등을 정해두면 시스템 통합, 효율성, 유연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것이 MIS가 요즘 기업에서 각광 받는 이유이다. 따라서 우리는 1학기 동안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토대로, 신세계 그룹의 MIS와 그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정한 평가 틀에 맞추어 평가하고, 바람직한 MIS 활용 방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MIS의 정의MIS ( F조직(Management System,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해외직접투자(FDI)전략
  • 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에 박차를 가하여 1993년 고속성장의 주력엔진인 이마트가 E-mart 창동 점 개점을 시작으로 가세했고, 그 이후 신세계건설, 신세계 푸드 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막내회사는 올해 설립한 천진(톈진)이마트다. 현재는 유통 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 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신세계는 국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