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산업 조직구조 현대백화점 조직구조 롯데백화점 조직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1. 백화점 산업의 선정 배경
백화점의 조직 구조는 다른 일반 기업의 조직 구조와 비교해 볼 때 그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단순한 조직 구조 속에서 각 조직의 목표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파악하는 것은 우리가 배우고 있는 조직의 이론을 적용함에 있어서 적당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백화점 산업은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기 때문에 환경 변화에 따른 백화점의 전략 변화와 그에 따른 경영 시스템의 변화 등을 파악하는 것은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를 좀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국내 백화점의 현실은 97년 이후 환란과 IMF체제하 차입 경영에 의한 금리인상 여파와 소비위축으로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었다. 더욱이 외국 유통업체의 급속한 시장잠식과 유통부문 강화로 국내의 백화점 등 유통업체의 입지가 더욱 약화되었다. 현재 백화점의 매출액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소비의식의 변화나 대형 아울렛의 등장 등으로 인해 둔화현상을 보이는 백화점도 나타나고 있다. 특히 유통시장 개방과 맞물려 외국 대형 유통업체가 몰려옴에 따라 기존의 판매방식에 변화를 주거나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해야 할 상황이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터넷상의 온라인과 전통적 유통구조인 백화점과의 연계가 모색되고 있는 지금, 백화점이라는 유통 업체는 국내시장 개방 이후로 또 한번의 변혁을 맞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통업계의 기존 조직 형태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조사하기 위해 백화점 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2.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선정 이유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은 현재 국내의 백화점 업계를 이끌어가는 선도3사이다. 서로의 조직구조를 비교해보고 대조하기 위해서 세 백화점을 선정하게 되었다.
3. 백화점 상위 3개 기업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변화 방향
백화점 3사의 조직구조를 비교하고 각각의 조직이 어떠한 이론에 기초를 두었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조직에 형성되는 문화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조직변화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백화점 산업의 특징과 역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롯데 백화점 VS 신세계 백화점의 HRM System
  • 롯데백화점기업구조 기업 사항1979년 “Always With You로 천명하는 고객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 백화점은 한국 쇼핑문화를 재정립시킨 현대 한국 백화점의 상징으로, 줄곧 국내 유통업계의 정상을 지키며 매년 경이적인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여 왔으며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회사,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회사, 임직원 및 협력업체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회사가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1980년도에는 대외 계간지 롯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롯데쇼핑에 비해 네트워크 구축 속도가 늦게 나타나고 있다. 선두권 업체와의 격차를 좁히기에는 무리이며, 절상추세에 있는 중국 위안화 환율로 인해 투자비 부담이 더욱 커지고 지분법손실 규모 또한 컸다. 이마트는 2006년까지는 매출액 2000억원을 달성하며 중국시장내에서 유통업으로서 성공신화를 이룬듯 보였다. 허나 2007년 이후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휘청대기 시작했다. 2007년 영업손실 59억원을 시작으로 2008년 194억, 2009년 551억, 2010년 911억, 201

  • [기업분석] 롯데백화점 기업조사
  • 백화점 매출액 2조원 달성1996.11/06 KMA 인재개발대상 최우수 기업상 수상1996.11/18 서비스개발원 오픈1997.10/31 롯데백화점 관악점 (6호점) OPEN1998.06. 쿨플러스 카드 발행 1998.09/18 롯데백화점 광주점 (7호점) OPEN 1998.10/27 한국능률협회 선정 98 백화점 부문고객만족도 1위 선정 1998.12/10 내외경제신문사의 98년 올해의 히트상품 선정 1999.03. 제1회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K-BPI)조사에서 백화점 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 1993.08/27 롯데백화점 부평점 (9호점) OPEN

  • [백화점][쇼핑][현대백화점][롯데백화점][신세계백화점][대구백화점][그레이스백화점][삼풍백화점]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구백화점, 그레이스백화점, 삼풍백화점 분석(백화점, 쇼핑, 현대백화점)
  • 백화점과 일관되게 차별화를 추구하는 현대 백화점의 전략이 과연 타당한가Ⅱ. 롯데백화점1. 회사현황1) 회사소개2) 상권2. 마케팅 환경분석1) 주요고객2) MD 구성3) 마케팅 전략4) 서비스 시스템5) 고객관리 시스템Ⅲ. 신세계백화점Ⅳ. 대구백화점1. 강점을 극대화한다2. 약점을 극복하라3. 기회를 놓치지 마라4. 위협을 이겨내야 한다Ⅴ. 그레이스백화점1. 회사 조직 및 종업원 현황2. 매장 구성3. 매출 현황4. 내점고객Ⅵ. 삼풍백화점1. 구조

  •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 백화점의 차별화전략 으로 고급화에만 힘썼던 것이다. 현대백화점의 차별화 전략 중 독보적인 발전을 보인 것이 바로 자체개발한 CRM(고객관계관리)시스템의 구축이었다. 고객의 구매 정보를 활용하는 스템 으로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현대백화점의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현대백화점의 가치목표도 새로운 가치창출로서 브레인 스토밍의 합의에 의한 가치창출과 일맥상통하다. 그리고 현대백화점의조직구조도 사업부 방식으로 겉으로 보기엔 수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