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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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I.서론
1.연구목적/선정동기
1). 연구목적
2). 선정동기
II.본론
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1). 기업현황
2). 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3.환경분석과 국제 경영전략의 수립
1)환경분석 내부/외부
2)국제경영전략의 수립
(1)시장 환경 분석
(2)마케팅믹스 전략
(3)중국 시장 진출 배경
(4)중국시장 진출 후 매출현황 및 활동
III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서론
1.연구목적/선정동기
1)연구목적
글로벌화에 맞추어 상신 브레이크가 어떻게 하여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과 해외 시장을 공략하였으며 거기에 따른 장점과 단점 그리고 해외 진출 방법으로는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상신브레이크가 중소 기업으로 국내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을 장악하고 있게 된 원동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대기업 즉, 현대나 삼성 그리고 대우 기아 이러한 자동차 대기업과의 OEM방식을 통한 진출 방식은 얼마나 매출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조사함으로서 앞으로 국내 중.소 브레이크 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상신브레이크가 해외 진출 방법에 통해 얻은 이윤과 그리고 거래과정 그리고 진출할려고 하는 시장에 대한 조사 능력과 시장 조사를 통해 진출한 시장에서의 거래 과정에 대해 연구를 해 보았습니다. 특히, 모든 산업면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서 상신브레이크가 어떻게 성공적인 진출을 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2)선정동기
국제 경제에 맞추어 대구 중소기업에서도 글로벌화가 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상신 브레이크라는 기업에 대해서 선정하게된 동기는 우선 자동차 부속 산업이라는 익숙한 제품을 만들고 있는 기업이고 브레이크라면 누구든지 알고 있을 제품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신 브레이크는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라이닝을 생산,판매를 하는 기업이며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그리고 내수시장의 수급은 물론이고 해외시장으로의 수출 다변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며, 중국에 합작 공장과 현지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인도에는 브레이크 패드 제조 기술 즉 라이센싱을 수출함으로써 수익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일본, 인도,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을 시도 하고 있으며 자동차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유럽과 일본의 선진기술과의 제휴를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을 더욱 확대하고 있어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 줄 것이라고 판단 되며, 대구 중.소 기업의 해외진출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II.본론
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
1)기업현황
상신브레이크의 현황
매출현황
OEM
1. 상신(39%)-유럽시장에 적합한 독일 기술
2. 새론오토모티브(26%)-미주나 내수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
3. 한국베랄(23%)-미주나 내수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
4. 기타(12%)
*[그림2] 참조
핵심경쟁력
▷ 자체 기술개발능력 보유
1)저가 보수용 시장에서부터 OEM용까지 다양한 마찰재 개발능력 -자체연구개발소 보유
:고객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 개발 능력-안정적인 매출구조
(하청업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수용 시장에서 문제점 해결)
2)인도SUNDARAM사에 비석면 마찰재 제조기술 수출
이란PBI사에 설비 및 마찰재 제조기술 수출
(라이센스를 공급받는 업체에서 공급하는 업체로도 가능해짐)
▷ 기술자립 5개년 계획
독자적인 신기술 마찰재 개발(06년 3년차)-해외OEM적용 추진중
▷ 선진 기술 제휴로 지속적인 연구개발
LOW STEEL : 독일 TMD사
NAO : 일본 JB사
*[그림3]참조
경영계획
▷ 해외시장 개척-상용 Brake Ass¯y 공급 : 러시아,일본 및 중국
승용 Brake Pad 공급 : 이란 및 북미
▷ 인도 및 슬로바키아등 신흥시장 공략
- 인도(MXI, LC, MCI)→원재료 및 기술 공급
- 슬로바키아(ED, KM, JM)→완제품 수출
▷ 이란 기술 협약체결(이란 PBI사와 체결-8년)
- 1단계 설비 판매
- 2단계 이란내 동종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
(상신브레이크외 제품에 대한 이란시장내 반입금지를 위한 정책)
국내 브레이크 매출현황 및 상신브레이크 매출
▷ 상신브레이크 매출현황
- 참고문헌
-
http://www.sangsin.com/
<상신브레이크 기업 IR자료>
<상신제동계통(우시) 유한공사 07년 상반기자료
장세진, 글로벌경영, 박영사, 2004.
C. K. Prahalad and Y. Doz, Multinational Mission, Free Press,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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