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투자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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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투자전략
목 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및 중국진출의 배경
2. 금호타이어의 중국진출
Ⅱ. 본론
1. 세계속의 금호타이어
가. 해외진출 현황
나. 중국진출 연혁
2. 시장분석
가. 중국진출 시장분석
나. SWOT 분석
3 경영전략
가. 생산의 현지화
나. 가격전략
다. 유통전략
라. 마케팅전략
1) 브랜드현지화
2) 스포츠마케팅
마. 기술전략
4.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조직
가. 인적자원
나. 재무자원
다. 정보자원
5.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분석
Ⅲ. 결론 및 시사점
IV. 참고 자료
Ⅰ. 서론
1. 선정 동기 및 중국 진출의 배경
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글로벌화·국제화의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세계시장의 흐름과 변화에 맞추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전이고 경쟁력 있는 경영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일찍이 국내시장의 한계성을 파악하고 넓은 세계무대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고, 현재 중국의 생산법인과, 유럽, 미주 등지의 판매법인을 확장하고 있으며 국제화와 세계일류타이어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한걸음씩 전진하고 있다. 나는 이에, 대한민국 및 중국에서 현재 최고의 타이어 회사로 평가받고 있는 한국타이어에 맞서는 유일한 기업인 금호타이어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금호타이어는 1992년 한중 수교 후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이 활발해 지고 있던 90년대에 그룹 첫 해외 진출로 중국을 선택하게 되었다. 때마침 중국정부의 타이어생산 육성정책(팔오계획, 1991~1995)에 힘입어 중국 내 여러 지역을 검토하던 중 상업의 발달과 성장 가능성이 크고 교통의 요지인 남경과 천진을 진출 후보지로 결정하며 중국 진출의 첫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여러 국가에 공장을 증설하고 있고 동시에 글로벌 기업으로 점차 나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2. 금호타이어의 중국진출
㈜금호타이어는 1994년, 중국 시장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하고 북경에 수출입사무소를 설립하여 중국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이어 1990년대 중반 중국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타이어 시장에서의 수요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자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타이어 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남경(南京)에 생산공장을 설립했다. 중국 타이어 시장은 자동차 산업의 고속성장에 편승하여 빠른 성장을 지속했고 경쟁도 치열해졌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2004년 이후 중국시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는데 남경(南京) 2기, 천진(天津), 장춘(長春) 공장과 상해 판매법인을 설립하고 금호타이어 중국 R&D 센터(KCTC) 도 설치했다. 해외판매자회사 설립을 통해 우선 시장을 분석한 이후 생산공장 설립을 통해 급증하는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급능력을 구비하고, 대량현지생산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갖추게 되면서 중국 타이어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눈부신 경제성장으로 인해 주민의 소비생활이 큰 폭으로 향상됨에 따라 중국은 단일 규모로 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잠재 수요층과 발전가능성을 지닌 시장으로 인식되어졌다. 특히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주민의 소비행태 또한 고급화됨에 따라 자동차에 대한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그에 따라 타이어 산업 역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이미 세계 메이저 급 자동차 기업에 자사 제품을 납품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은 ㈜금호타이어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중국의 타이어 시장 공략을 위해 1994년 중국에 진출한 후부터 지금은 4개 생산법인과 1개의 기술센터 및 판매법인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하여 왔다. 현재 금호타이어는 중경 폭스, 이치다쯩, 상해 GM, 북경 현대, Dong Feng 등 자동차 제조업체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34개의 자동차 회사에 OE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금호 타이어의 핵심 역량은 지속적인 R&D 개발로 인한 기술력 확보와 품질 우선주의에 있다. 미국 아크론과 영국의 버밍햄 테크니컬 센터, 그리고 중국연구소를 잇는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다. 매출액의 3%를 R&D에 재투자 하고 있어 2003년에는 473억 원, 2005년에는 670억 원을 투입하였다.
Ⅱ. 본론
1. 세계속의 금호 타이어
가. 해외진출 현황
1963년 최초의 승용차용 타이어를 생산한 삼양타이어(금호타이어의 전신)는 국내 자동차 메이커와 납품계약을 체결함으로써 내수 판매에 힘쓰는 한편 1965년 이후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섰다. 그리하여 1965년 10월 21일, 태국에 200본(7천,712달러)의 타이어를 수출, 해외 진출의 첫 장을 열었다. 이를 시발로 68년에는 태국·홍콩·쿠웨이트·레바논·요르단 등 동남아와 중동지역으로 수출 국가를 늘려 총 3만8천,659달러에 이르는 매출을 올렸다. 삼양타이어는 70년대 들어 수출지역 다변화를 추구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했다. 이에 힘입어 1970년에는 중동·아프리카 등지의 11개국으로 수출시장이 확대되어 42만8천달러의 수출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모호크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튜브레스 타이어를 개발한 1971년 11월에는 호주에 1천150본을 수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캐나다·중동·아프리카 지역 등 세계 20개국에 타이어를 수출하여 전년보다 90% 신장된 81만2천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이와 함께 72년 8월 18일에는 미국운수성의 타이어 안전기준 합격규격 표시인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마크를 획득, 세계 최대의 시장인 미국시장에 진출, 1만5천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하였다. 아울러 72년에는 일본 시장에도 진출, 13만달러 상당의 타이어를 수출하였다. 이후 1973년에는 수출국가가 41개로 늘어났으며 이 해 수출의 날 기념식에서 713만달러의 수출실적으로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특히 래디알타이어를 개발한 이후 수출 물량이 급격히 늘어나 1974년 22만4천본을 수출하여 1천622만3천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함으로써 대망의 수출 1천만달러를 돌파한 데 이어 1977년에는 내수판매량의 35.3%, 수출시장의 43.5%를 점유, 명실공히 국내 타이어 메이커 중 1위의 자리에 우뚝 올라섰다. 이후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금호타이어는 1985년 2천163억원의 수출 실적을 기록한 데 이어 2000년 8천억원에 이르는 수출을 달성, 명실공히 세계적인 타이어 메이커로 성장했다. 이후 금호타이어는 현재 영국, 일본, 호주, 미국, 캐나다 등지에 9개 법인 13개 지사를 두고 전세계 160여개국으로 타이어를 수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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