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삼성자동차 M A 사례 르노 삼성자동차 회사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글로벌 재무전략
- 르노 & 삼성자동차 M&A 사례 -
목 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2. 회사소개 및 연혁 ..................................................................................3
Ⅱ. 본론
1. 인수합병상황
(1) 국내외 자동차 시장 상황 ..........................................................................5
(2) 르노자동차와 삼성자동차의 상황 ................................................................6
(3) 르노의 삼성자동차 인수의 구체적 이유 ......................................................8
2. 인수합병과정
(1) 당시 삼성자동차 경영상태 ........................................................................8
(2) 인수합병 절차 .........................................................................................9
3. 인수합병성과
(1) 재무적 성과 ..........................................................................................14
(3) 합병의 시너지효과 분석 ..........................................................................18
Ⅲ. 결론
1.르노삼성자동차의 성과 및 전망
(1)르노삼성자동차의 성과 .............................................................................19
(2)르노삼성자동차 2009년 계획 ....................................................................19
2.시사점 ...........................................................................20
3.보완해야할 점 및 개선방안 ..................................................20
※참고문헌
Ⅰ. 서론
1. 선정동기
우리나라의 5대 수출 품목 중에 하나인 자동차 산업은 2007년에는 37,284백만 달러, 2008년에는 약간 줄어든 35,032백만 달러를 기록하며 우리나라 수출에 있어서 큰 이익을 주는 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자동차 생산에 있어서 세계 5위를 4년 연속 달성하고 있는 만큼 전 세계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자동차 산업이 지금은 현대-기아자동차만이 외국기업이 아닌 우리기업에 경영권이 있을 뿐, 이외의 자동차 회사인 삼성, 대우, 쌍용은 모두 외국계 기업에 인수됨으로써 실직적인 한국의 자동차 기업은 현대-기아자동차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삼성자동차는 1997년 찾아온 IMF 외환위기로 기업경영이 힘들어져, 당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리던 르노사에 M&A 되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M&A가 이루어진 후 초기를 제외한 2002년부터 현재까지 7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세계적인 경제침체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의 판매를 기록하였다. 이처럼 르노삼성자동차는 GM과 쌍용이 판매 부진에 시달리는 것과는 달리 M&A 이후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M&A를 재무적인 관점에서 접근해보는 것이다. M&A 당시 삼성자동차의 경영상태를 분석해보고, M&A 이후 르노삼성자동차의 재무적 성과와 시너지효과 등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이에 앞서 당시에 두 회사가 직면했던 주위환경과 기업의 입장을 살펴봄으로써 르노와 삼성자동차가 M&A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아보고, M&A 협상의 과정과 협상에 있어서 두 회사의 입장 차이에 대해 살펴본다. M&A의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M&A를 재무적인 관점에서 연구해봄으로써 글로벌기업들의 재무전략에 대해 이해해 보고자 한다.
2. 회사소개 및 연혁
(1)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는 2000년 9월 1일에 설립되었다. 자본금은 4,400억원이며 최대주주는 80.1%의 지분을 소유한 르노이며, 삼성카드가 19.9%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생산 차종으로는 QM5, SM7, SM5, SM3 등이 있으며, 연간 300,000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2008년에 매출액이 3조 7천억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08년 11월 GM대우 제친 이후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 이어 3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9년 4월의 시장점유율은 9%이다.
① 경영방침
② 르노삼성자동차의 B.I
르노삼성자동차의 엠블럼은 태풍의 눈을 표현한 것으로 소우주 속에서 고객과 자동차의 만남이 일체화되어 고객 위주의 신 자동차 문화를 펼쳐 나가는 약동감을 표출하고 있으며 상하좌우의 대칭적 구조는 르노삼성자동차가 추구하는 안정성과 신뢰성을 상징하고 있다.
③ 생산차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제도] 르노삼성 인사관리 문제점과 해결책
  • 회사, 직무, 심지어 전략까지도 재능 있는 인재들을 유치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또한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경영환경 하에서는 핵심인재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핵심인재는 전문적 과업능력과 열정을 겸비하고 조직의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이제부터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해보도록 한다.선정배경2000년 9월 르노삼성이 자동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활동을 시작한 이래,

  • [경영과사회] 국제화를 위한 기업통합 - 국내 자동차산업시장을 중심으로
  • M&A)의 배경(3) 기업통합(M&A)의 의의(4) 기업통합(M&A)의 동기(5) 기업통합(M&A)의 종류(6) 국제화와 기업통합(M&A)의 연관관계2. 국제화와 기업통합의 실례분석-국내 자동차 산업의 기업통합을 중심으로(1) 자동차 산업 개관 및 자동차 산업의 경제적 의의 전 세계적 추세 분석(2) A. 르노 삼성 ①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역사②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인수합병 배경과 과정③ 르노삼성 기업통합 평가B. GM 대우① GM과 대우자동차의 역사② GM과 대우자동차

  • [경영학]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 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라는 특징 때문에 자본의 국제적인 집중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때문에 다국적 기업은 단순히 기업의 이윤획득에만 그 목적을 두지 않고 넓게는 국가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식될 수 있게 된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 다룰 현대자동차는 삼성전자와 함께 대표적인

  • [국제전략] 인도 TATA Motors 의 M&A 전략
  • M&A 진행상황 2-3. TATA Motors의 M&A사업 전략2-4. TATA Motors 제품 라인3. TATA Motors 의 M&A 에 대한 전문가들의 예측 3-1. 부정적 의견 3-2. 긍정적 의견 4. TATA Motors 의 M&A에 대한 우리 팀의 결과예측Ⅲ. 결론* 참고 문헌 * Ⅰ. 서론 지난 90년대를 정점으로 2000년대 초까지 세계 자동차 산업은 향후 21세기에는 대규모로 덩치를 키운 5,6개의 메이커만 살아남는다는 주장이 팽배해지면서 M&A의 열풍에 휩싸였다. GM이 대우차를, 포드가 볼보를, 르노가 닛산과 삼성차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회사연혁 20(2)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0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1) 회사 개요 21(2) 다임러 벤츠 21① 회사연혁 21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3) 크라이슬러 22① 회사연혁 22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사업내용 및 특징 236. 르노 그룹(Renault Group) 23(1)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3(2) 르노의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24(3) 르노의 닛산인수배경과 구조조정 247. BMW 25(1) 회사연혁 25(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5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