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론

1.연구목적/선정동기
1). 연구목적
2). 선정동기

II.본론

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1). 기업현황
2). 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3.환경분석과 국제 경영전략의 수립
1)환경분석 내부/외부
2)국제경영전략의 수립
(1)시장 환경 분석
(2)마케팅믹스 전략
(3)중국 시장 진출 배경
(4)중국시장 진출 후 매출현황 및 활동

III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1.연구목적/선정동기

1)연구목적

글로벌화에 맞추어 상신 브레이크가 어떻게 하여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과 해외 시장을 공략하였으며 거기에 따른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해외 진출 방법으로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상신브레이크가 중소 기업으로 국내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을 장악하고 있게 된 원동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대기업 즉, 현대나 삼성 그리고 대우 기아 이러한 자동차 대기업과의 OEM방식을 통한 진출 방식은 얼마나 매출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함으로서 앞으로 국내 중.소 브레이크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상신브레이크가 해외 진출 방법에 통해 얻은 이윤과 그리고 거래과정 그리고 진출할려고 하는 시장에 대한 조사 능력과 시장 조사를 통해 진출한 시장에서의 거래 과정에 대해 연구를 해 보았습니다. 특히, 모든 산업면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서 상신브레이크가 어떻게 성공적인 진출을 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2)선정동기

국제 경제에 맞추어 대구 중소기업에서도 글로벌화가 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상신 브레이크라는 기업에 대해서 선정하게된 동기는 우선 자동차 부속 산업이라는 익숙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기업이고 브레이크라면 누구든지 알고 있을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신 브레이크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라이닝을 생산,판매를 하는 기업이며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내수시장의 수급은 물론이고 해외시장으로의 수출 다변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며, 중국에 합작 공장과 현지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인도에는 브레이크 패드 제조 기술 즉 라이센싱을 수출함으로써 수익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일본, 인도,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을 시도 하고 있으며 자동차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과 일본의 선진기술과의 제휴를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을 더욱 확대하고 있어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 줄 것이라고 판단 되며, 대구 중.소 기업의 해외진출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II.본론

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1)기업현황

상신브레이크의 현황
매출현황
OEM
1. 상신(39%)-유럽시장에 적합한 독일 기술
2. 새론오토모티브(26%)-미주나 내수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
3. 한국베랄(23%)-미주나 내수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
4. 기타(12%)
*[그림2] 참조
핵심경쟁력
▷ 자체 기술개발능력 보유
1)저가 보수용 시장에서부터 OEM용까지 다양한 마찰재 개발능력 -자체연구개발소 보유
:고객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 개발 능력-안정적인 매출구조
(하청업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수용 시장에서 문제점 해결)
2)인도SUNDARAM사에 비석면 마찰재 제조기술 수출
이란PBI사에 설비 및 마찰재 제조기술 수출
(라이센스를 공급받는 업체에서 공급하는 업체로도 가능해짐)
▷ 기술자립 5개년 계획
독자적인 신기술 마찰재 개발(06년 3년차)-해외OEM적용 추진중
▷ 선진 기술 제휴로 지속적인 연구개발
LOW STEEL : 독일 TMD사
NAO : 일본 JB사
*[그림3]참조
경영계획
▷ 해외시장 개척-상용 Brake Ass¯y 공급 : 러시아,일본 및 중국
승용 Brake Pad 공급 : 이란 및 북미
▷ 인도 및 슬로바키아등 신흥시장 공략
- 인도(MXI, LC, MCI)→원재료 및 기술 공급
- 슬로바키아(ED, KM, JM)→완제품 수출
▷ 이란 기술 협약체결(이란 PBI사와 체결-8년)
- 1단계 설비 판매
- 2단계 이란내 동종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상신브레이크외 제품에 대한 이란시장내 반입금지를 위한 정책)


국내 브레이크 매출현황 및 상신브레이크 매출
▷ 상신브레이크 매출현황

참고문헌

http://www.sangsin.com/

<상신브레이크 기업 IR자료>

<상신제동계통(우시) 유한공사 07년 상반기자료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4.

C. K. Prahalad and Y. Doz, Multinational Mission, Free Press,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경영과 기업들의 사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의 분담이 기초될 때만이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외환위기 이후 선진 경영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기업들의 윤리경영 수준은 상당 수준 제고 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국제 기준으로는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2005년 6월, 정부와 경제단체, 산업계와 노동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SR표준화포럼을 출범시킨바 있다. 포럼에서는 기업의 경영투명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준수 요건을 코드화하려

  • 중국의 짝퉁문화와 한국
  • 국제적으로나 정치 외교적, 그리고 기업경영상의 대안을 들어서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짝퉁상품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그에 대한 결론을 내리려 한다.현재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실로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다. 비단 우리나라를 예로 들자면 향후 10년이면 중국과 경쟁할만한 품목이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한국에 대한 중국의 기술적 측면이 발전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발전 측면 중에서 모방이라는 것이 이런 측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전략을 요약하자면 타인에 대한 배려라 생각합니다. 타인이 없었으면 저도 그런 도움을 받을 수 없었을 뿐더러 함께 성장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내가 잘 되고 있더라도 그로인해 피해받는 남을 항상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 본인의 경험 중 추진력을 가지고 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시오 (1000자이내)대학교 2학년때 품질 경영이란 수업에서는 1학기동안 조별로 프로젝트를 하여 수업 마지막날에 성과에 대한 발표로 한 학기를 마칩니다. 군 제

  • 건설안전기사_필기 핵심정리집
  • 브레이크장치 : , ,② 작업시작 전 점검사항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하는 때 :㉠ 권과방지장치 브레이크 클러치 및 운전장치의 기능 , ,㉡ 주행로의 상측 및 트롤리가 횡행하는 레일의 상태㉢ 와이어 로우프가 통하고 있는 곳의 상태(2) 이동식 크레인① 이동식 크레인의 방호장치 과부하방지장치 권과방지장치 및 브레이크장치 등 : ,② 작업시작 전 점검사항 이동식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을 하는 때 권과방지장치 과부하방 : ,지장치 기타 경보장

  • 산업분석보고서 - 자동차부품 산업
  • 경영전략방향□ 재무구조 강화를 통한 생존전략□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을 통한 대형화□ 전략사업의 압축을 통한 집중화전략- 기아사태 및 IMF체제 이후 극심한 자금난에 봉착한 자동차부품업체들로서는 생존전략이 최우선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기술자본제휴, 해외매각, 외자도입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이 시급- 현재 세계적인 추이는 완성차업체들 뿐만 아니라 부품업체들도 대형화되고 있어 대형화를 이루지 못하는 기업은 도태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