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소니 해외직접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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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ony의 연혁
2. 사업부문
3. 경영 방침과 현 경영체제
4. 해외 직접 투자의 동기
5. 해외 직접 투자의 방법
6. 일제 텔레비전의 미국 시장 점령
7.해외 직접 투자의 과정
8. 21세기의 소니의 전략 및 세계 시장에서 소니의 위상
9.소니의 e-비지니스
10. 결론 및 요약
1)요약
2)우리의 현실- 소니와의 비교
3) 소니 배우기- 기존 사업의 강화
본문내용
소니의 초기 해외 연구소는 상향적 접근 방식에 의해 관리되었다. 당시 회장이 소니의 해외자회사는 물론 제조 및 판매를 수행해야할 뿐만 아니라 자체의 노력에 의해 자금을 조달하고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해야만 한다는 정책을 지녔기 때문이다. 그러한 경영적 접근방식은 해외연구개발 활동뿐만 아니라 해외 제조 및 판매활동에도 적용되었다. 1980년대 초, 소니의 최고경영자는 이러한 접근 방식이 회사에 항상 유익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목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판매 정책과 가격 결정에 있어서의 일관성 부재, 해외자회사에서의 재고 누적, 해외 활동과 본사정책 및 전략과의 갈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을 주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소니의 최고 경영자는 그 해외활동의 관리에 보다 더 많은 하향적 접근 방식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먼저, 1983년 소니는 본사 사업부문조직의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여 일본내 각 사업부문에게 해외에서의 제조, 판매 및 재고 부문 관리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였다. 또한 소니는 1986년 글로벌한 "권역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에서 소니의 전세계시장은 일본, 미국, 유럽, 남동아시아 등 4개의 주요 영역으로 나뉘어 졌고, 각 영역에 권역별 본부가 설치되었다. 소니의 일본 본부는 회사의 글로벌한 전략의 기획가의 역할을 수행토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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