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목 차
Ⅰ. 서 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3
1) 연 구 목 적
2) 선 정 동 기
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4
1. 기 업 현 황
1) 매 출 액
2) 주 요 품 목
3) 주 요 시 장
2. 내 부 환 경 분 석
1) Better-Cheaper Matrix
2) BCG Matrix
3) GE Matrix
3. 외 부 환 경 분 석
1) P E S T 분 석
2) 경 쟁 요 인 분 석
3) 시 나 리 오 분 석
Ⅲ. 전략 수립 및 국제화 전략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2
1. 전략 수립
1) 제품-시장 Matrix
2) SWOT 분석
2. 국제화전략- 해외 시장 진입 전략
Ⅳ. 결론 및 참고 문헌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14
Ⅰ. 서 론
1) 연 구 목 적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완성차업체는 물론, 글로벌 1위로 떠오른 일본의 도요타가 처음으로 한국 부품업체와의 거래선 개척에 나서 주목된다. 중국에 위치한 포드의 R&D담당 자회사가 우리 부품사와의 거래를 트기 위해 문을 두드렸다. 한국 부품업체들은 안정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으며 한국 완성차업체들이 성장하면서 부품업체도 발전해 해외에서도 관심이 높다는 평을 받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 완성차 업체 6개도 한국을 방문해 70여개 우리 부품업체들과 수출 상담회를 가졌다. 자국 내 부품회사 에만 주력했던 해외 완성차업체들이, 기술력은 높고 가격은 저렴한 한국산 부품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7&aid=0000110865 2009.10.26
이에 발맞추어 대구의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2) 선 정 동 기
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le 미러 전장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 덕분에 유럽지역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의 8월 중국 및 인도 공장 판매가 다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어 해외 공장, 특히 신흥시장 중심의 성공 스토리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09092208223428358&type=1 2009.10.26
에스엘 그린의 지능형 전조등 시스템이 제네시스와 에쿠스에 납품된 데이어 새롭게 출시된 에쿠스 리무진에 국내 최초로 LED 전조등이 납품된다. 2~3년 후에는 중대형 승용차에 보급형 LED 전조등이 순차적으로 장착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시장 선점 효과가 기대 이상일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http://www.etoday.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108&idxno=253673 2009.10.26
“기회는 위기 때 오는 법, 움츠러들면 도약 없다.” 애플, 닌텐도, MS, 구글 등 초일류 글로벌 기업들은 불황 때 과감한 투자로 경쟁사와 차이를 벌리고 있다. 혁신력과 브랜드 파워에서 최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이들 기업은 ‘혁신 앞에 불황 없다’는 기치 아래 공격경영으로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공격 투자가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글로벌 기업 환경에서 살아남는 최선의 경영전략이자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기업은 R&D에 대한 투자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에스엘은 현재 그룹 내 500여명의 연구 인력과 매년 100억 원이 넘는 연구 개발비를 투자하고, 전자업체, 대학 연구소 및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으로 원천 기술 확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2860&yy=2009 2009.10.26
그리하여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 에스엘의 경영전략이 본보기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선정하였다.
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1. 기 업 현 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