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대우` 다국적기업의 한국시장진입과 이미지변신을 위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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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 1

Ⅱ. GM대우가 가지는 의미 ---------------------------------- 1

2-1. GM대우 개관 ----------------------------------------- 1

2-2.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 2
2-2-1.GM과 대우의 관계
2-2-2. GM이 대우자동차를 인수함으로써 얻게 된 이점
① 소형차 부문의 강화
② 역사적으로 약세였던 아시아, 동유럽시장에서의 약진
③ 대우자동차와의 기존 협력관계를 이어가는 호환성 확보
2-2-3. GM대우가 가지는 약점
① 외국계 회사로 인식
② GM의 인수과정에서의 이미지 하락
③ 대우자동차의 비리와 관련하여 신뢰성 하락


Ⅲ. GM대우의 한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 7

3-1. GM대우 출범이후 1년 동안의 마케팅 전략 -------- ----------- 7

3-1-1. GM대우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마케팅 전략
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성능의 신차 출시 및 기존 모델의 개선
② 각종 모터쇼 참가
③ 시승평가단 운영

3-1-2. GM대우의 부정적 이미지 쇄신을 위한 마케팅 전략
①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 친근한 이미지 강조
② 국민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 이미지 강조

3-1-3. GM대우만의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
① 한국의 문화환경에 맞는 적절한 판촉전략 실시 - ‘다이아몬드 페스티벌’
② 온라인 마케팅
③ ‘칼로스 1.2배’ 사이버 레이싱 대회

3-1-4. GM대우의 고객흡수 및 시장점유율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① 파격적인 금융혜택 제공
② 침체된 내수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성장전략 실시 : ‘내맘대로 페스티벌’
③ GM DAEWOO카드 출시
④ 기존의 정비 시스템 개선

3-2. GM대우 출범이후 1년 이후의 마케팅 전략 ------------------- 14


Ⅳ. 결 론 ---------------------------------------------- 16
본문내용
국제 경영의 기법 중에 M&A를 통해 해외에 진출하고자 하는 방법은 기업이 진출 대상으로 하는 시장에 대해 사전 정보가 적을 경우 주로 택하는 방법이다. 전혀 모르는 시장에서 직접 생산요소를 개발하는 것보다는 인수 대상 기업이 확보해놓은 부지, 생산 설비 및 노동력 등의 생산요소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은 과거에 현대, 삼성 등의 대기업이 같은 방식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한 예에서 보듯이 쉽게 성공하기가 어렵다. 모기업의 입장에서는 인수 대상 기업의 경영권을 소유한 것까지를 1차 단계라고 보아, 그 이후에 노력을 경주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데, 반대로 M&A를 통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경우에는 경영권 소유 이후부터가 실제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기에 더욱 그러하다.
기업 입장에서 쉽게 인수한 기업은 그만큼 취약한 생산 및 판매 기반을 바탕으로 하는 기업이라는 뜻이다. 특히 생산요소의 측면에 대해서는 다국적기업이 오랜 기간 쌓아온 노하우를 적용하여 단기간에 상황을 호전시킬 수 있으나, 판매 면에서 소비자에게 비춰지는 이미지의 경우에는 한번 고정되면 쉽게 바뀌기가 어렵다. 부정적인 이미지는 더 깊숙이 각인되어 있어서, 기업의 향후 전략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General Motors(이하 GM)는 2002년에 대우자동차를 인수하여 GM대우라는 신설법인을 설립함으로써 한국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미 General Motors korea를 통해서 한국 시장에 진입하였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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