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MIS) 활용 비교 -이마트와 슈퍼마켓의 MIS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1 오늘날 기업 속 경영정보시스템
1.2 한국 기업의 MIS활용도-대기업과 중소기업
1.3 유통시장으로 대변되는 대기업&중소기업 간 MIS활용
Ⅱ. 본 론
2.1 슈퍼마켓의 경영정보시스템
2.1.1 물류시스템
2.1.2 판매관리시스템
2.2 E-mart의 경영정보시스템
2.2.1 물류시스템
2.2.2 판매관리시스템
2.3 E-mart와 슈퍼마켓의 활용도 비교분석
Ⅲ. 결 론
3.1 E-mart와 슈퍼마켓의 경영정보시스템-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이
3.2 개선점과 미래의 경영정보시스템
3.2.1 중소기업; 슈퍼마켓의 개선점과 발전방향
3.3 보고서 작성 후 느낀 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점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 상황은 시장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수많은 기업들의 경쟁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현재 기업들은 자신들의 경쟁자보다 강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보유하기 위한 전략을 끊임없이 강구하게 되었는데, 이는 변화한 세계상황에 기인한 만큼 여러 전통적 대안은 이미 효력을 잃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기업은 국적과 대소를 불문하고 다양한 정보기술을 습득하여 그들의 경영활동에 효과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정보는 경쟁우위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며, 이 때 정보는 생성하는 것과 더불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 정보 활용 사이클은 기업내부, 외부의 상황에서 항상 반복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정보를 관리하는 경영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으로 요구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은 이렇게 탄생하게 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국적, 대소를 불문한 다양한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살아남기 위해 이용하는 요소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이란 조직의 계획, 운영 및 통제를 위한 정보를 수집, 저장, 검색, 처리하여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형태로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해 줌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조직화된 컴퓨터 정보시스템 이건창, ‘최신 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p14
으로 궁극적인 목적은 ‘보다 개선된 의사결정(Better Improved Decision Making)’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대부분의 조직이 어떤 공식적인 경영정보시스템을 인식되지는 않았다 할지라도 어떤 형태로든 경영정보시스템을 유지해 왔을 것이다. 그러나 과거의 경영정보시스템은 그 설치나 이용에 있어서 극히 비공식적이었다.
- 참고문헌
-
- 이건창,「최신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물류론」, 1997 .
- 변명식, 「신유통 경영이야기」, 자유시대사, 1996.
- 김영헌, 「POS 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대학원 석사 논문, 1995.
- 이성근, 배수현, 「유통관리론」, 데이터리서치, 1994.
- 김도익,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93.
- 박명호․신영균 공역, 「유통정보시스템 전략」, 경문사, 1992.
- 김원수, 「기업정보 관리론」, 박영사, 1992.
- 차상필, 「POS 시스템 활용 사례집」, 한국유통정보센터, 1991.
- 대한상공 회의소, 「중소 슈퍼마켓을 위한 POS 도입 매뉴얼」, 1990.
- 안중호, 「경영전산처리」, 법문사, 1990.
- 이광종, 「수퍼마켓 경영기술」, (주)신정인쇄, 1995.
- 한국유통정보센터, “KAN 뉴스 제13호”, 서울, 1992. 6.
자료평가
- zz
- qkrwh***
(2006.06.25 18:23: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