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목 차
Ⅰ. 서 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3
1) 연 구 목 적
2) 선 정 동 기
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4
1. 기 업 현 황
1) 매 출 액
2) 주 요 품 목
3) 주 요 시 장
2. 내 부 환 경 분 석
1) Better-Cheaper Matrix
2) BCG Matrix
3) GE Matrix
3. 외 부 환 경 분 석
1) P E S T 분 석
2) 경 쟁 요 인 분 석
3) 시 나 리 오 분 석
Ⅲ. 전략 수립 및 국제화 전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2
1. 전략 수립
1) 제품-시장 Matrix
2) SWOT 분석
2. 국제화전략- 해외 시장 진입 전략
Ⅳ. 결론 및 참고 문헌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4
Ⅰ. 서 론
1) 연 구 목 적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완성차업체는 물론, 글로벌 1위로 떠오른 일본의 도요타가 처음으로 한국 부품업체와의 거래선 개척에 나서 주목된다. 중국에 위치한 포드의 R&D담당 자회사가 우리 부품사와의 거래를 트기 위해 문을 두드렸다. 한국 부품업체들은 안정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한국 완성차업체들이 성장하면서 부품업체도 발전해 해외에서도 관심이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완성차 업체 6개도 한국을 방문해 70여개 우리 부품업체들과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 자국 내 부품회사 에만 주력했던 해외 완성차업체들이, 기술력은 높고 가격은 저렴한 한국산 부품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10865 2009.10.26
이에 발맞추어 대구의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2) 선 정 동 기
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le 미러 전장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 덕분에 유럽지역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의 8월 중국 및 인도 공장 판매가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어 해외 공장, 특히 신흥시장 중심의 성공 스토리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09092208223428358&type=1 2009.10.26
에스엘 그린의 지능형 전조등 시스템이 제네시스와 에쿠스에 납품된 데이어 새롭게 출시된 에쿠스 리무진에 국내 최초로 LED 전조등이 납품된다. 2~3년 후에는 중대형 승용차에 보급형 LED 전조등이 순차적으로 장착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시장 선점 효과가 기대 이상일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http://www.etoday.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108&idxno=253673 2009.10.26
“기회는 위기 때 오는 법, 움츠러들면 도약 없다.” 애플, 닌텐도, MS, 구글 등 초일류 글로벌 기업들은 불황 때 과감한 투자로 경쟁사와 차이를 벌리고 있다. 혁신력과 브랜드 파워에서 최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이들 기업은 ‘혁신 앞에 불황 없다’는 기치 아래 공격경영으로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공격 투자가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글로벌 기업 환경에서 살아남는 최선의 경영전략이자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기업은 R&D에 대한 투자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에스엘은 현재 그룹 내 500여명의 연구 인력과 매년 100억 원이 넘는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고, 전자업체, 대학 연구소 및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으로 원천 기술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2860&yy=2009 2009.10.26
그리하여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에스엘의 경영전략이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선정하였다.
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1. 기 업 현 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연구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사례연구Ⅰ.프롤로그미국의 경우, 1950년대부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이 대두되었다. 물론 이러한 의무에 대한 요구 때문에 기업이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본연의 목적에만 충실하면 되지 왜 사회적 책임까지 물어야 하냐는 반발이 거세게 일었다. 그러나 이해 관계자들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적극적인 대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사회도 좋고 기업도 좋은 Win-Win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 [국제경영] 해외FDI 사례연구 - 오로라월드(주)의 해외성공사례
  • 인도네시아와 중국으로 생 산기지의 진출2. 인도네시아 생산법인3. 중국 청도 생산법인4. 현지 생산법인의 인사관리 문제마케팅 관점에서의 분석1. 해외 마케팅2. 국내 시장 진입전략과 마케팅, 브랜드 C. 결론A.서론1. 오로라 월드의 FDI 사례 선정이유(1) 신문 잘 보는 고대생, 마음이 통하다.국제경영조원들의 첫 모임이였던 날 공교롭게도 한국경제 기업탐방 코너에 오로라 월드라는 기사가 실렸다. 신문을 자주 본다는 사실을 증명이라도 하듯

  • [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 기업의 국제화 과정 일반적으로 기업의 국제화 과정은 국내기업→수출기업(국제기업)→다국적기업→세계기업의 단계로 이행한다.국내기업국제기업다국적기업세계기업핵심사업국내사업수출해외직접투자해외직접투자전략목표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수출시장개척 및 점유율 확대수입장벽 극복 혹은 안정적 현지시장 확보범세계적 효율성의 확보를 통한 세계시장의 장악조직구조기능식 조직해외수출부(기능)지역본부지역본부 + 통합조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진출하고자 하였으나 ‘하려면 제대로 하라.’는 최고경영자의 지시에 따라 대규모 투자 방식으로 투자 계획을 바꾸고 합작 파트너를 찾아 투자비율과 조건을 협상하였다. 하지만 예상 파트너들이 무리하게 51% 이상의 지분을 요구하고 있었고 현지 업체와 합작한 기업들이 대부분 파트너 간의 의견충돌로 심각한 경영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합작투자에서 단독투자로 계획을 변경하였다. 대규모 단독투자에 따르는 위험이 우

  • [기업경영] 삼성기업경영사 연구
  • 기업목표 -(75)3. K 경영 -(77)4. R 경영 -(80)5. P 경영 -(82)6. 기업문화 (86)7. 요약 및 평가 -(87)VII. 나오며 (89)I. 들어가며대구의 정미소 및 청과물 무역업에서 출발한 삼성은 이제 반도체, 전자, 금융, 서비스 등 진출한 대부분의 산업에서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