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
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
2. 비용우위의 원천
1) 규모의 경제
2) 경험효과
3) 투입요소비용
4) 생산시설의 활용도
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
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
7) 조직의 효율성 증대

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
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
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
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

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
1. 품질경영
1) 품질경영의 개념
2) 품질경영의 핵심요소
2. 리스트럭처링
3. 리엔지니어링

Ⅳ 가격경쟁전략
1. 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
2. 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1) 진입저지 가격설정
2) 진입 후 가격인하

Ⅴ-ⅰ 사례 연구 (Wal-Mart)
1. Wal-Mart 소개
2. Wal-Mart의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
1) 입지우위
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
3) 하드한 제품에 주력
4) 작은 본사의 실현
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
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7) 정보통신의 투자
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
5. Wal-Mart의 한국 진출
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
2) 월마트의 실패 요인
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

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의 비용우위
1) 시스템구축
2) 다점포전략
3) PB(Private Brand)상품
4) 경험효과
5) 표준화
6) 이마트몰
7) 가격파괴
3. 월마트와 비교
1) 월마트와의 경쟁
2) 이마트의 서비스
4. 이마트의 비전
1) 차세대 할인점
2) 장기비전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공적인 경영전략은 경쟁우위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우위는 기본적으로 비용우위와 차별화 우위 두가지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비용우위는 동일한 제품,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낮은 비용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차별화 우위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를 가격프리미엄을 받고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개별적인 기호와 가치에 큰 중심을 두고있는 차별화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과연 전통적인 비용우위에 대한 경쟁전략이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하게된다. 그러나 기업간 경쟁에서의 가장 근본적인 수단은 여전히 가격이다. 또한 대기업들이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통해서 대량생산과 대규모유통에서의 이익을 추구해 왔던 사실은 비용우위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최근 기업들은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 아웃소싱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 비용우위 점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비용우위는 기본적으로 경쟁제품간에 차이가 없는 성숙기의 일상재에서 그 효과를 발휘한다. 비용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경쟁할 가능성이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들이 제품차별화에 주력하여 경쟁을 한다고 하더라도,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 수익률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참고문헌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2005, 박영사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이승주, 1999, 시그마컨설팅 그룹
월마트 방식, Michael Bergdahl, 2005, 고려닷컴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2001, 정연승
“디앤샵, 이마트몰과 제휴” 머니투데이 2005-08-29 이정배기자
“할인점 1위 이마트 인터넷쇼핑몰 진출” 매일경제 2004-09-30 김성회 기자, 이호승 기자
“인터뷰-신세계 이마트 이경상 대표할인점 끊임없이 변화 시도해야” 파이낸셜뉴스 2005-09-22 김주식기자
“이마트 새점포 고급상품 늘릴 것” 한겨레 2005-09-08 정세라 기자
한경 소비자대상(下) 유통 이마트 유통혁명 선도 한국경제 2005-07-07 김동민 기자
중앙 ECONOMIST 757호 할인점 경쟁 “이제 시작인데, 뭘…”…후발업체 “우선투자국 지정” “점포 확장 중” 이마트 “판세 변동 없을 것” 글 이석호 기자
한경비지니스 커버스토리 - 이마트파워 대해부 <제468호> 이효정 기자 외
박종현, 2004,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무한:서울.
월마트 “싸구려 이미지를 벗어라” 한국경제. 2005 9.2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쿠쿠 홈시스 쿠쿠홈시스 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쿠쿠 홈시스CUCKOOCREATIVE THINKING CREATIVE TECHNOLOGYCREATIVE SERVICE경쟁우위 기술과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목차1. 회사소개2. 시장규모와 경쟁자기업환경분석내부환경분석 - 핵심역량, 기업문화, STP, 4P 외부환경분석 - 산업구조분석, SWOT2. 경영혁신과 경영전략경영혁신 내용가격경쟁전략과 비용우위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해외시장진출전략 발전방향서론본론결론CUCKOOCREATIVE THINKING CREATIVE TECHNOLOGYCREATIVE SERVICE서론 - 1. 회사소개1978 부산 성

  • [경영] 삼성반도체 마케팅 성공전략(발표 에뿔)
  • 삼 성 반 도 체목 차기업소개-선정이유-삼성전자지배구조-삼성전자조직구조경영전략분석-삼성반도체의 현주소-산업구조분석사업부수준의 경쟁전략-경쟁우위와 경쟁전략-비용우위와 가격경쟁전략기업수준의 경쟁전략-다각화-전략적 제휴결론-요약-삼성반도체의 미래1. 기업 소개 선정이유한국의 대표기업- 순이익 10조 8000억 (세계 12위)반도체 = 삼성전자의 ‘이익 창출 핵심 부문’-삼성전자 전체 영업이익의 62%1. 기업 소개 삼성전

  • [국제경영전략] 쿠쿠 홈시스 쿠쿠홈시스 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국제경영전략-2조중소기업진흥과 경영혁신경쟁우위 기술과 성공적 마케팅의 핵심역량 - 쿠쿠홈시스 -- 목 차 -1. 서론1-1. 회사소개1-2. 시장규모와 경쟁자1-2-1. 시장규모1-2-2. 경쟁자2. 본론2-1 기업환경분석2-1-1 내부환경분석- 핵심역량, 경영자원, 기업문화, STP, 4P분석2-1-2 외부환경분석-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SWOT2-2 경영혁신과 경영전략2-2-1 경영혁신내용2-2-2 가격경쟁전략, 비용우위2-2-3 차별화우위, 차별화전략2-2-4 해외시장진출전략3. 결

  • [전략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6장∼9장)
  • 경영자는 기업이 이길 수 있는 싸움을 할 수 있도록 그 기업의 경쟁우위에 기업의 전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경영을 해야할 것이다. 지금 현재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과 현대차 그룹의 정몽구 회장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잘 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제2의 하이닉스, 삼성자동차와 같은 국부유출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을 것이다. 제 7장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토의과제 1. 뉴 코아의 Kims Club이 어떻게 비용

  • [전략경영] 삼성반도체 경영전략분석
  • 비용우위와 가격경쟁전략(1) 생산비용 절감을 위한 다양한 공정혁신기업들은 생산비용을 절감하고 경쟁업체들보다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 끊임없이 공정혁신을 단행한다. 이러한 경쟁은 반도체산업, 특히 메모리산업에서 강하게 나타난다. 메모리업체들은 대규모의 연구개발 및 설비 투자에도 불구하고 초기 생산 2-3년 내에 제품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선발 추격 기간에도 여러 가지 공정혁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